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행정체계(행정체제), 가치 창조형 행정체계(행정체제), 과학기술 행정체계(행정체제), 프랑스의 행정체계(행정체제), 미국의 재해관리 행정체계(행정체제), 이스라엘의 중소기업지원 행정체계(행정체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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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중세 행정체계(행정체제)

Ⅱ. 가치 창조형 행정체계(행정체제)

Ⅲ. 과학기술 행정체계(행정체제)
1. 현황
2. 문제점

Ⅳ. 프랑스의 행정체계(행정체제)
1. 관료제의 수립과정
2. 행정체제의 조직과 기능
1) 수상과 대통령의 관계 : 정책결정의 메카니즘
2) 관료제와 정치의 상대적 관계
3) 정부조직구조

Ⅴ. 미국의 재해관리 행정체계(행정체제)
1. 연방정부의 재해관리기구
2. 지방정부 재해관리기구
3. 재해관리행정의 특징
1) 예방 및 완화단계의 행정
2) 준비단계 및 대응단계

Ⅵ. 이스라엘의 중소기업지원 행정체계(행정체제)
1. 중소기업정책 및 지원제도
2. 중소기업지원행정체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중세 행정체계(행정체제)

중세에 들어 지방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한 정보를 얻고, 지방을 중앙에 직속시킬 필요에 의해 왕은 중앙의 관리를 지방으로 파견하기 시작하였다. 이로 인해 파견된 지방관은 통치자의 명령이 제대로 이루어지로 있는지에 관한 감시 및 보고업무를 수행하여 토착관료와 업무영역이 달라지는 등 업무의 기능적 배분이 보다 세분화되어 갔다.
고려시대에 들어서는 유교를 정치이념으로 채택하고, 관료조직을 중국 당시대의 그것을 준거로 하고 송의 체제를 참고하여 중앙집권제도를 확립해 나간다. 중서성⋅상서성의 3성과 이⋅호⋅예⋅병⋅형⋅공의 6부 체제가 바로 그것이다. 또 중앙정부는 군현제를 바탕으로 지방에 외관을 파견하여 지방에 대한 본격적인 통제를 확립해 갔다.
동양사회의 전형적 국가인 중국에서는 6세기 말 수의 건국으로부터 중세국가적인 특징들이 나타난다. 특히 당대는 주변 동아시아 사회에 깊은 영향을 주었던 시기로서 중앙정부의 3성 6부제는 우리나라에서도 그대로 답습되었다. 3성은 군주권력을 정점으로 한 관료제의 권력을 정책 입안, 심의 그리고 집행이라는 세 기능으로 분립하여 상호 견제와 균형을 유지하도록 한 행정체계였다. 그리고 성서성 아래에 실무를 담당하는 6부를 두어 행정조직을 6분하는 전통은 이후 20세기 초에 이르기까지 지속되었다. 송대에 이르러 감찰기관인 어사대를 정비하고 재정문제를 전담하는 3사를 설치하는 등 더욱 발전된 행정체계를 구축하였다.
또한 과거제도가 수와 당을 거쳐 송대에 이르러 정비되면서 사대부라 불리는 지식인 출신의 거대한 관료군을 양성⋅유지하였다, 문치주의에 기반을 둔 이러한 지배체제는 그 후 원·명·청대에 이르기까지 국가의 근간으로 자리 잡게 된다.
참고문헌
김용훈 외 1명(2008), 과학기술행정체제의 변화와 정합성, 서울대학교 한국행정연구소
남궁근(1995), 재해관리행정체제의 국가간 비교연구미국과 한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행정학회
서희수(1981), 국가목표 와 행정체제 변천과정 에 관한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이상호(2001), 외국의 중소기업지원행정체제 : 사례 및 시사점, 한국행정학회
최진혁(2011), 프랑스의 지방행정체제 개편, POBA행정공제회
최봉수(1995), 한국 중세의 행정구역 정비와 중앙집권화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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