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보호 및 가출청소년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33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가출청소년 이란?
2. 가출의 원인
3. 가출청소년의 현황
4. 가출청소년 보호제도
5. 외국의 가출청소년 보호
6. 보호시설제도의 문제점 및 한계점
7. 대책 및 사회복지적 대응방안
- 본문내용
-
1. 가출청소년 이란?
1)가출청소년의 개념
⇒ 가출횟수, 가출기간, 가출목적에 따라 상이하게 정의됨.
⇒ “자신 및 자신을 둘러싼 주위환경에 대한 불만이나 갈등에서 비롯된 문제점에 대한 반발이나 해결을 위해 보호자의 승인 없이 최소한 하룻밤 이상 무단으로 집을 나가 돌아오지 않는 충동적 혹은 계획적 행위”
⇒ ”자신 및 주변의 문제에 직면하여 이의 해결 혹은 대안을 추구하고자 (비)의도적으로 가정에서 나온 ‘도움을 요청하는’ 18세 미만의 청소년”
2) 가출청소년의 유형
⇒ 추구형 가출과 탈출형 가출(Homer, 1973)
⇒ 시위형 가출, 도피형 가출, 탈출형 가출,
탐험적 가출, 유희추구형 가출, 자아상실
형 가출, 버려진 가출(유성경 등 ,2000)
2. 가출의 원인
⇒ 집 밖으로 내쫓는 방출요인과 집 밖으로 끌어내는 유인요인과 가출행위를 실제로 유발시키는 촉발요인의 상호 복합적이고 역동적인 작용
1) 개인적 차원
⇒ 우울성향, 불안 등의 정서적 문제와 충동적 특성
⇒ 높은 분노감, 정신증 경향 과 낮은 자존감 등
개인적 위험요인을 지니고 있음.
2) 환경적 차원
(1) 가정적 요인
⇒ 부모의 이혼이나 별거, 사망 등으로 인한 가족의 구조적 해체와 이로 인해 2차적으로 파생되는 방임과 갈등, 무관심 등
⇒ 부모의 양육 태도, 가족 지지의 결핍, 낮은 가족 응집력 및 부모와의 의사소통 등
⇒ 경제적 빈곤 및 가정에서의 신체적, 정서적, 성적 학대 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 청소년 개별 상담의 이론과 기법
- 가족복지론]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과 정의, 필요성을 정리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다양한 상담이론 중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것과 가장 맞지 않은 것을 각각 선택하여 이론의 내용과 함께 이유를 기술하시오 (상담심리학)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 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어느 유형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는지 개인적인 의견을 기술하시오.
- 다문화사회의 차별과 인종주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국인의 인종적 태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여가및레크레이션_여가, 레크레이션, 놀이의 유사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과 유아기 인지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