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아동기 비만의 현황과 정책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05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아동기 비만
1. 아동기 비만의 정의 및 관련개념
2. 아동기 비만의 원인 및 유형
3. 아동기 비만 문제 인식의 중요성
Ⅱ. 아동기 비만의 현황
1. 최근 통계자료
2. 관련 방송 및 보도 자료
Ⅲ. 아동 비만과 관련 된 정책
1. 우리나라 각 부처별 정책
- 사전 예방책
- 사후 비만 아동 관리책
- 보건복지적 측면과 아동복지적 측면 관점
2. 아동기 비만과 관련 된 교육과정 내용
3. 해외의 비만 관련 정책
Ⅳ. 아동 비만 관리의 실제
1. 우리나라의 사례
2. 해외의 사례
Ⅴ. 제안점
- 본문내용
-
Ⅰ. 아동기 비만
1. 아동기 비만의 정의 및 관련개념
(1)아동기 비만의 정의
비만이란 우리 몸에서 체지방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서구에서는 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 BMI)가 30kg/㎡이상을 비만으로, 25~30kg/㎡을 과체중으로 정의하고 있지만, 세계보건기구(WHO)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에서는 체질량지수 25.0kg/㎡이상일 경우를 비만으로 분류하였으며, 과체중의 기준을 BMI 23.0kg/㎡이상인 경우로 정의하였다(대한비만학회,2008). 체질량지수(BMI)나 상대체중은 신장과 체중 측정치만으로 쉽게 계산할 수 있고 특히 BMI는 사망률 및 질병 이환율 등과도 비교적 높은 관련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가장 흔히 활용되고 있는 비만도 측정 및 비만 판정법이다.
아동·청소년기에서의 비만의 기준으로서는 연령에 따른 BMI의 백분위수가 세계적인 기준으로서 받아들여지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2007년 한국 소아청소년 성장도표⌟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성별·연령별 체질량지수가 95백분위수 이상이거나 25kg/㎡인 경우를 아동·청소년의 비만으로, 85백분위수 이상~95백분위수 미만은 과체중으로 판정하고 있다(질병관리본부 외, 2007).
- 참고문헌
-
문헌자료
누구나 알기 쉬운 아동비만 관리 및 예방법 - 이승범, 유생열 공저 / 학지사
아동 건강 및 안전 - 김경화, 신혜경, 이임복 / 공동체
인터넷 홈페이지 및 자료
http://netv.sbs.co.kr - story on <수퍼키즈>
www.mw.go.kr 보건복지부
http://bluejim.blog.me/40063360869 - 외국의 비만사례
http://www.kosso.or.kr/ - 대한비만학회
http://www.letsmove.gov - 미국의 비만 관리
www.socialservice.or.kr - 바우처 서비스
연구자료
소아청소년비만, 이화여대 의학전문대학원 소아과학연구실 서정완, 2009
국민건강영양조사
아동·청소년 비만 실태 및 정책방안 연구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우리나라의 노인교육과 관련된 정책을 두 가지 이상 제시하고, 이와 관련한 최근 노인교육 사례(프로그램 등) 한 가지를 선정하여 자신의 의견(문제점, 개선방안 등)과 함께 기술하시오
- 노인교육론_우리나라 노인교육과 관련된 정책을 두 가지 이상 제시하고, 최근 노인교육사례(
- 조사목적에 따른 분류로서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설명적 조사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스티브잡스 리더십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
- 2주 1강에서 유능한 상담자의 인간적 특성에 대해서 학습했습니다 유능한 상담자가 가져야 할 인간적인 특성을 살펴보고 유능한 상담자는 어떠한 상담자인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A+2주 1강에서 유능한 상담자의 인간적 특성에 대해서 학습했습니다 유능한 상담자가 가져야 할 인간적인 특성을 살펴보고 유능한 상담자는 어떠한 상담자인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PPT - 스티브잡스의 리더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