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근 화백 대표작품, 생애와 업적, 그림의 의미, 업적에 대한 분석과 평가, 삶, 감상문 및 느낀점 나의생각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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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들어가며
1. 삶과 작품세계
2. 마치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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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언젠가 박수근 화백의 그림을 본 적이 있었다. 거친 표면에 어떻게 보면 엉성하게 그려졌다고 생각 될 법한 그림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러나 나중에 박수근 화백의 그림 가격을 듣고는 나는 입을 다물 수가 없었다. 물론 미술의 가치가 가격으로만 매겨지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사람이 그렇게 인정하는 박수근이라는 사람이 어떤 사람일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그래서 나는 박수근 화백을 나의 개인 보고서 주제로 잡게 되었다.
1. 삶과 작품세계
작가들에게 싸늘하게 따라다니는 가난과 빈곤을 창작이라는 열기로 식혀가는 과정은 그 자체만으로도 고통스럽다. 현실과 이상의 괴리는 예술과 경제의 간극만큼 넓으며 불꽃같은 예술혼은 궁핍함과 비례하곤 한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근대 서양화가 박수근(朴壽根1914-1965)이다. 박수근은 담배 은박지 그림으로 잘 알려진 ‘황소’의 작가 이중섭, 동화적인 서정성으로 당대에 이름을 알린 장욱진과 더불어 우리나라 근대미술을 대표하는 거목(巨木)이자 독학으로 자신만의 작품세계를 창조한, 그야말로 신념을 상징하는 작가이다. 박수근은 오늘날 삶과 예술, 빈곤과 궁핍 속에서도 그림에 대한 열정을 한시도 놓지 않았던, 가장 서민적이자 한국적인 작가로 인정받고 있다. 1914년 강원도 양구 산골에서 광산업을 하던 집안에서 6남매 중 장남으로 태어난 박수근은 부농의 아들로서, 화가가 되는 것이 꿈인 소박한 소년이었다. 엄격한 기독교 집안에서 자란 그는 12세 되던 해 바르비종파 화가 ‘장 프랑수와 밀레(Jean Francois Millet 1814~1875)’의 <만종>도판을 접한 이후 그를 존경하게 되면서 화가로서의 꿈을 갖게 된다. 하지만 유년시절 가세는 급격하게 기울었으며 동시대의 화가였던 이중섭과는 달리 유학은 고사하고 초등학교(당시 보통학교)도 간신히 다녀야 하는 상황이 도래하고 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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