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의식][호국보훈]보훈의식과 호국보훈, 보훈의식과 보훈교육, 보훈의식과 국가보훈처, 보훈의식과 국가유공자도우미제도, 보훈의식과 보훈의식지수, 보훈의식과 청소년보훈의식, 보훈의식과 보훈의식고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9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보훈의식][국가보훈처][나라사랑도우미제도][호국보훈][국가보훈의식]보훈의식과 국가보훈처, 보훈의식과 나라사랑도우미제도, 보훈의식과 호국보훈, 보훈의식과 국가보훈의식, 보훈의식과 보훈의식지수 분석
-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초등학교 범교과학습 성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 소비자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 호국보훈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 계기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 에너지절약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 자원재활용교육 분석
- [복지행정] 국가유공자를 위한 복지정책(보훈복지제도)
- [국가유공자의 대우와 국가복지 시스템] 국가유공자의 대우와 국가복지 시스템
- [보훈] 상징적 국가보훈정책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목차
-
Ⅰ. 서론
Ⅱ. 보훈의식과 호국보훈
Ⅲ. 보훈의식과 보훈교육
Ⅳ. 보훈의식과 국가보훈처
1. 국가보훈처의 연혁
2. 국가보훈처의 조직
3. 국가보훈처의 주요기능
Ⅴ. 보훈의식과 국가유공자도우미제도
Ⅵ. 보훈의식과 보훈의식지수
1. 국민보훈의식지수 종합평가
2. 지방보훈청별 국민보훈의식지수
3. 응답자 특성별 국민보훈의식지수
Ⅶ. 보훈의식과 청소년보훈의식
Ⅷ. 보훈의식과 보훈의식고취
1. 전통문화, 역사적 사건을 소재로 한 게임을 통한 보훈의식 고취
1) 게임 소재로서 활용 범위
2) 역사 소재 게임의 특징
2. 에듀게임(기능성 게임)을 통한 접근
1) 에듀게임의 정의
2) 에듀게임의 필요성
3. 에듀게임과의 접목
4. 독립유공자, 보훈 관련 포털사이트 개설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대학생을 비롯한 우리나라의 젊은이들은 보훈유공자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갖고 있고, 그들에 대한 보훈시책을 강화하는 데에도 적극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국가에 대한 자긍심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국가보훈에 대한 이러한 긍정적 인식에도 불구하고, 젊은이들은 현충시설에 대한 방문경험이 거의 없거나 보훈시책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젊은 층의 개인주의적 가치관이 반영된 결과이기도 하겠지만, 정부의 호국보훈 의식개선정책이 크게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음을 반증하는 결과라고도 할 수 있다.
따라서 보훈의식 선양정책의 개선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는데, 몇 가지 방안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 … 중 략 … ≫
Ⅱ. 보훈의식과 호국보훈
일반적으로 호국보훈이라는 의미는 국가를 위해 헌신적으로 공헌한 데 대한 보답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보훈제도는 어느 나라든 국가가 형성되면서부터 필연적으로 발생한 제도이다. 한국의 경우에도 옛날부터 국가유공자를 지원하고 예우하는 관서가 있었는데, 신라 때 상사서, 고려시대 고공사, 조선시대 충훈부라는 관청을 두어 국가를 위해 공훈을 세운 사람을 예우하였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근대적 의미의 보훈의 유래는 지난 1950년대 이후부터 6․25전쟁과 관련한 전․공상군경을 대상으로 한 물질적 지원 위주의 원호사업에서 그 편린을 발견할 수 있는데, 체계적인 한국의 보훈제도의 효시는 1950년 공포된 군사원호법이라 할 수 있으며, 이 법이 시행됨에 따라 당시 사회부 사회국에 군사원호과가 설치되어 공비토벌 중 전사한 자, 또는 군복무 중 순직한 자의 유족에 대한 원호업무가 실시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 국가보훈처(2002), 보훈정책 중장기발전계획
○ 강석승, 김현기(2003), 우리나라 국가보훈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연구, 한국보훈학회, 한국보훈논총, 제1권
○ 정우일(2003), 보훈지표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보훈학회
○ 최용수(1995), 국가보훈정책의 평가와 개선방안, 국가보훈처 자료집
○ 최평길(2002), 한국보훈제도의 발전방향, 한국보훈학회
○ 황윤원, 김신(2002), 국가보훈기능 활성화를 위한 조직합리화 방안, 국가보훈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