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정신보건)]정신건강(정신보건)과 정신보건정책, 정신건강(정신보건)과 정신보건시설, 정신건강(정신보건)과 정신질환자, 정신건강(정신보건)과 사회복귀시설, 정신건강(정신보건)과 재활서비스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정신건강(정신보건)과 정신보건통계
1. 행정적 측면
1) 법적 근거 개선 및 확보
2) 제도 개선
3) 예산 지원
2. 자원개발 측면
1) 인력개발
2) 전문인력 활용
3. 조직적 측면
1) 조직개선
2) 역할 및 기능 재설정
4. 관리적 측면
1) 효율적인 통계생산을 위한 관련 자료의 DB 구축
2) 주기적인 통계생산 체계의 확립

Ⅱ. 정신건강(정신보건)과 정신보건정책

Ⅲ. 정신건강(정신보건)과 정신보건시설

Ⅳ. 정신건강(정신보건)과 정신보건센터
1. 정신보건센터 평가 개괄
1) 정신보건센터 평가의 방향
2) 정신보건센터 평가 방법
2. 정신보건센터 평가도구 개발

Ⅴ. 정신건강(정신보건)과 정신보건사회복지사
1. 병원에 입원하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서비스
2. 외래환자 서비스
1) 외래환자
2) 사회복지사의 역할
3. 시간제 입원 서비스
1) 특징
2)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역할

Ⅵ. 정신건강(정신보건)과 정신질환자

Ⅶ. 정신건강(정신보건)과 사회복귀시설

Ⅷ. 정신건강(정신보건)과 일상생활
1. 가정에서의 정신보건
1) 가정의 현상
2) 가정의 정신보건상 문제
3) 가정에의 도움
2. 학교에서의 정신보건
1) 학교의 현상
2) 학교에서의 정신보건상 문제
3) 학교에 대한 도움
3. 직장에서의 정신보건
1) 직장의 현상
2) 직장에서 정신보건상 문제
3) 직장에의 도움
4. 지역사회에서의 정신보건
1) 지역사회의 현상
2) 지역사회에서의 정신보건상 문제
3) 지역사회에의 지원

Ⅸ. 정신건강(정신보건)과 재활서비스
1. 정신재활개념
2. 사회 복귀 시설
1) 생활훈련시설
2) 작업훈련시설
3) 종합훈련시설
4) 주거시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정신건강(정신보건)과 정신보건통계

1. 행정적 측면

1) 법적 근거 개선 및 확보

현재 우리나라 국가통계의 생성과 관리는 통계법의 규정에 따라 수행되고 있으나, 보건의료부문의 전문성과 특이성을 감안하지 않은 등의 미흡성은 OECD 통계 제출률이나 그 내용에서 확연히 그러난다. 따라서 보건의료부문의 통계 더 나아가 정심보건 통계의 생성과 관리를 위한 법률적 근거의 확보를 통하여 통계생성의 근거를 확보함과 동시에 조직체의 관리 운영 및 재원확보의 근거도 마련하여야 한다. 이를 통하여 보건의료통계정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민간부문의 환자정보 보고 및 등록에 관한 의무적 제출 규정과 벌칙 규정을 포함한 법적인 뒷받침이 반드시 확보되어야 한다.

2) 제도 개선

제도적인 측면에서 우리나라는 자료수집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우리가 필요로 하는 통계를 생산하기 위하여 기관에 대한 접근과 가구(개인포함)에 대한 접근이 요구된다. 그러나 이 모두 조사가 용이하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호주의 경우 병․의원 설립 인가 시부터 통계제출 의무를 인가 선행조건으로 제시하여 원활한 자료수집이 가능하다.

3) 예산 지원

일시적인 예산지원으로 모든 통계의 생산이 이루어 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정신보건에 대한 통계는 조직 및 전담인력의 확보와 함께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려 주기적인 통계가 생산될 수 있도록 할 때만이 유용한 통계로서의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이를 위한 예산 지원 등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2. 자원개발 측면

