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학] 상황별 설득 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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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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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1 : 1 설득 비법
- 연인 또는 부부사이를 중심으로
2. 1 : 다수 설득 비법
- 취업이나 면접 시 상황을 중심으로
3. 1 : 네크워크 설득 비법
- 조직생활 시 상황을 중심으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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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미국에 가장 소득이 높은 카운슬러들 중에는 의외로 현지 미국인 많지 않다고 한다. 오히려 한국을 비롯한 동양인들이 인기가 많다는 것이다. 왜일까? 그것은 바로 영어를 잘 못하기 때문이다. 영어를 잘 못하기 때문에 바로 남의 말을 많이 듣기 때문인데 이는 듣는다기보다는 말을 잘 못하기 때문에 잘 들어줄 수밖에 없다는 것이 알맞은 표현일 듯싶다.
이처럼 상대방을 설득하기에 앞서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경청’은 매우 중요하다는 것임을 알 수 있다. 또한 백 마디의 말보다 한순간의 침묵이나 호응은 상대방의 마음을 더 사로잡을 수 있다는 것을 우리는 수업을 통해서 배울 수 있었다.
설득은 그것이 수면 위에 있든 수면 아래에 있든, 상대의 욕망을 파악하여 그것을 정확히 충족시켜주는 일이라 할 수 있다. 우리는 살면서 수많은 설득상황에 놓이게 되는데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는지 상황별 설득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1 : 1 설득 비법
- 연인 또는 부부사이를 중심으로
이 세상에서 가장 가까운 사이면서 또한 가장 먼 사이가 될 수 있는 관계가 바로 연인이나 부부사이라 할 수 있겠다. 가깝기 때문에 좋을 수도 있지만, 문제는 그래서 상대의 욕구를 헤아리기보다는 나의 주관이나 습관대로 행동하기 쉽다는 것이다. 이럴 경우 상대의 마음이 다칠 수 있고 결국 파국을 맞을 수도 있다. 때로는 거래나 협상의 상대를 대하는 것처럼 상대의 존재가치를 인정해 주면서 나의 욕구를 채워가는 인내심이 필요한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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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가지 설득비법 - 신강균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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