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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평등과 평등사상

Ⅲ. 평등과 평등법
1. ‘법 앞에 평등’의 주체
2. 외국인의 주체성여부
1) 학설
2) 학설에 대한 검토
3) 사견

Ⅳ. 평등과 고용평등
1. 시장 논리의 허와 실
1) 이론적으로는, ‘보이지 않는 손’의 미덕을 강조
2) 정부의 규제보다는 시장 기능에 맡긴 경제가 낮은 실업률과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사례들이 시장 논리를 정당화하는 경험적 근거로 제시되고 있다
2. ‘구조 조정’의 가부장적 구조
1) 여성 부서 인력의 집단 해고와 용역 전환 : 현대자동차
2) 여성 직종의 폐지 :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3) 희망 퇴직 권유와 여성 정규직의 비정규직화 : 금융업
4) 숫자 채우기 식의 경영 혁신과 희생양으로서의 여성 : 공공 부문
3. 신자유주의 시장 논리와 가부장적 가족의 실패
4. ‘공정한 경쟁’을 위한 국가의 역할
5. 고용 평등 기구의 필요성
6. ‘5분의 4 규칙’과 ‘불평등 효과’ 개념의 도입
7. 성차별적 위법 행위에 대한 징벌적 손해 배상 제도의 필요성

Ⅴ. 평등과 양성평등(남녀평등)
1. 남녀평등으로서 기회의 평등
2. 남녀 평등으로서 조건의 평등
3. 남녀평등으로서 결과의 평등

Ⅵ. 평등과 소프트웨어평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자본주의 사회와 정의
맑스와 엥겔스에게 자본주의 국가는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의 정치적․법률적 표현일 뿐만 아니라 또한 그것을 수호하는 폭력장치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의 본질에 충실할 때, 국가 또는 법률적 형태는 정의의 대변자요 수호자로 나타난다.
그러나 맑스와 엥겔스는 첫째, 임금관계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맑스가 잉여가치의 착취를 “강탈”, “도둑질” 등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이러한 표현법 밑바닥에는 자본가들은 잉여가치를 취득할 권리가 없고, 만약 그들이 그렇게 한다면, 그것은 그릇되거나 부당한 것이라는 도덕적 가치판단이 깔려있다. 이렇게 볼 때 맑스의 정의에 대한 입장은 이중적이라 할 수 있다. 둘째 맑스와 엥겔스에 의하면 자본주의 사회는 불평등과 부자유를 그 본질로 하며, 동시에 그것을 정당한 것으로 미화하고 위장하는 여러 제도 및 이데올로기 장치들을 거느리고 있다. 자본주의적 관점에서는 이러한 불평등과 부자유 그리고 그 정당화 노력들이 다 정의로울 수 있다.




≪ … 중 략 … ≫




Ⅱ. 평등과 평등사상

일원의 원만평등한 진리에 바탕하여 인류사회에 원만평등한 전반세계를 건설하고자 자력양성 지자본위 타자녀교육 공도자숭배의 네 가지 긴요한 길을 밝혀 고루 다 같이 향상발전 할 수 있는 인류상호간의 대불공법으로 정해 준 것이다. 즉 사요는 세상을 고르는 법으로서 개인마다 스스로 실행하여 평등사회를 건설하는 법이다. 종교는 전인류가 공동으로 소망하는 것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 김용범(2004), 평등권에 관한 연구 : 남녀고용평등의 실현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 박채용 외 1 명(2001), 평등사상의 정치철학적 기초, 충북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 이부하(2011), 헌법상 평등원칙에 대한 심사기, 경상대학교 법학연구소
○ 이혜영(2011), 양성평등 관점에 입각한 사회·문화 교과서 분석, 경상대학교
○ 장혜경(2011), 공정사회와 양성평등이 만나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
○ ITFIND(2008), 정보사회에서의 IT 현안과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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