1) 인력개발

우리나라의 경우 보건통계생산 및 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인원은 매우 적어 체계적인 생산이나 관리보다는 직면한 문제 해결에 급급한 실정이다.
현재의 여건상 정규인력의 확보가 어렵다면 조직인력을 확보하는데 다양한 방법과 유연성을 발취해야 할 것이다. 외국의 경우, 많은 수의 인력이 계약직이며, part time 근무자들도 많다. 따라서 조직이 센터화되면서 책임 경영제 형태로 발전한다면 공무원 총수에 제한 받지 않는 계약직을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것이며, 특히 관련 전문가들을 연봉계약제로 참여시킬 수가 있을 것이다. 외국의 예에서 보듯이 각 국의 보건통계수준은 인력과 예산에 의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중요하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인력과 예산 등 통계 생산기반의 확충에 주력하여야 한다. 보건복지부의 통계담당인력 및 조직은 매우 취약한 실정이다. 정보화는 통계생산의 가능성을 높이고 편의성을 제공ㅎ나 그 자체가 통계생산을 의미하는 것은 아닌 만큼 질 높은 통계생산을 통한 정책 수립 및 수행을 위해 조직 및 인원은 보강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나정국(2002), 우리나라 정신보건 사회복귀시설 실태, 조선대학교
* 안인경(2008), 정신보건사회복지사 전문직성 구성요인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 유광자(2010), 정신보건센터에 근무하는 정신보건간호사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 이종일 외 2명(2008), 주요 국가의 정신보건정책 목표수립현황 및 우리나라 정책수립 방향에 관한 연구, 보건복지가족부
* 정춘화(2008), 정신보건시설 종사자의 정신질환자에 대한 권리인식과 보장, 전북대학교
* 한혜리 외 2명(2008), 정신보건통계체계 구축을 위한 기초 연구, 국립서울병원 국립정신보건교육·연구센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개론] 정신보건사회산업
  • 정신병원에 있는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역할2. 보건소․보건의료기관에 있는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역할3. 사회복귀시설 및 재활시설에 있는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역할4. 요양시설에 있는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역할5. 지역사회 내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역할Ⅶ. 각 국의 정신보건법 내용1. 환자의 보호 및 치료:강제구금(입원)과 퇴원1) 영국2) 미국3) 일본4) 대만2. 환자의 권리1) 영국2) 미국3) 일본4) 대만Ⅷ. 우리나라 정신보건정책 내용과

  • 의료 및 정신보건 사회복지의 이해
  • 사회복지의 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정의) 사회복지사업이라 함은 다음 각목의 법률에 의한 보호선도 또는 복지에 관한 사업과 사회복지상담부랑인 및 노숙인보호직업보도무료숙박지역사회복지의료복지재가복지사회복지관운영정신질환자 및 한센병력자 사회복귀에 관한 사업 등 각종 복지사업과 이와 관련된 자원봉사활동 및 복지시설의 운영 또는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을 말한다.2. 정신보건법

  • [의료사회사업]우리나라 정신보건정책의 현황과 정신보건사회복지사 수련
  • 정신보건발전을 위해 정부가 추진해야 할 주요한 정책과제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정신보건발전 1차 5개년 계획은 예산계획까지 마련되어 예산확보 등에 활용되지는 못했으나 향후 정신보건정책 추진에 있어서 기본적인 정책참고자료로 활용되었다.종합적이고 효율적인 정신보건서비스 제공정신건강증진사업의 활성화정신보건자원의 적정육성지역사회정신보건사업의 확대정신장애인에 대한 편견해소,인권보호, 사회복귀촉진정신보건연구조사

  • (의료사회사업론 B형) 우리나라 정신질환자 치료 및 요양서비스의 개요, 자원 현황, 프로그램 및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을 기술하시오
  • 서비스의 개요1)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이란2) 우리나라의 지역정신보건서비스 발달3) 지역정신보건서비스 이용의 중요성4) 지역정신보건서비스 이용 현황2. 우리나라 정신질환자 치료 및 요양서비스의 자원 현황1) 지역사회 정신보건체계2) 지역사회 정신보건서비스 기관(1) 정신건강증진센터(2) 사회복귀시설가. 사회복귀 이용시설나. 사회복귀 주거시설3. 우리나라 정신질환자 치료 및 요양서비스의 프로그램1) 정서 지각 재활 훈련2) 스트레

  • 정신보건서비스전달체계
  • 시설 중심에서 지역사회 중심으로, 기본적인 인권보호에서 적극적인 권익증진으로, 입원 및 보호 위주에서 사회복귀 및 재활 위주로, 단순생활훈련에서 직업재활훈련으로, 경험 ․ 지식 증심 정책에서 근거 중심 정책으로 전환되었다.2. 정신보건사업 비전 및 기본방향우리나라 정신보건정책은 건강한 정신, 함께 웃는 행복한 사회를 비전으로 제시하고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 해소 및 인식 개선과 지역사회 정신보건체계 및 기반 확충 및 정신질환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