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의 상업화 -`구겐하임 미술관`(Guggenheim Museum) 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구겐하임 미술관에 대하여
-구겐하임 미술관의 경영 전략
2.구겐하임의 글로벌화
-’경제효과 창출’을 바탕으로
-전 세계의 분관 소개
-글로벌화의 문제점
3.기획 전시의 대량생산
-부작용
4.적극적인 기업 후원 유치
5.기획전 유치 및 사례
6.블록버스터 전시
-긍정적인 기능/부정적인 기능
7.작품 처분 정책




본문내용
구겐하임 미술관 (GUGGENHEIM MUSEUM)
1939년 설립
미국 뉴욕 시에 위치
솔로몬 구겐하임(Solomon R. Guggenheim)이
수집한 현대 미술품들을 기반으로 설립
1920년대 후반부터 유럽과 미국에서 추상 회화 작품들을 수집
하기 시작, 1937년 솔로몬 R. 구겐하임 재단 설립
현재의 건물: 1943년 건축가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Frank Lloyd Wright)의 설계에 따라 착공하여
-> 1959년 완성
1976년 현대 미술품 수집가인 탄호이저( Justin K. Thannhauser)내외가 소장하고 있던 후기 인상파 작품들 대거 투입

1. 구겐하임의 글로벌화

미술관의 고질적인 재정난을 타개하기 위한 해법
‘글로벌 구겐하임’=>미술관 확장 계획,문어발식 경영 전략, 랜드마크의 역할
-빌바오 구겐하임
-베를린 도이치 구겐하임
-구겐하임-에르미타주 미술관
-아부다비 (2013년 완공예정)


해당 도시의 활성화를 통한 글로벌 전략의 효과
->세계적인 문화 명소로 자리 잡음

해당 도시의 뛰어난 경제 효과 창출
->사례) 빌바오 미술관
2002년까지 바스크
지방 경제에 미친
경제 효과 720억
페세타(약 4300억 원)
초기 투자자본의 다섯 배,
아울러 고용 효과 창출!!!

빌바오 구겐하임

가장 성공한 분관화
많은 돈 투자-> 우려

1997년 구겐하임 미술관 유치
‘도시적 이미지’로 탈바꿈

1992년 바스크 정부+비즈카이아 시의회
->1997년 10월 3일 역사적인 개장

해체주의 건축의 대표적 작가 프랑크
게리가 설계

‘빌바오’ =스페인의 몰락한 공업도시
엄청난 경제 효과 및 고용 효과 창출!!!

베네치아 페기 구겐하임

물의 도시 베네치아의 골목에 위치

-페기가 살던 별장에 소장품이었던 작품들을 전시해 놓은 곳
-국립미술관과 같은 큰 미술관에 비해서는 작은 규모
-현대 미술계의 거장들의 작품이 다양하게 전시
1995년 개관

18세기 중반의 건축가 로렌초 보스체티(Lorenzo Boschetti) 가 설계
미술관의 안주인 페기 구겐하임(Peggy Guggenheim 1898~1979): 구겐하임 미술관의 창시자,
솔로몬 구겐하임의 조카딸로 그녀의 아버지 벤자민은 타이타닉호에서 최후를 맞이하게 되었고 페기는 아버지의 유산을 상속받게 됨.
20세기 미술계의 전설적인 컬렉터: 예술작품 수집, 지원 및 전시, 출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국현대미술 - 잭슨 플록의 추상표현주의를 중심으로
  • 을 추구하던 그는 1948년에 드리핑 그림을 최초로 전시한다. 이 그림은 커다란 화폭을 바닥에 깔고 그 주위를 걸어 다니면서 깡통의 물감을 붓거나 막대기에 묻힌 물감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액션 페인팅(Action Painting)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그의 작품 활동은 당시 “금세기의 미술(The Art of this Century)” 화랑을 통해 뉴욕 미술계를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던 페기 구겐하임(Peggy Guggenheim, 1898~1979)의 관심을 받게 되고, 벽화 커미션 이후 그녀와 전속 계약을 맺

  • 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
  • 을 지속바스크 지방의 160개 시골마을의 독특한 문화자원을 개발하여 관광지로 활용옛 산업 지역의 처리역사적 중심지의 재건메트로 시스템구겐하임 박물관오페라하우스컨벤션센터새 공항빌바오 항구의 확장 등의 문화 인프라를 구축→ 빌바오의 도시 마케팅 정책의 성공은 계속되는 경제적 위기와 정치적 혼란으로 인한 실패와 비관적인 분위기를 빌바오와 바스크 사회 전체의 낙관주의로 바꾸어 놓았다. 구겐하임 빌바오 미술관은 성

  • 포스트모더니즘 속 탈기능주의 건축 디자인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포스트모더니즘
  • 중심부, 황실 저택 맞은편의 요지였다. 로스는 자신의 신념을 실천에 옮겨 단순하며 논리적인 혁신적 건물을 선보였다.하지만 장식이 배제된 로스 하우스의 깔끔한 외관은 극도로 장식적인 건축에 익숙해 있던 빈의 대중들에게 완공되기 전부터 비난을 받았다. 언론은 이 건물을 거대한 헛간에 비유했고 공공장소에 볼썽사나운 건물이 들어서는 것을 불평하는 평론가들도 줄을 이

  • 인문어학 POP ART 팝아트
  • 미술관활동구겐하임상 (賞) 국제미술전현대미술의 발전계몽을 목표각종 교육프로그램 및 기획전을 개최탄호이저(Justin K. Thannhauser) 내외가 소장하고 있던 후기인상파들의 작품을 대거 기증20세기의 비구상 ,추상계 작품 전시ARE SOUP CANS ART? - The Guggenheim Museum미술관 사진Campbells Soup Cans- by Andy Warhol구겐하임미술관의 대표 중요 전시품교과서에서 언급된 Campbells Soup Cans by Andy Warhol처음에 이 작품이 전시된 갤러리 소유주가 이 그림을 1000달러에

  • 포스트모더니즘 속 탈기능주의 건축
  • 중심부, 황실 저택 맞은편의 요지였다. 로스는 자신의 신념을 실천에 옮겨 단순하며 논리적인 혁신적 건물을 선보였다.하지만 장식이 배제된 로스 하우스의 깔끔한 외관은 극도로 장식적인 건축에 익숙해 있던 빈의 대중들에게 완공되기 전부터 비난을 받았다. 언론은 이 건물을 거대한 헛간에 비유했고 공공장소에 볼썽사나운 건물이 들어서는 것을 불평하는 평론가들도 줄을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