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 행동치료기법] 스키너(Skinner)의 행동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19 / 2015.11.19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스키너(Skinner)의 행동치료
I. 기본철학
II. 행동치료의 기법
1. 정적 강화
2. 부적 강화
3. 차별 강화
4. 자기주장과 사회적 기술훈련
5. 행동조성
6. 토큰경제
7. 홍수법
8. 혐오치료
9. 참여적 모형화
10. 간헐 강화
1) 고정 비율 강화 계획
2) 고정 간격 강화 계획
3) 변동 비율 강화 계획
4) 변동 간격 강화 계획
- 본문내용
-
스키너(Skinner)의 행동치료
1. 기본철학
Skinner(1974)는 조작적 조건형성으로 행동주의 심리학을 이끈 미국의 심리학자로써 그는 결정론적 철학에서 행동이론을 구축하였다. 즉 인간이 자신의 운명을 좌우할 수 있다는 것을 거부하고 그를 둘러싼 환경에 의하여 운명이 결정된다고 밝혔으며 심리학자들은 관찰가능하고 검증이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행동치료는 명확하고 분명한 증상을 해결하는 데 기초를 두고 있다. 증상의 형성에 관계되어 있는 잘못된 습관이나 행동을 더 바람직한 행동으로 대치하려는 노력이다. 사람의 행동을 결정하는 요인에서 과거의 경험이나 정신적인 갈등 같은 내적인 측면 보다 밖에서 자극이 주어지는외적 측면을 더 강조하는 치료로 설명되고 있다. 이론적인 배경은 학습이론이다. 모든 행동은 외부의 조건에 의해서 학습된 것이며 학습된 행동은 학습으로 다시 해소될 수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기도 하다. 외부의 조건이 학습에 관여하는 양상은 크게 2가지 모델로 설명한다.
첫째,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이론이다. 개에게 음식을 줄 때마다 종소리를 같이 들려주면 나중에는 종소리만 들려주어도 음식을 줄 때와 같은 위장의 분비작용이 일어나는 것처럼 음식과 종소리를 같이 반복적으로 연결하는 자극은 어떤 의미를 학습하게 한다.
둘째, Thorndike와 Skinner가 제안한 조작적 조건화이론이다. 어떤 행동의 결과가 즐거움을 주거나 불편함을 털어 주면 그 행동은 강화되고 더 빈번히 나타난다는 것이다. 기존의 학습이론은 행동의 형성에 외부의 여건만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Bandura는 사회 인지적 학습이론에서 개체의 내적인 인지과정도 간여한다고 하여 학습비론의 범위를 넓히고 있다. 조작적 조건화란 이상행동을 수정할 수 있는 기법에 불과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제 2주 2차시에서 한국사회복지행정의 발달과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각 시기별 주요한 특성을 기술하고, 최근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에서 강조되는 내용들을 정리해 봅시다
- [아동복지론 빈곤 아동] 빈곤 아동 개념, 빈곤과 아동발달, 빈곤아동의 현황, 빈곤 아동의 문제점, 빈곤아동을 위한 정책과 과제
- 아동상담 형태 중 개별상담 및 집단상담과 가족상담에 대해 살표보았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족상담으로 아동삼담을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그 중요서어에 대해 설명하시오
- 우리의 언어 생활을 성찰하고, 바람직한 언어 공동체 문화를 형성하기 위하여 바른 국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글을 작성하시오
- 보웬(Bowen)의 가족치료에 대한 보고서
- 층간소음 문제 원인 현황 대책 해결책(최근 이슈화된 층간소음 관련 살인 사건을 통해 본)!!!!
- HDC랩스 건설설비부문 자기소개서
- 자원봉사자에 대한 조정단계 중 교육훈련이 갖는 가치에 대해 논하시오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