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수급권(사회권적 기본권)의 법적 성격에 대해 각 견해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자신의 견해와 가장 유사한 학설과 그 이유를 논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6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수급권(사회권적 기본권)의 법적 성격에 대한 각 견해
1) 프로그램 권리설
2) 법적 권리설
(1) 추상적 권리설
(2) 구체적 권리설
3) 불완전한 구체적 권리설
2. 각 견해의 비판 및 본인의 견해와 유사한 학설과 그 이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사회복지수급권(사회권적 기본권)의 법적 성격에 대한 각 견해
1) 프로그램 권리설
사회복지수급권에 대한 헌법규정은 모든 국민이 건강하고 문화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국가의 책무로 선언한 것에 불과한 것이지 개개인을 위한 구체적이고 현실적 권리를 보장한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2) 법적 권리설
사회권적 기본권은 헌법상에 규정된 권리이기 때문에 국민이 국가에 대하여 법적으로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한 것이고,
.
.
2. 각 견해의 비판 및 본인의 견해와 유사한 학설과 그 이유
본인은 사회복지수급권의 법적 성격에 대해 구체적 권리설에 동조한다. 그 이유로는 우선, 프로그램 권리설은 사회복지수급권의 권리성을 인정하지 않으나 우리 헌법상 사회적 기본권을 권리로 규정하고 있어 문제점이 있다. 그리고 추상적 권리설과 불완전한 구체적 권리설은 학설명만 다를 뿐이지 그 내용면에서는 프로그램 권리설과 차이가 거의 없다고 할 것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수급권의 법적 성격은 헌법의 통일성의 시각에서 기능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 즉 사회권적 수급권은 인간의 존엄성을 실현하기 위한 최소한의 방법적 기초를 뜻하고, 경제생활에 관한 기본권들의 이념적 기초를 뜻할 뿐 아니라
- 참고문헌
-
- 최정섭, “사회복지법제론”, 법문사, 2011
- 허영, “한국헌법학”,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핵심역량이론의 등장배경, 개념, 특징 및 관련사례를 조사하시오
- 용어의 변화에 따른 통합교육의 개념과 차이점에 대해 정리하고 포함식 통합과 모움식 통합을 비교한 다음 진정한 통합의 의미에 대한 본인의 의견
- 청소년기의 발달특성을 기술하고 그 시기에 보여지는 정신건강의(품행장애, 인터넷 중독) 저해 요인은 무엇인지 청소년의 입장에서 기술해 보시오
- 장애아동과 가족을 바라보는 자신의 인식 변화
- 4주 1강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하여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연구조사 방법입니다 설문지 조사의 장단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특성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현재의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 서술하세요.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의 정의와 법률상의 정의를 통해 그려지는 장애인의 이미지를 설명하고, 학습자의 법률상의 정의에 대한 동의 여부와 그 이유를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기질적 요인, 심리적 요인, 사회문화적 요인)
- 사회복지실천에서 통합적 접근의 주요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본인 주장을 기본으로 하는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을 논하시오
- 리더십의 개념과 필요성, 리더십의 기능과 유형, 리더십 이론을 설명하고 학습자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리더십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