여가와 레저, 레크리에이션, 놀이, 스포츠 및 게임, 관광과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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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여가와 레저의 관계

Ⅱ. 여가와 레크리에이션과의 관계

Ⅲ. 여가와 놀이와의 관계

Ⅳ. 여가와 스포츠 및 게임과의 관계

Ⅴ. 여가와 관광과의 관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여가와 레저의 관계

지금까지 여가에 관한 정의와 기능을 살펴보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는 다른 나라와는 달리 영어의 레저(leisure)를 우리말로 어떻게 표기할
것인가에 관한 문제 때문에 용어사용에 혼란을 가져오고 있는 것도 사
실이다. 즉 어떤 때는 여가(餘暇)로, 또 어떤 때는 레저(leisure)로 표기
할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현 실정은 여가와 레저가 혼용되고 있는 실
정이다. 그러나 여가와 레저라는 용어의 의미를 분명히 구분 지을 필요
가 있다.
엄서호와 서천범은 여가를 일과 수면, 식사 등 생활필수시간을 제외하
고 개인이 활용할 수 있는 가처분시간으로 정의하며, 이러한 점에서 여가
는 레저가 발생할 수 있는 기회인 자유시간을 제공하며, 선진사회일수록
여가의 많은 부분이 레저에 할당되고 있다. 레저는 일의 영역밖에 있는
여가시간 내에 발생하는 목적지향적인 여가활동으로 선진국에서 레크리
에이션으로 정의되는 활동과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여가는 레저
의 상위개념이고 레저의 필요조건으로 인정된다고 할 수 있다.
레저의 참된 의미는 참가의 주된 목적이 의식주 문제의 해결이 아닌,
집을 떠나 행해지는 자발적인 여가활동으로서 레저의 구성요소는 다음
과 같다. 첫째, 여가시간에 발생하고, 둘째, 집을 떠나 일어나며, 셋째,
참가의 주된 목적이 의식주 문제의 해결이 아니어야 하며, 넷째, 자발
적으로 결정된 행동이고, 다섯째, 육체적 ․정신적인 면에서 재충전 시
켜주는 것이며, 여섯째, 적극적 참여를 요구하는 활동이라는 점이다.
참고문헌
-2010년 국내 10대 트랜드(2010). 이동훈

-레저산업론(2008). 임서호, 서천범

-여가백서(2008). 문화관광원

-여가문화론(2005). 곽한병, 대왕사, 2005

-여가사회의 이해(2007). 강남국, 형설출판사

-여행바우처 시범사업 평가와 운영체계 개선방안(2007). 김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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