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 TV 현황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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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정의

2.사업자

3.서비스

4.타 매체와의 비교

5.전망
본문내용
1. 정의

케이블TV(CATV) : TV 방송의 난시청 대책으로서 1949년에 미국에서 개발.

CATV란 동축 케이블이나 광섬유 케이블 등 광대역을 전송할 수 있는 전송매체를 이용하여 영상, 음성 등의 정보를 가입자에게 전송하는 시스템을 지칭.

CATV는 공동수신 안테나에 의해 수신된 TV방송을 재송신하는 의미의 ‘Community Antenna Television’의 약어로 사용되어 왔지만, 최근에는 공중선 전파에 의한 TV방송에 대응하여 케이블을 이용한 TV방송이라는 의미로 Cable TV의 약어로 사용되고 있다.


케이블 TV : narrowcating 실시

케이블 TV 시청자
= 케이블 TV 가입자

많은 채널인 만큼 타겟 시청자층이 분할
: 즉, 광고에의 효율성


2. 사업자
2001년 PP 허가/승인제  등록제 : 사업자 수의 급격한 증가 , MPP 등장,
2개 이상의 SO를 겸영하는 MSO 등장.

2008년 방송통신위원회에서 SO가 PP에게 지급해야 할 수신료를 25%로 규정.

2009년 SO – PP 간 ‘수신료 배분 합의서’ 체결.

2011년 12월 방송통신위원회, 수신료 지급기준 최대 28%로 확대.


PP(Program provider) : 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을 만들어 SO에게 판매하는 사업자. Ex) T-cast, CJ미디어

SO(System operator) : 케이블TV 방송국을 소유, 독점 사업구역 내 가입자에게 프로그램을 전송, PP로부터 프로그램을 받아 일반 가정에 공급하는 지역방송국.

NO(Network operator) : 독점사업권을 가지며, 각 가정까지 케이블 망을 설치 및 관리한다. 기존에 KT와 파워콤 2개 회사가 전송망사업자로 참여하다가 이후 LG파워콤에서 전담.

(+)MSP :MSO와 MPP의 결합을 의미하는 것으로, MSO가 MPP사업을 하고 반대로 MPP가 MSO사업도 벌이는 경우다.

2012년 현재 국내 최대 MSP인 CJ E&M은 13개 계열사, 31개 TV채널을 통해 전체 PP 매출의 29.7%를 차지.
참고문헌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CJ 헬로비젼, C&M, KT 홈페이지.
http://blog.naver.com/divazero/20124003112 : CJ E&M 관련
http://blog.naver.com/jhgf2118?Redirect=Log&logNo=140188115086 : 케이블TV 전반 및 IPTV
http://www.digieco.co.kr/KTFront/report/report_issue_trend_view.action?board_id=issue_trend&board_seq=7245&gubun=aa : 현재 ICT시장에서의 케이블TV 분석.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1304/e20130424154228120180.htm
: 케이블TV의 기술발전 현황.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3042410139633524&outlink=1
: 유료방송 가입자 및 서비스 관련 통계.
http://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739405&g_menu=020320&rrf=nv
: 유료방송서비스 시장 내 비대칭 규제 관련 자료.
『한국 케이블TV 산업론』 손창용 저, 커뮤니케이션북스.
『케이블 TV 10년사』 유삼렬 저, 한국케이블TV방송 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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