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사례관리 과정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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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4.04.1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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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인의 사례관리 과정 제시 노인의 사례관리 과정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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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사례개요
본 사례의 클라이언트는 부산 동래 사직동에 거주하는 73세의 할아버지로 지난 5월 스스로 상담을 요청해 왔다. 당시 관절염과 기타의 노인성 질환이 있었으나 비교적 건강한 상태였고, 복지관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고 싶은 욕구를 보였다.
따라서 건강관리를 위해 병원 연계 서비스를 실시하여 치료를 받게 할 것이며, 본 복지관에서 활동하는 자원봉사자를 파견하여 주1회 이상 청소와 빨래 등의 가사서비스와 격주 1회의 반찬서비스를 실시할 것이다.
우선적으로 문제가 된 것은 심리적으로 크게 위축되어 있었으므로 정서적 지지를 통한 심리적 안정이 이루어져야 했다. 둘째, 클라이언트의 건강 검진과 치료 및 관리가 이루어져야 했으며, 그밖에도 클라이언트는 경제적 문제를 지니고 있었으며 지속적인 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클라이언트의 의료적․정서적․경제적 문제해결 및 욕구에 대한 사례관리가 실시될 것이며, 집중적인 사례관리의 전 과정을 전개하려고 한다.
사례관리자(Case Manager)로서 노인에 대해 사례관리의 이론과 실천기능에 입각하여 체계적인 개입을 하기 위해서 Intake용지, 사정표, ADL사정용지, 사회적지원망 사정표, 사례관리계획표, 사례관리점검표를 활용하였음을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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