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 행동치료기법] 스키너(Skinner)의 행동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19 / 2015.11.1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스키너(Skinner)의 행동치료

I. 기본철학

II. 행동치료의 기법
1. 정적 강화
2. 부적 강화
3. 차별 강화
4. 자기주장과 사회적 기술훈련
5. 행동조성
6. 토큰경제
7. 홍수법
8. 혐오치료
9. 참여적 모형화
10. 간헐 강화
1) 고정 비율 강화 계획
2) 고정 간격 강화 계획
3) 변동 비율 강화 계획
4) 변동 간격 강화 계획

본문내용
스키너(Skinner)의 행동치료

1. 기본철학

Skinner(1974)는 조작적 조건형성으로 행동주의 심리학을 이끈 미국의 심리학자로써 그는 결정론적 철학에서 행동이론을 구축하였다. 즉 인간이 자신의 운명을 좌우할 수 있다는 것을 거부하고 그를 둘러싼 환경에 의하여 운명이 결정된다고 밝혔으며 심리학자들은 관찰가능하고 검증이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행동치료는 명확하고 분명한 증상을 해결하는 데 기초를 두고 있다. 증상의 형성에 관계되어 있는 잘못된 습관이나 행동을 더 바람직한 행동으로 대치하려는 노력이다. 사람의 행동을 결정하는 요인에서 과거의 경험이나 정신적인 갈등 같은 내적인 측면 보다 밖에서 자극이 주어지는외적 측면을 더 강조하는 치료로 설명되고 있다. 이론적인 배경은 학습이론이다. 모든 행동은 외부의 조건에 의해서 학습된 것이며 학습된 행동은 학습으로 다시 해소될 수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기도 하다. 외부의 조건이 학습에 관여하는 양상은 크게 2가지 모델로 설명한다.
첫째,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이론이다. 개에게 음식을 줄 때마다 종소리를 같이 들려주면 나중에는 종소리만 들려주어도 음식을 줄 때와 같은 위장의 분비작용이 일어나는 것처럼 음식과 종소리를 같이 반복적으로 연결하는 자극은 어떤 의미를 학습하게 한다.
둘째, Thorndike와 Skinner가 제안한 조작적 조건화이론이다. 어떤 행동의 결과가 즐거움을 주거나 불편함을 털어 주면 그 행동은 강화되고 더 빈번히 나타난다는 것이다. 기존의 학습이론은 행동의 형성에 외부의 여건만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Bandura는 사회 인지적 학습이론에서 개체의 내적인 인지과정도 간여한다고 하여 학습비론의 범위를 넓히고 있다. 조작적 조건화란 이상행동을 수정할 수 있는 기법에 불과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 이론 비교 분석하시오.
  • 스키너(Skinner)의 행동주의 이론(1) 주요개념1) 조작적 조건화(조건형성)① 어떤 반응에 대해 체계적이고 선택적으로 강화(reinforcement)를 줌으로써 그 반응이 다시 일어나 확률을 증가시키는 것.② 조작적 조건화의 기본전제는 행동이 그 결과에 의해 통제된다는 것. 그러나 어떤 결과는 행동이 다시 일어날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반면 또 다른 결과는 행동이 재현될 가능성을 감소시키는 경우가 있다. 특정 행동에 뒤따르는 결과 중에서 행동재현 가능성

  • 행동 치료 이론
  • 행동치료이론Burrhus Frederick(B.F.) Skinner(b. 1904)스키너는 펜실베이니아 주의 서스케나에서 태어났다. 그의 부모는 그에게 옳고 그름에 대한 강한 감각을 몸에 배게 한 엄격한 사람들이었다. 스키너는 자서전에서 어머니는 그가 올바른 길에서 벗어나면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할까에 대해 생각하도록 권고함으로써 그의 행동을 통제하려 하였다고 기술하였다. 할머니로부터 그는 잘못된 행동에 대한 처벌로서 내려지는 지옥의 불에 대해 배웠다.(스키너의

  • [아동상담] 행동주의 상담이론
  • 스키너(B.F.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그리고 최근 인지적 측면을 강조한 반두라(A.Bandura)의 관찰학습이론을 들 수 있다. 초기 행동치료는 앞서 말한 학습 원리를 인간에게 적용하는 것으로 여겨졌으나, 오늘날의 행동치료는 단순히 이것을 이용하는 것을 넘어서 다양한 발전을 이루었다. 본론에서는 행동주의 상담에서의 인간관과 상담목표, 행동치료의 원리인 학습이론의 주요 개념과 행동 치료에서 사용하는 실제적인 기법들을 알아볼 것이다. 그

  • 행동주의
  • 기법에서경험적 증거에 바탕을 두고 있고, 상담 과정은 교정학습과정,즉 재훈련과정으로 본다.이렇게 볼 때, 행동주의 인간관은 기계론적이고 결정론적인 데서인본주의적인 인간관으로 변화되어 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주요 개념행동주의 상담에서 기초가 되는 중요한 학습 이론의 동향을살펴보면 파블로프(Ivan.P.Pavlov)의 실험에 근거한 고전적조건화와 스키너(Burrhus.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및 최근 인지적 측면을 강조한 반두라(Albert Bandura)

  • [아동상담] 행동주의상담
  • ― 목 차 ―Ⅰ. 행동주의 상담의 학자들1. 파블로프(I.P.Pavlov) 22. 스키너(B.F.Skinner) 33. 반두라(Albert Bandura) 54. 라자러스(Arnold Lazarus:복합모델치료) 85. 마인헨바움(인지행동 수정)10Ⅱ. 행동주의 상담의 목표 및 치료기법 121. 행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