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내가 별 생각 없이 사용하여 왔던 속담이나 표현 중에서 사회가 여성에 대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사고가 반영되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부장제에서의 여성 차별적 속담과 표현
2. 남아선호사상에서의 여성 차별적 속담과 표현
3. 여성학대와 비하와 관련된 여성 차별적 속담과 표현
4. 이 사례들에 관심을 갖게 된 동기와 본인의 삶과의 연관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남아선호사상에서의 여성 차별적 속담과 표현
속담 속에는 대체로 아들은 선호하고 딸은 부정적으로 표현한다. 일부다처제까지 허용되는 사회에서 딸은 전혀 낳고 싶지 않은 죄악의 씨앗이었다. 농경시대는 농사를 짓기 위해서는 힘센 남자가 필요했고 가부장적 문화 속에서 막강한 남성의 권위는 당연히 아들 선호로 이어졌다. 이와 같은 남아선호사상에서의 여성 차별적 속담과 표현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첫째, 첫아들 낳기가 정승 하기보다 어렵다.
둘째, 첫아들 낳으면 지나가던 원님도 인사한다.
셋째, 첫아들 낳으면 평안감사도 돌아본다.
넷째, 첫아들을 낳아야 활개를 친다.
이처럼 첫아들은 가문의 영광이고, 그 어미에게는 시집에서 확실하게 뿌리내려 살 수 있는 생명의 원천이다. 그때부터 여자는 당당하고 거의 소박맞을 일은 없다. 반면, 아들을 낳지 못한 여자에 대한 속담에 대해 살펴보면.
첫째, 아들 못 낳는 것도 죄다.
둘째, 아들 못 낳는 것은 칠거지악의 하나다.
셋째, 아들 못 낳은 어미다.
넷째, 아들 못 낳은 여자는 팔자가 세다
다섯째, 아들 없이 죽으면 제삿날 물 한 모금 못 얻어먹는다.
여섯째, 아들은 내 육신을 잇지만 딸은 남의 식구다.
일곱째, 아들은 내 조상 묘를 지키지만, 딸은 남의 묘를 돌본다.
남아선호사상은 임신단계에서부터 남아와 여아에 대하여 차별적 기대를 하는 것처럼 보이나 보다 더 거슬러 올라가면 혼인과 동시에 아들을 낳기 위한 노력은 시작되었다. 이와 관련된 속담으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함진아비는 첫아들을 낳은 사람이 해야 한다.
둘째, 아들을 낳으려면 돌부처의 코를 삶아 먹으면 좋다.
셋째, 결혼식장에서 신부가 웃으면 첫딸을 낳는다.
이런 풍습은 현대까지도 유지되고 그 위력을 발휘한다. 오늘날 함 파는 모습을 거의 보기 어려우나 간혹 전통 혼례의 격식을 원하는 일부 가정에서 행사를 하는 경우가 있다. 그때 보편적으로 요구하는 것이 함진아비는 첫 아들을 낳은 사람이 해야
참고문헌
- 장혜숙, “우리속담에 나타난 성차별문화와 여성의 모습”, 경원대, 2004
- 김진명, “가부장적 담론을 통해 본 여성의 세계”, 집문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고정관념과 편견] 우리가 잘 의식하지 못하는 남성의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
  • 사회에는 여성에 대한 차별뿐만 아니라 남성에 대한 차별도 분명 존재한다. 그렇지만 우리들은 그것을 쉽게 깨닫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는 것은 바로 여성들만이 피해를 본다는 생각이다. 그들이 간과하는 것은 남성들 또한 고정관념의 한 형태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사실이다. 여자는 가녀리다는 말은 차별적인 말로 받아들여지지만, 남자가 강한 것은 당연시된다. 그렇기 때문에 “여자는 현모양처”라는 사고에 대해서

  • (여성차별) 미디어 분야에서의 여성의 성적 고정된 모습의 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여성잡지, 광고의 세 부분에서 나타나는 여성 왜곡이라든지, 어떤 이데올로기를 만드는 가를 살피고자 했다. 또한 현재 대학생들에게서 매스미디어에서 보여지고 있는 여성차별의 현상이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설문조사를 실시해 보았다.1. 여성과 드라마텔레비전은 사회화 수단 중 하나로 이데올로기를 형성하고 확산에 있어 강력함을 선보이는 매체라 할 수 있다. 특히나 드라마가 그러하다. 드라마의 경우, 일상을 그대로 재현, 반영함

  • 가정폭력의 이해
  • 있는 폭력행동의 발생을 감소시킬 수 있는 예방적 개입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지금까지의 가정폭력에 대한 연구는 주로 원인추적, 실태보고, 치료사례 연구 및 치료모델 개발에 대한 내용이 중심이었다. 희생자에 대한 서비스도 매맞은 아내를 위한 쉼터, 여성의 전화, 성폭력상담, 아동학대 신고센타 등 직접적으로 폭력의 대상이 된 사람을 위한 치료적 서비스가 주종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는 위급성과 위험성이란 폭력의 특성상 마땅한

  • [정보통신] 입소문(구전)마케팅(Integrated WOM)의 새 시대가 열렸다.
  • 중이다. 이는 광고주들이 제품을 만들고 TV광고를 하면 된다는 아메바식 사고에서 벗어나기 시작한 결과다. 이러한 변화는 소비자들의 변화에서 기인한다. 현대인이 신문 주말판을 통해 접하는 메시지의 양이 17세기의 평민이 평생 동안 접하는 정보의 양보다 많다고 한다.3) 입소문 마케팅에 대한 오해입소문 마케팅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오해는 ‘입소문은 통제가 불가능하다’는 생각이다. 대부분의 마케팅 담당자들은 광고

  • [사회문제론] 성차별
  • 있는 여자에게 세상은 부정적이며, 차별인 남성중심의 문화를 가지고 있다. 이는 세계 어느 곳을 봐도, 과거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던 문제이다.이러한 문제들은 성차별 문제라 하며 성차별문제의 원인과 현황, 대책을 논하고자 한다. 우선 본론에 들어가기 전에 성차별의 개념과 역사는 다음과 같다. Ⅰ. 성차별의 개념최근 들어 여성운동의 영향으로 여성의 사회적 지위는 놀라울 정도로 크게 신장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