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사회복지실천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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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01. 기록(recording)의 목적과 유형

1. 기록의 목적 및 용도
2. 기록에 포함되는 기본적인 내용

02. 기록의 내용

1. 과정기록
2. 요약기록
3. 이야기체 기록
4. 문제중심(문제지향적 기록)
5. 녹음 및 녹화기록
6. 시계열 기록
7. 컴퓨터와 표준화된 기록

03. 기록을 위한 지침

1. 좋은 기록을 작성하는 지침
2. 좋지 않은 기록의 특징
3. 기록의 유의사항

<참고문헌>
본문내용
01. 기록(recording)의 목적과 유형

1. 기록의 목적 및 용도

① 책임성
- 기록의 일차적인 목적이다.
- 실천가들은 기관과 클라이언트, 지역사회에 대해 법적이고 윤리적인 중요한 책임성을 가지고 자신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나 개입에 대해 기록하고 설명하고 평가함으로써 전문직을 수행하게 된다.

② 정보제공
-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 대리인, 고용주에게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클라이언트의 알권리를 존중하기 위해 정보를 개방하고 공유하며, 치료적인 목적에 활용되기도 한다.
- 실천가, 지도감독관, 자문, 그리고 기관 내의 다른 전문가들에게 정보를 제공한다.
- 법정과 지역사회 기관, 감독 및 기금조성을 위한 조직, 보호 관계망, 공인 집단에도 자료를 제공한다.

③ 개입이나 서비스의 과정 점검 및 평가
- 기록을 통해 서비스나 개입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과정을 점검할 수 있다.
- 개입이나 서비스가 효과적이었는지 평가하는데 사용된다.

④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 증진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무엇을 원하는지 욕구를 파악하고 개입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을 받는다.
- 클라이언트는 자신에 대한 기록을 보거나 기록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급사회복지사 시험연구회,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나눔의집 2013
김규수 외 역,「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눔의집 2002
설진화,『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양서원, 2010
엄명용,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2005
윤현숙 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동인, 2005
전남련 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현사, 2008
김혜란 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나남출판, 2006
나동석・서혜석,「사회복지실천론」학현사, 2008
전재일・이성희,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형설출판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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