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욕구조사 이론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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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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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욕구조사
2. 욕구의 유형(브래드쇼의 욕구 유형)
3. 욕구조사의 과정 및 내용
4. 욕구조사의 종류
5. 욕구조사의 방법
6. 욕구조사를 마친 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욕구조사
1) 욕구조사(욕구사정조사)
단순히 어떤 정보를 파악하려는 기초적인 조사와 달리,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수행하며, 주로 서비스 제공자를 위한 조사가 된다. 즉, 특정 지역사회주민이나 특정집단들을 위한 새로운 정책 대안이나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또는 기준의 정책 대안이나 프로그램을 보완하기 위해 대상 집단의 욕구의 종류와 수준을 파악하는 조사이다.
2) 욕구조사의 필요성(문제분석, 자원배분의 우선순위 결정, 평가의 근거)
① 정보의 획득 : 클라이언트의 욕구나 문제를 판단할 수 있는 정보의 획득과 클라이언트 자신의 변화를 위한 욕구와 가능성에 대한 정보의 획득이 중요하다.
<중 략>
⑶ 소그룹별 토의 기법 : 소수의 그룹이 공동의 문제나 질문에 대해 우선 각자 나름대로 제안, 해결책을 제시하고 나중에 그들의 제안을 공유하는 기법 (한 주제에 대해서 소그룹별로 토의하여 각 그룹별 기록하고 조장이 발표하여 공유하는 방법)
⑷ 포커스 그룹 : 델파이기법은 누가 참여했는지를 알 수가 없다. 포커스 그룹은 누가 참여 했는지를 알 수가 있다. 델파이 기법은 의견의 일치(합치)를 위해서 유도, 이끌 어 간다. 포커스 그룹은 다양한 의견을 수집하는 것이 목적이지 의견이 일치(합치)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다. 집단의 크기는 8-12명 정도가 적당하다.
⑸ 관찰법 : 대상자의 행동이나 사회현상을 직접 관찰하는 방법과, 사람들에게 자신과 타인의 행동에 대하여 질문하여 직접 들어서 알아내는 방법이 있다.
⑹ 직접 경험법 : 조사자가 실제로 대상자의 생활 속으로 들어가서 조사하는 방법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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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조사론. 김태성,김기덕,이채원,홍백의 공저. 청목출판사. 2012
사회복지조사론. 이창희,김병,이승명 공저. 창지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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