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유아기관 관련 역할(유아교사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29 / 2015.11.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사의 유아기관 관련 역할

I. 유아기관 경영참여자로서 역할

II. 행사 추진자로서 역할

III. 직장인으로서 역할

IV. 정치자로서 역할

V. 유아 프로그램 개발자로서 역할
본문내용
교사의 유아기관 관련 역할

유아기관이 규모 면에서 작더라도 조직상의 원리와 문제는 대규모 조직과 유사하다. 유아기관에서 제공하는 행정적 서비스는 교수기능을 촉진하는 것이며, 교사가 수행해야 할 역할의 정의와 실천은 과업의 효과성을 도모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 조그마한 유아기관에도 인간들 간의 공식적 기대나 비공식적 상호 관계와 같은 복잡성은 존재한다.
유아기관에서 공식 조직의 구조와 비공식 조직의 구조는 조직의 운영에 모두 중요하다. 유아기관의 비공식 조직의 구조는 교사가 직접 참여함으로써 확인할 수 있다. 유아기관에서 교사 개인이 갖는 공식 조직의 역할과 비공식 조직의 역할은 모든 구성원들의 과업수행에 영향을 미친다. 경영자는 구성원 모두의 역할과 책임을 명료화하여 공유하여야 한다. 그래서 교사들이 역할을 상호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유아기관이 크고 복잡할수록 교사의 역할은 더 전문화된다. 반대로 유아기관의 규모가 작을수록 개별 교사는 여러 가지역할과 책임을 가지게 된다. 교사의 역할과 관련하여 다면성이 강조된다. 교사는 유아기관에서 안내자, 가르치는 자, 혁신자, 모델, 탐색자, 상담자, 창조자, 권위자, 비전 제시자, 과업 수행자, 깨우쳐 주는자, 훈육자, 유아로 하여금 현실을 직면케 해주는 자, 평가자 등과 같은 역할을 수행한다." 교사는 유아기관의 상황과 그 상황 속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고, 주어진 상황에서 자기의 적절한 역할을 찾아낼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변화된 상황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개성적 특질과 기술을 갖고 있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