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정신역동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4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1 정신역동 개요
02 정신역동의 개념
03 모델의 적용
04 주요기법
05 질문 및 토론
본문내용
정신역동
인간의 행동을 정신 내의 운동과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는 이론

정신이 행동을 어떻게 자극 하는지,
정신과 행동이 개인의 사회환경과 어떻게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지를 강조하는 이론

구강기(oral stage, 출생~18개월)
주요과업 : 부모로부터 분리와 개별화, 나와 타인의 대상관계 형성


젖을 먹는 것에 집중.
주로 빠는 행위에서 쾌감을 느끼고
이후에는 깨무는 것으로 쾌감을 느낌
이 시기에 욕구를 충족o
타인과 친밀한 관계형성 가능

항문기(anal stage, 18개월~3세)
이 시기 유아는 배변으로 생기는 항문 자극에 의해 쾌감을 얻으려 함.

항문보유적 성격
부모의 지나치게 엄격한 배변훈련 등으로 인해 항문기에 고착된 성격

항문 보유적 성격 성인 – 고집이 세고, 인색하며, 복종적이고, 지나치게 청결함



항문 폭발적 성격

권위에 대한 불만을 불결, 무책임, 무질서, 고집, 인색함, 난폭, 분노, 적개심을 보이는 행동으로 표출.


남근기 (phallic stage, 3세~6세)
정체성의 기초를 형성하는 단계

남근기의 아동은 자기중심적인 성향을 가짐
사랑하고 사랑 받기를 원하며 특히 칭찬을 갈망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엘렉트라 콤플렉스가 나타나는 시기


잠재기 (latency stage, 6세~사춘기)
잠재기에 성적 관심은 수면 상태로 들어가 활동하지 않음


초자아가 강화되면서 오이디푸스적 욕망을 억제
이 시기에는 가정을 벗어나 더 넓은 사회에서 다른 사람과 접촉하면서 사회화가 이루어짐

생식기 (genital stage, 사춘기~성인기 이전)
성적 관심이 되살아나며, 관심 대상은 또래의 이성 친구에게 옮겨감
자기애 에서 벗어나
이타적 행동과 타인에게 관심을 갖게 됨
이후 시기는 세분화하지 않았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사회모델 보고서
  • 사회복지사의 관계 중요시 ㅡ  클라이언트가 있는 곳에서 출발     (클라이언트의 ‘수용’과 ‘개별화’ 중시) 개인 내적 요소와 사회적 요소를 모두중시 심리 사회고든 해밀턴(GordonHamilton) 메리 리치몬드(Mary Richmond) 이론적 배경플로랜스 홀리스 (Florence Hollis) 심리사회이론의 배경인간의 수용,자기결정권 + 사회적 자원의 결핍이 개인의 문제에 미치는 영향력을 중시우즈와 홀리스(Woods & Hollis, 1990) 생태체계론, 정신역동이론, 역할이론,

  • [사회복지행정론] 체계이론
  • 정신건강. 교정, 주택 등 각종의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분야별로 이루어지는 전문화이고, 과정에 의한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와 같이 방법론적 기술이 따라 이루어지는 전문화를 말하며. 사람에 따른 전문화란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등과 같이 수혜 대상에 따른 전문화를 말하고, 장소에 따른 전문화란 클라이언트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지리적 구분에 따라 이루어지는 전문화를 말한다. 사회복지 분야에

  • 사회복지 실천 방법론에서 개별사회사업의 원칙을 적고, 원칙과 관련된 예시
  • 사회사업가나 사회자원을 활용하여 스스로 문제 해결을 진행하는 과정을 원조하는 기술을 말한다. 개별사회사업의 이론적 체계는 20세기 초 메리 리치몬드에 의해 시작되었고, 1920년대에는 정신분석이론을 도입한 진단파, 30대에는 오토 랜크(Otto Rank)의 이론을 도입한 기능파, 다시 50년대에는 양파를 통합하려는 헬렌펄만(Helen perlman) 등의 절충파들에 의해서 전개되었다. 개별사회사업에서는 관계를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태도와 감정의 역동

  • [사회복지실천기술]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
  • 사회적 모델로 발전4) 기능주의 학파① 진단주의 학파의 병리적이고 의료적인 모델에 반대②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기관의 기능을 활용하는 것으로 정신분석치료사와 사회복지사의 구별, 사회복지의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기여5) 문제해결이론(1957,펄만) : 진단주의와 기능주의 학파의 갈등을 종식시킴① 사회복지실천을 문제해결과정으로 규정② 4체계이론, 문제해결모델, 일반적 사회복지실천론 등에 영향을 미침6) 1960년대 이후 심리학과 사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이론및 관점들
  • 사회의 포부를 진지하게 수용(4) CT(Client))와 협동할 때 CT에게 가장 좋은 서비스 제공.(5) 모든 환경은 자원으로 가득 차 있다.(6) 돌봄, 돌봄 받기, 그리고 맥락 4) 강점 찾기(1) 사람들이 배운 것(2) 개인적 자질, 특성 및 미덕(3) 사람들이 주변 세상에 대해 알고 있는 것(4)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재능(5) 문화적 및 개인적 스토리(6)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자부심(7) 지역사회/ 영성사회복지실천론**5. 임파워먼트1)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친 이론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