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표적문제 선정과 개입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0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사례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개입방법
아래 사례에 대해 사회복지사가 어떻게 개입해야 할지, 표적문제 2-3가지를 정하고 개입계획(개입목적, 방법)을 세우시오.
사례 개요
고등학교 재학중인 A(남자, 18세)는 학내 폭력문제로 정학처분을 받고 사회복지사에게 의뢰되었다. A의 아버지(48세)는 어머니(45세)와 A, A의 남동생(초6)을 자주 폭행해왔고 알코올 중독으로 일정한 직업 없이 생활하고 있고, 어머니가 가사도우미로 생계를 꾸려가고 있다. A의 동생은 매우 내성적이고 소극적으로 학교생활이 어려우며 우울증 증세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 목차
-
1. 사례 개요
2. 사례의 성격과 접근방법
(1) 비자발적 클라이언트 문제
(2) 생태체계론적 관점에서의 문제의 규명
(3) 과제중심모델 접근방법
3. 본 사례의 표적문제 선정
4. 개입계획 수립
(1) 개입목표의 설정
(2) 표적대상과 사회복지사의 과제
(3) 개입방법
5. 과제수행 후 느낀 소감
- 본문내용
-
생태체계론적 관점에서의 문제의 규명
본 사례는 바람직한 목표 도달을 위해 클라이언트 A의 개인의 변화만으로는 부족한 경우에 해당되어 생태체계론적 관점에서 가족체계의 변화도 함께 도모해야 한다고 본다. 왜냐하면 옆의 사례의 가계도와 생태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사례가 제시한 A의 가족상황을 살펴볼 때 알코올 중독으로 일정한 직업도 없이 생활하고 있는 A의 아버지의 가정폭력이 바로 문제의 근원적인 이유라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아버지의 잦은 가정폭력이 A의 학내 폭력의 모델링을 가져왔다고 볼 수 있으며, 또한 남동생의 우울증과 학교부적응 문제를 야기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클라이언트 A에 대한 사정과 개입은 물론이고 현재 환경체계인 가족 구성원에 대한 사정과 개입도 함께 진행해야 한다고 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