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과학교육]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네가지 교수-학습방법을 정리하고 과정적 교수법에 기초한 수업과정 및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01 / 2015.03.01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과학교육]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네가지 교수-학습방법을 정리하고 과정적 교수법에 기초한 수업과정 및 교사의 역할을 자신만의 수업사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네가지 교수-학습방법
1) 전달식 교수법
2) 발견적 교수법
3) 과정적 교수법
4) 상호적 교수법

2. 과정적 교수법에 기초한 수업과정 및 교사의 역할
1) 과정적 교수법에 기초한 수업과정
2) 과정적 교수법에 기초한 교사의 역할

3. 과정적 교수법에 기초한 자신만의 수업사례
1) 과정적 교수법에 기초한 자신만의 수업사례 : 맷돌로 갈아보아요.
2) 과정적 교수법에 기초한 자신만의 수업사례 : 재생비누 만들기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유아 과학교육의 목적은 가르치는 것이 아닌 직접 경험을 통해 과학적 지식과 탐구능력을 습득하고 과학적 태도를 함양하고 미래사회에 대처할 수 있는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여 과학적 소양을 발달시키는 것이며 과학 활동에 흥미와 관심을 갖게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영유아의 타고난 호기심을 활발하게 유지하도록 돕고, 호기심을 격려해 주며, 자신이 살고 있는 자연세계를 발견하며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특히 영유아에게 있어서 과학교육이란 과학적 개념이나 원리를 수동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 현상에 대한 호기심을 유지하면서 스스로 발견하고 알아가는 문제해결 과정을 경험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네가지 교수-학습방법을 정리하고 과정적 교수법에 기초한 수업과정 및 교사의 역할을 자신만의 수업사례를 만들어 작성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경민(2004). 유아과학교육. 정민사.
문미옥 외(2002). 유아를 위한 과학교육. 교문사.
김숙자(1999). 아동과학교육의 교수-학습과정 측면에서. 미래유아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교육] 장애아통합교육
  • 교육의 개념과 역사적/이론적 배경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서 통합교육의 당위성을 주장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질적으로 우수한 통합교육의 실행을 위한 자질을 함양해야 한다.1. 장애아 통합교육의 의미 먼저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는데, 특수교육은 특수아의 개별적인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특별히 고안된 교수를 의미한다. 즉 특별한 교재나 교수방법, 도구나 시설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유아의 필요에 따라

  • [교육학]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사상과 발도르프 학교
  • 교수의 추천으로 괴테의 여러 작품(특히 괴테의 자연과학작품들)들을 큐르쉬너의 독일민족문학 대전집에 출간하는 일들을 하였으며, 비엔나에서는 한 가정의 가정교사로도 일하였다. 그리고 대학시절의 경험들을 통하여 후에는 독일 바이마르의 괴테-쉴러 박물관(1890-1897)에 취직을 하게 되었다. 이 시기에 그는 “괴테의 세계관에 대한 인식이론의 기본”을 이룩하게 되었고 이를 통하여 ‘살아있는 것의 현상’을 위한 괴테 관찰법의 학문적인 토대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교육학개론, 교육학] 교육학개론 핵심정리 서브노트
  • 교육 방법 모두 가치있는 것이어야 함을 강조3) 교육은 가치있는 내용(합리적 사고와 지적 안목)을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법으로 의도적으로 전달하는 과정 또는 전달된 상태 4) Peters의 교육판단 기준: 규범적 준거, 인지적 준거, 과정적 준거4. 규범적 정의의 한계1)교육 그 자체에 내재된 의미를 중심으로 정의하기 때문에 교육을 상당히 좁게 봄5. 기능적 정의1) 교육 활동 그 자체의 의미나 목적에 의해 정의하는 것이 아니라 목적을 위한 수단

  • [사회복지] 청소년 상담의 필요성과 활성화방안
  • 방법, 상담자의 역할을 제시하고, 청소년상담발전을 위한 연구과제에 대해 서술해보고자 한다.2. 상담의 정의 shertzer와 stone(1980)은 상담은 자기와 환경에 대한 의미 있는 이해를 촉진시키고, 장래 행동의 목표나 가치관을 확립해서 명료화하도록 하는 상호 작용의 과정이라고 하여 자신과 환경에 대한 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tyler(1969)가 지적했듯이 상담(counseling) 이라는 용어는 누구나 이해하는 듯하지만 사람마다 각기 다르게 이해하고 있어 정의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