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역량강화와 소비자중심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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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Ⅱ. 역량강화 및 여러 학자들의 이론
1. 역량강화(empowerment)의 등장배경
2. 역량강화(empowerment)의 정의
1) 소극적인 역량강화
2) 적극적인 역량강화
3. 역량강화적 실천의 요소
1) 역량강화 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의 운영체계
2) 역량강화 프로그램의 원칙
3) 역량강화 실천과 지역중심의 접근
4) 사회복지사의 역량강화 실천전략

III. 강점관점 및 권한부여의 개념
1) 강점 관점(Strength perspective)
2) 권한부여의 개념
본문내용
『 21세기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 분야에 새로운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즉, 장애연령, 장애종류, 성(gender) 등을 고려하는 개별화 접근이 강조되고 있고, 소비자 중심 접근(consumer-oriented approach)과 장애인의 자립을 추구하는 임파워먼트 모델(impowerment model)로의 전환이 도모되고 있다.
장애인 복지법 제3조에는 “장애인은 개인으로서 존엄과 가치를 존중받으며, 이에 상응하는 처우를 받는다. 누구든지 장애를 이유로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 모든 장애인에게는 국가, 사회를 구성하는 일원으로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기타 모든 분야의 활동에 참여할 기회가 보장된다.”고 명시하고 있다.
즉, 여성이든 남성이든, 장애를 지녔든 지니지 않았든, 모든 사람은 동등한 권리와 참여의 기회를 가지며, 어떤 차별로부터도 자유롭게 개인의 생활을 영위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하지만 실생활에 있어서 장애인은 불평등한 상황에 있으며 소외된 집단으로써 생활 전반에 있어서 다중의 고통을 겪고 있을 뿐만 아니라 대부분 자신의 영역을 찾지 못한채 살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더불어 오늘날 세계는 지식정보사회로 급변해가고 있다. 이른바 제3의 물결이라고 불리우는 지식정보사회는 정보와 지식이 개인, 조직, 국가의 미래를 좌우하는 핵심요소로 등장하는 사회이므로 개인의 정보가 삶의 질과 밀접한 관련을 맺는다. 이는 정보를 가진 자와 못가진 자로 구별하는 정보불평등을 낳을것이며 또 하나의 중요한 사회문제로 발전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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