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화] 독일 낭만파 음악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낭만주의의 등장
2. 프란츠 페터 슈베르트 (Franz Feter Schubert, 1797~1828)
3. 로베르트 슈만 (Robert Schumann, 1810~1856)
4. 요하네스 브람스 (Johannes Brahms, 1833~1897)
5. 리하르트 바그너 (Richard Wagner, 1813-1883)

본문내용
1. 낭만주의의 등장

(1) 사회변동에 따른 음악의 변화

1789~1815년의 프랑스 혁명, 나폴레옹 전쟁, 빈 체제로 이어지는 사회, 정치적 격변은 유럽을 완전히 뒤바꿔 놓았다. 프랑스 혁명은 농민과 노동자를 피지배자가 아닌 시민으로 만들었고, 나폴레옹 전쟁은 구시대의 정치질서를 일소시키고 자유, 평등, 민족적 정체성 같은 혁명이념을 전 유럽에 전파시켰다. 18~14년 소집된 빈회의는 새로운 정치지형을 만들어 내고, 민족주의가 등장하였다.
유럽의 경제 질서 역시 정치적 변화에 따라 바뀌었고, 이러한 변화는 음악가들에도 엄청난 영향을 주었다. 전쟁과 인플레이션으로 귀족계급이 곤궁해지고, 100개 이상의 작은 공국들이 해체되어 예술을 후원하는 궁정의 수는 급격히 줄어들었다. 음악가들은 더 이상 군주나 교회에 봉사할 수가 없었고, 자유로운 존재, 즉 ‘프리랜서’로서 새롭게 태어나게 되었다.
귀족 계급의 몰락으로 도시 중산층의 규모와 영향력이 확대되었다. 경제력을 갖춘 중산층은 음악을 중요한 여가활동으로 삼았고, 가정에서 연주와 노래회 등을 즐기기 시작하였다. 이로 인해 가정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크기를 갖추고 상대적으로 다루기도 쉬웠던 피아노가 19세기 음악의 핵심 악기로 부상하게 되었다. 이 여파로 중산층의 여성을 상대로 한 음악 레슨이 성행하여 많은 작곡가들이 레슨으로 부수입을 올렸다. 레슨이 유행하자 아마추어 연주자들을 대상으로 한 음악 출판업도 성행하였으며, 작곡가들은 수요에 따라 가볍게 연주할 수 있는 가곡, 피아노 소품 등 비교적 짧고 단순한 음악들을 만들어내기 시작하였다. 그러한 반면에 공중을 대상으로 곡을 쓸 때에는 아마추어 연주자들과 자신을 차별화하기 위해 쉽게 받아들일 수 없는 참신한 음악을 만들어 내려고 애썼으며, 이를 위해 기존 음악의 규칙을 벗어난 다소 파격적인 시도를 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사회변동과 음악적 경향의 변화는 낭만주의 음악의 밑거름이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악] 낭만주의음악의 역사적 배경과 특징 시대별 분류
  • 낭만파 오페라는 절정을 이루었고, 독일의 바그너 (1813∼ 1883) 에 의해 음악에 극미술 등이 종합된 악극이 창시되었다.또 말러(1860∼1911)브루크너(1824∼1896)R .슈트라우스(18641∼1949) 등에 의해 교향시와 교향곡은 더욱 새로운 경지로 발달하였다.브람스(1833∼1897)는 지나친 표제적 경향을 피하여 고전적 형식을 계승함으로써 신고전파의 음악을 낳았으며, 생상스(1835∼1921)는 프랑스의 독자적인 음악 문화를 쌓으려고 노력하였다. 한편, 차이코프스키

  • [독일문화] 독일음악에 대해서
  • 독일은 유난히 민속음악이 풍부하여 음악예술이 그것을 교묘하게 동화한 것도 특징이다. 독일인은 풍부한 음악성을 타고나 예로부터 민중의 생활 깊숙이 음악이 스며들고 있었으나, 독일의 사회적. 문화적 후진성 때문에 18세기까지는 네덜란드. 이탈리아. 프랑스 등의 선진 여러 지방의 영향을 강하게 받아 왔다. 그러나 이런 영향들을 자기 나라의 음악성에 점차 동화시켜 18세기 후반부터는 고전파와 낭만파를 통해서 넓은 의미의 독일음악이 유럽에

  • 현대음악 중 기악에 대해서
  • 음악 양식이 계속해서 성장하였다. ② 20세기 초기의 새로운 발견을 과거(특히 어떤 경우에서는 19세기 이전)의 원리와, 형식, 그리고 기법과 다소 거리가 먼 관계를 가지고 있는 음악 양식에 혼합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 신고전주의를 포함하는 갖가지 동향이 있다.③ 독일 후기 낭만파의 어법이 쇤베르크, 베르크, 그리고 베베른의 12음 양식으로 변형되고 있었다.쇤베르크를 중심으로 하는 그룹을 제외하고는 그 어떠한 경향도 한 사람의 권위자를

  • [낭만파음악] 멘델스존 바이올린 협주곡 마단조 Op.6 에 대한 작곡자적, 작품적, 문화사적, 해설적 분석
  • 낭만파 음악의 이해< 멘델스존 바이올린 협주곡 마단조 Op.6 >에 대한작곡자적, 작품적, 문화사적, 해설적 분석2005. 5.< Contents >1. 작곡자 생애 / 주요 작품 / 연대기2. 작곡적,작품적 특징3. 작곡 당시의 문화사적 특징4. 작품 해설 및 분석1. 작곡자 생애 / 주요 작품 / 연대기펠릭스 멘델스존(Felix Mendelssohn)( 정식 이름: 야콥 루트비히 펠릭스 멘델스존 바르톨디 Jakob Ludwig Felix Mendelssohn Bartholdy ) ( 1809(함부크) ~ 1847(라이프찌히) )독일의 작곡가, 지휘자,

  • [음악사] 서양음악사에 대한 모든것
  • 음악의 마술적 기능에 입각하는 마술설, 신호로서의 음의 역할에서 발상(發想)한 신호설 등이 있으나 모두 추측의 영역을 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음악의 주요한 요소인 선율과 리듬의 어느 것을 원초적인 것으로 생각하느냐에 따라 선율기원설과 리듬기원설이 대립되는데 이 또한 실증적으로 해명되지 않고 있다.2. 고대의 음악인류문화는 기원전 4000년부터 2000년경에 걸쳐 눈부신 발전을 이룩했다. 이러한 고대문명 속에서의 음악은 물론 그 시대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