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론) 자원봉사관리자의 개념과 역할 요약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1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이며 학점 잘 받았습니다.
목차
1. 자원봉사 관리자의 개념

2. 자원봉사관리자의 역할과 기능
1) 자원봉사 관리자의 역할
2) 자원봉사 관리자의 기능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자원봉사 관리자의 개념
① 자원봉사관리자- 수많은 자원봉사자를 활용하는 기관이나 조직의 최고 실무 감독자,
조직 내에서 자원봉사프로그램을 책임지고 있는 중간관리자
② 전문가- 자원봉사활동 전문적인 교육과 훈련을 받고 기관이나 시설에서 관리 및 조정에 대한 일을 업무로 하는 유급직원
-> 자원봉사슈퍼바이저, 자원봉사조정자, 자원봉사감독자로 불림
* 슈퍼비이저(지도감독자)- 자원봉사자 교육이나 사례관리에 초점을 둠
* 자원봉사감독자- 기관의 행정가와 같은 직책에서 행하는 역할
* 자원봉사조정자- 시설과 지역사회사이에서 자원을 효과적으로 동원함으로써 시설이 하는 사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게 함. ->자원봉사센터, 시설, 기업 등의 직원
③ 자원봉사준전문가- 자신들의 고유 업무가 있고 자원봉사자관리를 부차적인 업무로 행하 는 사람들-> 사회복지사, 목사, 교사 등
④ 자원봉사리더- 자원봉사자들 중에서 자원봉사자에 의해 선출된 사람-자원봉사조언자
⑤ 자원봉사조언자- 자원봉사자로서 활동에 참가하면서 리더역할을 담당하고 의욕을 가진 자들의 상담에 응하는 일-> 직장의 동료, 부모, 노인, 같은 활동을 하고 있는 동료 등

※ 자원봉사관리자는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그들을 통해서 일 하는 사람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다른 말로 ‘훌륭한 관리자는 인적자원의 조력자’ 이다.
* 자원봉사감독자가 갖추어야 할 특성(엘리스, 1996)
- 자원봉사자에 대한 긍정적 관점
- 자원봉사자에 대한 비전
- 자원봉사영역의 확대된 범위에 관한 이해
- 뛰어난 관리 기술
참고문헌
구혜영. 자원봉사론, 신정출판사, 2012
박태영 외. 자원봉사론, 공동체출판,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 [사회복지] 자원봉사자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 봉사의 개념 1. 2 자원봉사의 특성 2. 자원봉사센터 의의 및 역할 2. 1 자원봉사센터의 의의 2. 2 자원봉사센터 역할 3. 자원봉사활동 만족도 4. 선행연구 검토 제3장 연구 설계 1. 연구모형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3. 자료 분석 방법 4. 연구의 한계 제4장 분석결과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 자원봉사활동 관련 요인이 자원봉사활동에 미치는 영향분석 3. 자원봉사활동 관련 요인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제5장 결론 1. 연구결과의 요약

  • [사회복지] 노인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와 노인교육의 필요성fp
  • 자원봉사의 활성화를 위한 과제 및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1. 노인자원봉사활동의 개념노인 자원봉사활동은 노인이 자원봉사의 대상이 되는 ‘노인을 위한 봉사’와 노인이 자원봉사의 주체가 되는 ‘노인에 의한 봉사’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중 우리가 살펴보는 노인자원봉사활동은 ‘노인이 자원봉사의 주체가 되는 ’노인에 의한 봉사‘를 말한다. 노년기가 되면 직업을 통해 획득했던 사회적 지위나 역할은 물론 대인 관계까지 상실하게

  • 자원봉사센터 레포트
  • 제 목 : 자원 봉사 센터자원봉사센터.hwp 지역사회복지론『자원봉사센터』 Ⅰ. 서론 Ⅱ. 자원 봉사2-1. 자원봉사의 개념 2-2. 자원봉사의 발달과정 2-3. 자원봉사의 기술적 자질2-4. 자원봉사 활동의 역할2-5 자원봉사 활동의 특징2-6. 자원봉사의 현황2-6-1. 자원봉사 조직과 현황2-6-2. 자원봉사활동 현황Ⅲ. 자원봉사센터3-1. 자원봉사센터의 정의 3-2. 자원봉사센터의 조직 및 운영3-2-1. 설치 및 운영3-2-2. 근무인력 3-2-3. 예산 및 집행 3-2-4. 자

  • 자원봉사활동의 세계적 경향 분석 및 향후 우리나라 자원봉사의 바람직한 발전 방향에 대한 고찰
  • 개념 정의에는 다양한 견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자원봉사(Voluntary Services)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재능, 에너지, 물질, 시간, 능력을 스스로 무보수로 내놓아 이웃과 지역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섬겨 받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자원봉사는 특별한 사람에 의해 수행되는 특별한 활동이 아니며, 모든 사회구성원이 언제, 어디서라도 참여할 수 있는 활동으로 자신과 가족의 차원을 넘어 타인과 지역사회의 복지를 향상시키는 역할

  • 자원봉사 관리의 과정과 역할
  • 자원봉사 관리의 과정과 역할 Ⅰ 자원봉사관리자의 개념과 역할Ⅱ 자원봉사 관리과정1. 자원봉사 프로그램 관리의 설계 및 준비2. 모집1) 모집 전 준비단계 2) 홍보 및 모집단계3) 자원봉사자 면접, 심사 및 선발과 배치 Ⅲ 자원봉사 관리자의 역할과 자세4. 자원봉사 관리자의 역할 5. 자원봉사 관리자의 기본자세와 업무 Ⅰ 자원봉사관리자의 개념과 역할1. 자원봉사관리자의 개념자원봉사 관리자란 다른 사람들이 기관을 위하여 기꺼이 일을 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