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종주의와 인종차별주의, 인종주의와 반유대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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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종주의와 인종차별주의, 인종주의와 반유대주의, 인종주의와 인종주의개조론, 인종주의와 영국, 인종주의와 일본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인종주의와 인종차별주의

Ⅲ. 인종주의와 반유대주의

Ⅳ. 인종주의와 인종주의개조론
1. 한말의 인종주의적 현실인식
2. 일제하의 인종론적 개조론

Ⅴ. 인종주의와 영국

Ⅵ. 인종주의와 일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서구에서 18세기 말-19세기 초에 사회다윈주의와 결합하면서 유행한 인종이론과 프란시스 갈톤에 의해서 체계화된 우생학의 조류가 일본에 수용되어 유행하는 시기는 대략 1890년대 말-1900년대 초라고 생각된다. 일본의 인종개선론자들은 우생학적 조류를 인종개선학이라는 이름으로 일본에 도입하여 일본인종 개선의 문제를 본격적으로 제기한다. 이 같은 일본 인종개선학의 조류가 국내에 소개되기 시작하는 시기는 1910년대 중반 이후부터 이며, 그 담당층은 일본에 유학 중이거나 유학경험이 있는 사람들이다. 그러나 서구에서 일본, 일본에서 국내로 수용되는 구체적 과정 즉 누구에 의해서, 어떤 책들이, 어느 시기에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 고찰은 필자의 능력상 현재로서는 어렵다. 본 장에서는 국내의 지식인들이 논의하던 인종론 중에서 주로 언급되고 있는 갈톤과 일본 인종개선학이 갖는 특성을 살펴 보는데 중점을 두기로 한다.

갈톤(Galton)의 <우생학>과 그 특성
일반적으로 인종주의는 의사 생물학적 분석기준을 근거로 해서 인종들을 다양하게 가치화하며, 어떤 인종이 다른 인종에 비하여 우월하며 고가치 하다고 평가하거나 저가치의 인종들을 고가치의 인종들에 종속시키거나 차별화하는 것을 정당화하는 이데올로기를 말한다.
19세기의 인종이론들은 18세기까지의 축적된 이론적 경험을 모태로 한다. 18세기의 인종이론들은 인종의 형태적 특성, 환경적 조건 등 다양한 요소들을 준거틀로 삼아서 인종간의 차이를 추론하고 계층화된 인종모델을 제시함으로써 인종주의가 형성되는데 필요한 생물학적 기반을 제공하였다. 이러한 18세기의 성과들을 집대성하여 19세기에 그 기반을 마련한 인종이론의 대표적인 사람은 인류학자 고비노(Joseph Arthur de Gobineau 1811-1882)로 알려져 있다. 그는 개인에 있어서만이 아니라 각각의 민족 또한 본래부터 다른 소질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그는 인류의 기본적인 인종을 백인종, 황인종, 흑인종으로 나누고, 흑색인종을 인종가치의 최저로, 백색인종을 인종가치의 최고로 구분하였다. 그는 또한 각 인종은 창조적 능력에서 불평등하기 때문에 후진인종은 문명적으로 고도의 수준에 도달할 수 없다고 단정하였다.
19세기 서구의 인종주의는 사회진화론과 강하게 결합되면서 전개된다. 사회진화론은 국가를 하나의 혈연적 공동체로 인식하는 인종주의의 주장으로부터 국민을 통합할 수 있는 이론적 힘을 인종주의에서 얻을 수 있었다. 반면에 인종주의는 전투와 투쟁을 자연적인 생의 법칙이라고 주장하는 사회진화론을 통해서 제국주의적 생존투쟁의 장으로 국민들을 끌어낼 수 있었다. 이러한 사회진화론적 인종주의는 반유태주의, 전체주의, 파시즘, 제국주의의 요구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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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진, 일제하 인종주의의 특성과 적용형태, 한국근현대사학회, 1996
박지향, 영국 제국주의와 일본 제국주의의 비교 Ⅰ : 인종주의를 중심으로, 영국사학회,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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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은, 일본의 강제병합과 문화적 인종주의,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연구소, 2010
함재봉, 한국의 민족주의와 인종차별주의, 전통과현대,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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