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심리] 여자아이를 괴롭히는 남자아이 심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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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왜 남자 아이들은 좋아하는 여자 아이들을 괴롭히는 걸까?
Ⅱ. 본론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2. 반두라의 사회인지 이론
3. 동조
4. 행동주의 학습이론
5. 대안
Ⅲ. 결론
Ⅳ.참고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Ⅱ. 본론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 방어기제

불안은 자아에게 닥친 위험을 알리는 신호이다. 불안은 세 가지 자아간의 끊임없는 갈등으로 야기된다. 자아는 충동적으로 쾌락을 추구하는 원초아와 완벽성을 추구하는 초자아와 의 갈등을 감소시키려고 노력한다. 프로이트는 모든 행동이 본능에 의해 동기화되는 것처럼 역시 불안을 피하려고 한다는 점에서 방어적이라고 보았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불안을 원치 않으며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를 원한다. 따라서 인간은 갈등에서 비롯된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방어기제를 사용한다.
다양한 방어기제가 작동되는 구체적 내용은 서로 다르지만 공통적인 두 가지 특성을 가진 다. 첫째, 현실의 부정 혹은 왜곡이다. 둘째, 무의식적으로 작동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프로이드의 방어기제 중 반동형성의 경우, 개인의 내면에서 수용할 수 없는 충동을 정반대로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위협적인 성적 충동에 사로잡혀있던 사람이 정반대로 포르노그라피를 맹렬하게 비판하는 것과 같은 행동을 하게 되는 경우이다.
참고문헌
한덕웅·성한기·강혜자·이경성·최훈석·김금미·장은영, 사회심리학, 학지사, 2010
김정희 옮김, 현대 심리치료, 박학사, 2007
김효창·이지연· 공역 학습심리학, 학지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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