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저작권] 인터넷에서의 저작권 의미의 재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연구 대상과 배경 및 목적

Ⅱ. 인터넷 속에서의 저작권 문제
1. 저작권의 原개념 및 관련 현행법
2. 현행법 중 인터넷 상에서의 저작권 관련 법제

Ⅲ. 사례 분석: 벅스 뮤직과 저작권 문제
1. 논쟁의 개요
2. 벅스 사태를 둘러싼 3자 구도의 입장 정리와 분석

Ⅳ. 인터넷 시대의 저작권 의미의 재구성
1. 저작권에 대한 인식 변화
2. 외국의 저작권 보호와 관련한 상황
3. 우리나라의 상황과 잎으로의 방향

Ⅴ. 결론 : 저작권에 대한 일반화된 지향

본문내용
Ⅰ. 서론 : 연구 대상과 배경 및 목적

1999년 설립된 냅스터로 인해 불거진 인터넷과 지적재산권 간의 충돌은 시기를 더해 갈수록 일단락되기는 커녕 끊임없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영역적으로는 세계화되고 있다. 한국의 경우에는 소리바다에 대한 저작권 시비를 필두로 최근에는 스트리밍 서비스 방식의 벅스뮤직과 관련한 저작권 시비가 세간의 화제를 모았다. 또한 비슷한 이유로 동영상 영화 파일 디빅(Divx) 역시 영화사들에 의해 최근 법정 소송에 휘말리게 되었다. 특히 디빅 파일에 대한 소송은 영화사 측이 P2P 서비스 제공 사이트나 웹저장 매체에 대한 고소를 넘어서 이 사이트들을 통해 동영상 파일을 유포한 일반 사용자들도 추가로 고소할 것을 밝히고 있어 향후 큰 파장이 예상된다. 이렇듯 인터넷과 지적재산권 간의 충돌은 새로운 환경에 대한 개개인의 반응 및 대응을 넘어서 새롭고 구체적인 윤리적 규범을 요구하고 있다.
여기서는 새로운 윤리적-제도적 대안을 고민하기 위한 사례 연구로서 벅스뮤직을 중심으로 한 여타의 문제들을 다루고자 한다. 그 이유는 벅스 뮤직 사례가 단순히 '불법 복제가 정당한가?' 라는 이전의 인터넷상의 저작권 분쟁의 핵심 논점을 넘어서 훨씬 더 구체적이고 복잡한 현실의 문제를 제기하기 때문이다. MP3의 불법복제가 문제되었던 소리바다의 경우와 달리, 벅스뮤직 사태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둘러싼 저작 인접권에 대한 대가 지불 여부가 논쟁의 핵심이다.
참고문헌
홍성태 외 공저, 『디지털은 자유다』, 이후 2000
이대희 저, 『인터넷과 지적재산권법』, 박영사 2002
송영식, 이상정 공저 『지적재산법』, 세창출판사 2003
<저작권 문화> 통권106호, 2003년 6월-저작권심의조정위원회 간행
IPLeft(정보공유연대), 『왼쪽에서 보는 지적재산권』,정보공유연대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저작권]저작권의 의의,등록, 저작권의 규모,로마협약, 저작권과 일반이익, 저작권과 저작권법, 저작권의 국제적 보호 분석
  • 의미가 무엇인가에 대한 논란이 생긴다. 만일 미국이나 국제기구 등에서 흔히 해석하는 대로 복제의 의미를 포괄적으로 본다면 컴퓨터의 기억에 장치(load)하는 모든 경우를 저작권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복제라고 보게 된다. 이러한 견해 하에서는 인터넷으로 정보를 보거나 전송하는 모든 행위가 저작권 침해로 간주된다. 누군가가 컴퓨터망을 통해 정보를 전송할 때마다 정보가 인터넷의 접속지점들을 지난다는 이유만으로 저작권침해가 된다고 보는

  • 영화산업분석 레포트
  • 인터넷 영화 사업3. 인터넷 영화 사례 – Webcinema4. 인터넷 사업 진출시의 문제점(1) 불법복제(2) 저작권 5. 영화 마케팅(1) 기존 마케팅 요소(2) 인터넷 영화 마케팅 요소6. 인터넷의 발전으로 시장 성향(1) 정보기술 및 인터넷이 영화산업에 미치는 영향(2) 영화 산업에 있어서 정보기술 및 인터넷의 전략적 활용방안7. 네티즌 펀드의 등장(1) 네티즌 펀드의 의미(2) 네티즌 펀드의 현황(3) 네티즌 펀드의 미래8. 디지털 영화와 배급영화 산업 분석우

  • [언론학원론] 뉴미디어(New Media)
  • 인터넷 방송과 저작권 문제 41 5. DMB - 5-1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415-2 지상파 DMB와 위성 DMB의 비교 425-3 DMB의 기술발달과 도입, 정책 46 5-4 해외 DMB(DAB)의 현황 485-5 DMB가 가지는 의미

  • [모바일커뮤니케이션] 모바일 음원의 저작권과 수익 구조 연구
  • 인터넷 혁명과 문화의 패러다임 김경복,「디지털 음악저작권에 관한 연구 -소리바다와 벅스 사례를 중심으로」,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영상매체전공, 2005년 8월, p.521세기는 ‘디지털’의 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정보통신 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사회 모든 분야의 ‘디지털 화(化)’라는 거대한 패러다임은 우리 생활의 모든 부문을 송두리째 바꿔 놓았다. 경제적․물리적 의미의 국경은 완전히 무너져, 세계가 마치 하나의 거대한 마을처럼 변하

  • [인터넷언론] 인터넷 언론과 저작권의 현황과 과제에 관한 고찰
  • 인터넷 언론과 저작권의 현황과 과제에 관한 고찰Ⅰ. 들어가며Ⅱ. 표현의 자유와 언론의 자유Ⅲ. 미디어와 정치과정의 매개로서 저널리즘 Ⅳ. 인터넷 언론 범위의 정립에 관한 문제Ⅴ. 인터넷 언론의 책임과 수혜의 명확한 규명Ⅵ. 언론학적 관점에서 본 현행 법적 개념의 문제점1. 인터넷언론의 개념 고찰(1) 인터넷과 언론(2) 인터넷언론(3) 제한적 의미에서의 인터넷언론의 충족요건 2. 통합형 매체로서 인터넷언론3. 인터넷언론의 ‘種’적 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