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인증의 필요성과 평가인증의 영역별 보육환경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1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가인증제 도입배경 및 목적
1) 도입배경
2) 평가인증제 목적
2. 평가인증의 필요성
3. 평가인증의 영역별 보육환경
1) 보육실의 공간배치
2) 보육실 내 영유아의 휴식 공간
3) 옥외놀이터와 놀이기구
4) 영유아용 가구와 설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보육시설의 확충정책은 오늘날 양적으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으나 보육시설 확충에 대한 정책결과가 평가 되면서 보육시설들이 영유아에게 적절하고 바람직한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가 하는 점과 부모의 요구를 적절하게 수렴하고 있는가 하는 측면에서 심각한 우려가 제기되어 왔다. 2005년 6월말 통계자료에 의하면 총 보육시설 28,376개소 중 민간 보육시설이 24,115개소로 전체 보육시설의 85%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에 민간보육시설에 대한 관리ㆍ감독을 하지 않는 한 보육의 질 관리에 문제점이 제기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보육서비스의 질을 제고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제도적인 측면으로 신고제를 인가제로 환원하여 보육시설의 난립을 막고, 모든 보육시설들이 합리적으로 운영되도록 함으로써 보육의 일
..

3. 평가인증의 영역별 보육환경
1) 보육실의 공간배치
보육실의 평가기준은 보육실의 공간이 영유아의 연령,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흥미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배치가 적절한 가 이다.(1~3) 이러한 보육실은 다수의 영유아가 함께 생활하며 같은 시간에 여러 가지 놀이를 하는 장소이다. 그러므로 보육실은 연령,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영유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해 줄 수 있는 일상생활 공간과 영유아가 선택한 활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놀이공간을 적절하게 배치하여야 한다. 흥미영역은 영유아의 놀이나 활동 특성에 따라 보육실 공간을 나누고 각 놀이 특성에 따라 자료들을 모아서 영역별로 배치하는 것을 의미한다. 영유아의 놀이나 활동 특성에 따라 보육실 공간을 나누고 각 공간의 기능에 따라 적절하게 흥미영역을 배치하면 영유아는 능동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놀이와 활동을 할 수 있다. 보육실의 흥미영역은 영유아가 스스로 탐색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보육실 내에 배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보육실 크기와 영유아의 연령을 고려하여 흥미영역의 수와 구성을 정하는 것이 좋다. 각 영역은 적어도 3~4명 이상의 영유아가 활동할 수 있는 크기의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흥미영역의 각 영역별 고려할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영역은 조용하고 밝은 곳에 배치하고 자료를 영유아들이 편안한 자세로 볼 수 있도록 비치하는 것이 좋다. 또한 보육실의 공간이 협소할 경우 휴식 공간을 겸하여 설치하여도 무방하다.
둘째, 수과학영역은 가능한 조용한
참고문헌
- 보건복지부, “(2011)보육시설 평가인증 지침서”, 2011
- 김인자, “시설장과 보육교사의 인식을 통한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의 개선 방안 연구”, 공주대, 2007
- 정은숙, “평가인증제에 대한 보육시설종사자들의 인식연구”, 서울사회복지대학원, 2011
- 김연미, “가정보육시설 평가인증지표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덕성여대 대학원,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
  • 평가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82%가 장학과 평가의 필요성은 인정하고 있었으나, 응답자의 70%가 장학담당자를 위험스러운 존재라고 인식하고 있다. 이는 외국의 교사들도 장학담당자들로부터 주어지는 장학지도에 대하여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경향이 높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심지어는 장학담당자와 교사와의 불편한 관계를 냉전으로까지 표현하고 있다. 장학지도나 조언이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좋은 성과를 올리기 위해서는

  • [평가인증제도]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의 개념, 특성 및 정착방안
  • 보육시설의 취약점을 개선하여 보육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한다(최미숙․이미혜․이민경, 2007)2.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의 도입배경평가인증제도란 바람직한 보육의 질을 나타내는 인증지표를 이용하여 시설 스스로가 보육의 질을 평가해 보고 그 시설의 질을 지표처럼 향상시키고자 노력하는 과정에서 질이 향상되는 것을 말한다.우리나라는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로 인해 보육시설의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보육시설 확충계획을 추

  • [아동복지 공통]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보육과정과 교사 측면에서 최근 어~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공통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보육과정과 교사 측면에서 최근 어떤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구체적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보육서비스의 개념과 목적1) 개념2) 목적2. 영유아보육서비스 대상과 필요성1) 대상2) 유형3) 필요성3. 영유아보육서비스의 문제점1) 공급체계의 민간부문 의존2) 평가인증 현황과 품질관리 문제3) 영유아보육시설의 문제4) 보육기관 종

  • [유아교육] 영유아 보육시설 평가의 필요성과 적합한 평가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보육시설의 물리적 환경, 보육시설의 운영, 보육프로그램 및 보육인력 등 전반적인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과 관련하여 많은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고, 이에 대한 총체적인 개선방안이 강력하게 요청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보육의 질을 관리할 수 있는 가장 바람직한 방안으로 평가되고 있는 인증제도에 대하여 우리나라에서의 제도 도입 필요성 및 실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Ⅱ. 본론1. 보육평가의 개념과 의의1) 교육 평가에 대한 정의(1) 교육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공통) 유치원장학유형주체장소방법구분 영유아교육기관시설설비유치원평가방법절차 학급일과운영계획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서술하시오0k
  • 환경평가 (phyfe-perkins 1990), 프로그램 특성Clarke-stew art 1982) 등에서는 그 조건이 비슷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영유아보육법에 근거해 분류된 국공립, 법인, 법인외, 민간개인, 직장, 가정 보육 시설은 그 설립유형에 따라 인력, 물리적 환경, 운영관리, 예산 등 보육시설 운영 전반에 대해 서로 상이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 인증제 실시에 관한 논의는 이러한 민간위주의 양적확장에 따른 질적인 보육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의 증대에서 시작되었다.영유아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