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연구방법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교육학 연구방법의 특징

교육학은 그 연구방법에 있어서 사회학적 방법과 수학적 방법, 혹은 철학적 연구방법 등 제학문의 특징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교육학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적어도 몇 가지 갖추어야 할 특징을 제시할 수 있다. 교육학 연구방법의 특징은 교육학 하위영역의 성격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대체적인 연구방법의 특징을 김종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첫째, 연구는 원자료로부터 새로운 지식이나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다. 여기서 특히 두 가지를 주목해야 할 것이다. 그 하나는 '원자료(Primary source)라는 말이요, 다른 하나는 '새롭다'(novelty)는 말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귀납적 연구방법론
  • 방법으로 해석하는 접근방법과 관련.일반적인 질문이나 문제로 시작됨.미리 가정을 세워 두지 않음.단순무작위 표집이 아닌 유의표집 사용상대적으로 작은 표본을 이용함.5질적연구(Qualitative Research)방법학문분야(1) 현상학(Phenomenology)(2) 민속방법론(ethnomethodology)(3) 후기 근대주의자(postmodernist)(4) 인류학(anthropology)(5) 언어학(linguistics)(6) 인본 지리학(human geography)(7) 교육학(education)(8) 역사학(9) 매체연구, 문화연구(10) 보건학(public health)(11) 여

  • [교육심리연구방법론] 통합적 연구논리의 이해
  • 연구대상으로 삼고 있는 점과 인간의 학습, 발달 등과 관련된 매우 복잡하고 미묘한 현상을 다루는 사회과학적이며 행동과학적인 특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는 점을 우선적인 특징으로 내 세울 수 있다. 교육학은 인간의 교육 활동을 연구 대상으로 하며 다양한 인간의 학습과 발달등에 관련한 분야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매우 유동적이고 복잡하고 미묘한 현상을 다루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특성은 단일화된 연구 방법을 가지고 새로운 이론을

  • [교육철학] 이론으로 정립되지 않은 행동패턴을 보이는 아동에 대한 이해함양과 해결책 강구
  • 교육학자와 교육실천가들 역시 상이한 관점과 이해관심을 지닐 수 밖에 없었기 때문이다.1) 동․ 서양 교육사상의 역할: 교육의 본질에 관한 질문 및 시대별 응답을 살피는 기회제공① 고대로 올라갈수록: 교육을 하나의 이념과 정신으로 묶는 시기가 길다.② 현대로 내려올수록: 한 시대에 등장하는 교육사상의 수 증가( ⇒학문의 발달, 분화에 따라 다양한 연구방법과 논리가 각기 상이한 교육이념을 형성토록 자극, 그 결과 수많은 교육사상이 풍미

  • 성인 기독교 교육성인 교육에 대한 새 관심
  • 연구」호남신학대학교 2002. 부록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교회교육의 대안으로 제시된 프로그램이나 학자들의 의견은 특정한 한 부분에 치중되어 옳다 그르다를 말할 수 없다. 각 교회의 특성을 명확히 파악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대안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1. 강희천 「기독교교육 사상」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1 2. 김성수 「내일로 가는 교회교육」영문 출판사 19983. 이준호 「한국교회 성인교육의 이론과 실제의 관한 연구」호남신학대

  • 교육과정과 교사연구의 새로운 패러다임 Tyler 이후의 교육과정 연구 패러다임의 변화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구체적 차이점 질적 연구의 상대적 특성 교육과정 탐구의 양식 Ian Short
  • 연구의 참여성과 해방성 강조1991 Elliot교사수준에서의 교육과정 연구를 실행연구에 접목1994 Noffeke교육학자들의 연구에 교사들의 목소리가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한국에서의 성장과 발전관심의 증가⇒연구방법론에 대한 체계적 소개⇒연구논문이나 교육대학원 논문 중 의미 있는 형태로 수행되어 보고되고 있음특징기존의 현장연구와의 차별성 강조교육대학원 논문을 중심으로 변화를 지향하는 흐름실행 연구의 두 축실천 행위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