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이론 중 하나 선택 만 3~5세 유아보육 시사점 서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19 / 2015.04.1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발달이론 중 하나 선택 만 3~5세 유아보육 시사점 서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
1) Piaget 이론의 철학적 기초
2) Piaget 이론의 인지적 발달 과정

2.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에서의 3~5세 유아

3.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과 3~5세 유아보육 시사점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피아제가 아동이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원리를 연구해야 할 필요성을 이야기한 것은 그가 인간을 발달의 측면에서 바라보고 있음을 짐작하게 한다. 다시 말하여, 피아제는 인간의 발달을 탐구함으로써 인간을 이해하고자 한 것이다. 그것을 위해 그는 아동의 놀이를 관찰하였고, 성장과 함께 놀이를 하는 아동의 태도가 변화한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일반적으로 성장은 유기체의 발육에 따르는 변화, 즉 시간의 흐름에 따르는 양적인 증가를 기술하는 경우에 주로 쓰이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발달이론 중 하나 선택 만 3~5세 유아보육 시사점을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권대훈,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2.
김지현,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의 쟁점에 관한 교육학적 해석, 교육원리연구, 1998.
김경숙, Piaget 인지 정의이론의 수학교육적 적용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유아의 사회가상놀이를 통한 의사소통 맥락과 전략
  • 보육시설에 3세 유아가 취원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는 4, 5세 유아의 교육 프로그램만으로 운영되는 곳이 많고, 3세 유아를 위한 학술적 연구나 교사 연수, 교육 프로그램이 부족한 실정이다. 3세 유아는 유치원을 통해 부모나 가족 구성원들과의 관계 속에서 또래 집단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의 범위가 확대된다. 특히 언어 능력이 급격히 발달하게 되면서 유아들끼리 상호작용하고 놀이 친구들을 통해 자기 중심적인 언어에서 점차 사회화된

  • [유아교육개론E]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유아교육기관을 방문하여 면담및 관찰, 관련자료 수집을 통하여)
  •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목 차 -Ⅰ. 서 론Ⅱ. 유아교육기관(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자료 수집을 통하여 1. 아동의 권리 보장 측면에서의 중요성2.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의 중요성1) 발달의 적기성2) 성격 발달과 유아교육3) 인지발달과 유아교육4) 언어발달과 유아교육5

  • 교육학 영유아교육과정연구 포스트모던 유아교육
  • 3. 그리고 질에 대한 문제4. 비판적인 질문들을 하기5.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6. 왜 ‘유아교육 ․ 보육기관들인가?’7. 메도우레이크, 레지오, 그리고 스톡홀름 : 이론과 실제 간의 긴장을 다루기8. 소수와 다수(Minorities and Majorities)9.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제 2장. 이론적 관점: 모더니티와 포스트 모더니티, 권력과 윤리1. 모더니티 프로젝트2. 포스트 모더니티 프로젝트3. 모더니티와 포스트 모더니티4. Foucault, 규율과 권력5. 만남의 윤리

  • 미국의 영유아 보육00
  • 유아기 발달에 대한 중요성 인식 등의 이유로 이미 세계는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그리고 유아교육의 질적, 양적 증대를 위해 관심과 투자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유럽 국가들과 미국, 일본 등의 선진국들은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과 투자를 많이 해왔고, 앞으로는 더욱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미국의 유아교육 체제는 크게 0~4세 유아를 위한 보육시설(day care center)과 3~4세 유아를 위한 유아원(nursery school), 5세 유아를 위한 유치원(

  • [보육교사론] 어린이집에서 유아-교사간의 상호작용 질을 높이기 위한 방안과 갖추어야 할 지식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3) 발달적, 개별적 이해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보육교사와의 상호작용은 유아가 자아를 스스로 의식하도록 해주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유아기에 경험한 초기 사회적 관계 속에서의 상호작용은 다른 사람을 이해하기 위한 틀을 제공하여 관계를 맺는 상대와 어떻게 상호작용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해 준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사회성 발달의 기초가 되는 상호작용의 역할이 중요시 되고, 여러 가지 사회적 변화로 인해 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