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경협][남북경제교류협력][경제교류협력]남북경협(남북경제교류협력)의 전개과정, 남북경협(남북경제교류협력)의 원칙, 남북경협(남북경제교류협력)의 현황, 남북경협(남북경제교류협력)의 과제,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남북교류협력][남북교류협력 추진내용][남북교류협력 정책][남북교류협력 현황][남북교류협력 과제]남북교류협력의 추진내용, 남북교류협력의 정책, 남북교류협력의 현황, 향후 남북교류협력의 과제, 제언 분석
- [남북경제교류][경제교류][남북경제교류 원칙][남북경제교류 유망분야]남북경제교류의 원칙, 남북경제교류의 유망분야, 남북경제교류의 파장, 남북경제교류와 울산항, 향후 남북경제교류의 활성화 방안, 제언 분석
- 남북정상회담에 따른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과제0k
- [정치학] 북한로켓 인공위성발사가 국내외에 미치는 파장과 향후 대책0k
- 북한 로켓 미사일발사의 문제와 향후대처 방안0k
- 목차
-
Ⅰ. 서론
Ⅱ. 남북경협(남북경제교류협력)의 전개과정
1. 물자교역 확대기
2. 물자교역 정체기
3. 경제교류협력 위축기
Ⅲ. 남북경협(남북경제교류협력)의 원칙
Ⅳ. 남북경협(남북경제교류협력)의 현황
Ⅴ. 남북경협(남북경제교류협력)의 과제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남북한의 교역은 1988년 「7.7특별선언」이후 「남북물자교류에 의한 기본지침서」가 발표되면서 허용되었고, 이를 계기로 민간기업들은 제3국을 통한 간접교류를 시도하여 첫 교역이 1989년 성사되었다. 이어서 정부는 1990년 8월「남북교류협력에 관한 법률」과 「남북협력기본법」을 제정함으로써 남북경협과 관련한 법적.제도적 근거와 지원제도를 마련하였다. 그러나 법적.제도적 정비에도 불구하고 남북교역의 규모는 미미한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였다. 왜냐하면 남북교역이 지나치게 정치적 환경에 민감하였을 뿐만 아니라 간접교역의 형태로 이루어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특히 간접교역은 주로 홍콩, 싱가포르, 일본 등을 통해서 이루어졌으나, 안정적인 거래선의 확보의 곤란, 고비용, 품질 및 납기준수의 어려움 등으로 인하여 교역규모를 확대하는 데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지적되었다.
≪ … 중 략 … ≫
Ⅱ. 남북경협(남북경제교류협력)의 전개과정
1. 물자교역 확대기
남북간에 물자교역을 중심으로 경제교류협력이 확대되던 시기이다. 이 기간 동안에 주목해야 할 점은 북한핵문제로 인해 남북관계가 경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물자교역이 꾸준히 증대하였다는 사실이다. 물자교역이 남북한간 정치·군사적 관계로부터 일정 정도 자율성을 획득하던 기간이었다. 북한핵문제가 해결되고 위탁가공교역이 확대되면서, 남북한 물자교역이 탄력을 받으며 성장하였다.
- 참고문헌
-
* 권영경, 참여정부 남북경제교류협력의 성과와 과제, 한국평화연구학회, 2006
* 김영윤, 남북경제교류협력 15년(1989년~2004년)의 평가와 전망, 통일부, 2005
* 양문수, 현 단계 남북경제교류협력의 쟁점과 과제, 북한연구학회, 2005
* 오용호, 남북 경제교류·협력 활성화를 위한 정치적 환경조성 방안 연구, 동국대학교, 2009
* 안홍, 역대 정부의 남북경제교류협력 정책 비교연구, 서울대학교, 2007
* 통일부, 남북경제교류협력에 대한 남북협력기금 지원지침,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 문법적 교수 요목과 개념ㆍ기능적 교수 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 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스포츠 현장에서 운동역학 이론이 적용된 사례 조사
- 스포츠마케팅의 개념, 형태, 현황, 사례
- 정치적 관점에서의 군 전문직업주의 유형에서 구, 신 직업주의
- 군 전문직업주의에 있어 정치적 관점의 분류중 구 직업주의와 신 직업주의에대해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