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캠페인][공공캠페인 정의][광고메시지][공익광고][AIDS예방광고]공공캠페인의 정의, 공공캠페인과 광고메시지, 공공캠페인과 공익광고, 공공캠페인과 AIDS(후천성면역결핍증, 에이즈)예방광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공공캠페인의 정의
Ⅲ. 공공캠페인과 광고메시지
1. 관여 상황의 조작에 있어 광고메시지의 정확한 인지 빈도
2. 광고에 대한 태도에 있어서는 관여 상황의 고저와 광고메시지소구 유형에 따른 집단간의 차이
Ⅳ. 공공캠페인과 공익광고
1. 목표수용자(target audience)에 대한 가정(assumption)
2. 목표의 구체화
3. 목표수용자(target audience)의 명확화
Ⅴ. 공공캠페인과 AIDS(후천성면역결핍증, 에이즈)예방광고
1. AIDS에 대한 지식과 지식의 습득경로
2. AIDS에 관한 지식과 태도변화
3. AIDS예방광고와 행동변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소비자 반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커뮤니케이션 요소 중 주장의 질(argument quality)을 조작하였는데, 주장의 질이라는 개념은 강한 메시지가 약한 메시지보다 설득적이라는 단순한 논리 때문에 소비자 연구에서 큰 관심을 갖지는 못했다(Boller, Swasy, & Munch, 1990).
정교화가능성 모델에서는 '주장의 질'이라는 개념을 제품이 가져야 하는 바람직한 속성(desirability)으로 조작하였다. 이에 대해 Areni와 Lutz(1988)는 많은 연구들이 주장의 질에 대한 개념적 의미가 분명치 않아 일관성이 없음을 지적하면서, 주장의 질을 주장강도(argument strength)와 주장 유인가(argument valence)라는 두 요소로 나누어 개념화하여, 주장 강도를 \"태도대상이 어떤 결과와 관련되어 있다는 수용자의 주관적 확률\"로, 주장 유인가를 \"그 결과에 대한 수용자의 유인가(valence)\"로 정의하였다. 따라서 Areni와 Lutz(1988)의 견해에 따르면, 정교화가능성 모델의 문제는 주장의 질을 '유인가'로 조작하여 개념의 혼란을 일으키고 있다는 것이다.
Boller등(1990)에 따르면, 주장의 질에 대한 개념적 의미는 주로 주장의 구조(argument structure)에 놓여 있다고 정의하고, Tolmin(1958)의 주장구조 모델에 따라 메시지에 사용되는 주장의 유형을 주장단언(claim assertion), 특정 사실을 제공하는 증거, 이 증거를 더욱 구체화하는 보증성(warrant), 주장단언이 반드시 절대적이지 않다는 반박의 가능성 등 4요소로 나누었다. 이러한 Tolmin의 모델을 구조적 통합성에 의해 주장의 질을 규정함으로써 강한 것은 신뢰롭고 질적인 것은 유인가가 있다는 즉, 강한 주장은 긍정적 반응을 일으키는 것이라는 순환론적 혼동을 피할 수 있으며, 카피라이터에게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주장의 질을 조작할 때 진단적 차원에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 참고문헌
-
* 권중록, “공공 캠페인에 쓰인 공익광고의 효과”, 광고연구, 1995
* 김재휘 외 2명,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공공캠페인커뮤니케이션 전략, 한국광고학회, 2012
* 김유경 외 1명, 공공캠페인 브랜드 자산 척도 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 한국광고학회, 2010
* 이대룡 외 1명, 공공커뮤니케이션 캠페인 : AIDS예방광고와 그 효과, 한국광고연구소1996
* 이영림, 공공캠페인의 효과에 대한 연구 : '94 서울 600’년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1995
* 한국광고학회 외 1명, 공익광고의 현황과 정책과제, 대한민국국회,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 참여위원회, 청소년 운영위원회를 법적 기준, 역할, 기능에 대해서 비교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로써 자기성찰이 왜 중요한지 작성하고, 아래에 제시한 질문에 답을 작성하시오
- 교육과 관련된 문제점(학교, 교사, 학생, 평생교육, 다문화교육 문제점 등)을 1개 선정하고 그 문제에 대한 원인과 해결방안을 작성하세요
- 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 설명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 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 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세요
-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 1주 2강에서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과학은 사회현상과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탐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이고, 자연과학은 자연의 여러 현상을 과학적,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과학입니다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