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사회학] 북한의 과학기술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30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북한의 과학기술에 대해.......
2. 북한 과학기술 연구기관
3.최근 북한의 과학기술의 동향
- 본문내용
-
북한의 과학기술에 대해.......
북한의 과학기술정책은 당중앙위원회의 과학교육부가 중심이 되어 심의하여 마련한 기본 정책방향이 노동당대회에서 결정되면 내각의 국가계획위원회 과학기술계획처에서 경제정책과 합치되도록 성안되어 과학원 및 각급 연구기관과 각 성에 시달된다.
과학원 및 각급 연구기관은 하달된 기본 정책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연구개발 목표를 각 부문별로 수립하여 연구소, 대학, 고등전문학교 등에 하달하고 구체적인 연구과제를 설정하여 각 직할 연구소에서 자체 연구를 추진하게 하는 동시에 타부서에 속하는 연구기관의 연구에 대하여 협의조정한다. 한편 각 성은 해당분야의 구체적인 연구개발 목표를 수립, 공장 및 농장에 시달하여 각각 연구를 수행하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북한의 과학기술정책은 정책수립 체계나 계획, 통제방식이 지나치게 당에 의존적이고 자율성이 배제되고 있으며, 정책 내용도 국가 경제목표 지향적이기 때문에 기초과학 연구보다는 기술개발에 치중되는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당 과학교육부는 과학기술연구, 기술지도, 기술교육의 정책을 결정하는 최고기관이며, 여기서 결정된 과학기술정책은 도 및 시의 당 과학교육부로 하달되어 당지도체계를 이루는 한편 내각의 계획 및 집행부서로 하달된다.
국가계획위원회의 과학기술계획처는 내각에서의 과학기술 계획부서로서 당 과학교육부에서 하달한 내용을 보다 세분화, 구체화하여 각 행정부서의 기술지도국이나 처로 전달한다. 각 행정부서의 기술지도국이나 처에서는 해당 부서에 대한 생산기술 지도와 산하 연구소의 연구계획, 기술발전 전망계획 등을 수립하게 된다.
2. 북한 과학기술 연구기관
북한의 과학기술 전문 연구기관은 과학원을 비롯 농업과학원, 의학과학원, 제2자연과학원, 원자력연구단지, 각 대학 연구소 등과 각 성 산하 연구소 등이 있는데 이들 연구소는 연구실과 실험실 및 중간 실험공장 등을 가지고 있다. 현재 북한의 과학기술 연구기관 수는 약 300여개로 추산되며 확인된 것은 200여개에 이르고 있다.
과학원은 북한 최고의 과학연구기관으로서 평양시 은정구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1952년 12월 창립되었다. 북한은 1982년 4월 과학원을 정무원의 행정부서로 격상시킨 바 있으며, 1994년 2월에는 국가과학원으로 개칭, 각 부 위원회 산하 연구기관들을 통합하면서 기구를 확대하였으며, 1998년 9월 내각 개편시 다시 과학원으로 개칭하면서 일부 조직을 분리하였다.
과학원의 기구로는 3실 6처 20국 1위원회 기술행정부서가 있고 그 아래에 41개의 연구소, 10개의 분원(지방 1, 연구분원 9)이 있으며, 자체 실험기구를 생산하는 공장과 천문대 등을 두고 있다.
-주요업무로는 외국과의 과학연구 교류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연구활동으로는 연구비 부족으로 전반적으로 부진하지만, 수학.물리분야등 기초과학 및 자원탐사 분야는 상당히 우수한 것으로 보이고, 첨담무기도 개발하는 높은 물리학 수준.물리분야는 입자 물리학.핵물리등을 연구하고 있고 핵융합,레이저,세계적 관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자원봉사론_자원봉사와 관련된 책을 1권 택하여 독후감을 작성하여 제출하십시오(선량한 차별주의자)
- 자살 행동과 관련된 청소년 내담자의 자살방지를 위한 상담 접근 방안을 위험요인 제거와 효과적인 자살 예방 상담과정을 중심으로 작성해 보세요
- 한국평생교육기관의 특징(개선점 중심)에 대해서 3가지 이상 서술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현대 한국의 의식주 생활 문화 및 여가 문화의 특징은 무엇이며, 자신의 의식주 및 여가 생활에 대하여 설명하면서 과거와 달라진 점을 논의해보시오
- 빅 파이브에 근거하여 본인의 성격을 분석하고, 건강한 성격을 갖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기술하시오
- 자아에 대한 정의를 사회학과 심리학적 관점에서 비교하여 기술하고, 사이버공간에서는 자아가 어떻게 발현되는지를 기술하시오 더불어 자아와 자존감, 자아효능감 등의 관계 및 자신의 자존감과 자아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방법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