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관광] 종교관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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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종교관광의 개념
* 세계 4대 종교
* SWOT 분석
* 비교․해결방안
* SIT +종교관광

본문내용
한국에서 종교관광이란 용어는 아직 보편적으로 사용되지 않은 실정이며 주로 사찰 관광이나 천주교의 성지순례 정도로만 이해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관점에서 볼 때 종교관광이란 종교적인 목적에 의해 동기부여 된 여행으로 정의되고 있습니다. 즉 참여자들이 전체 혹은 부분적으로 종교적인 이유에 의해 동기 부여된 관광의 형태로 제안되고 있습니다. 오늘날에 있어서 이러한 종교관광은 지난시간에 살펴본 문화관광의 한 형태로 인식됩니다. 따라서 종교관광은 문화관광의 세분화된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유럽지역의 순교성지들은 많은 방문자들이 휴가여행 경유지로 단체로 방문하는 경우가 많아졌고, 교회출석률은 하락함에도 성지를 찾는 관광객은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이에 따라 교회의 관리자들은 이들과 직접 접촉하고 이들의 행동에 동참함으로써 종교의 교리를 전달하는 포교의 수단으로 삼고 있기도 합니다. 이와 같이 종교관광은 여행자의 동기가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대의 종교관광은 휴가나 문화관광과 밀접한 관련을 갖게 되는데, 이는 순수한 순례여행자일지라도 남는 여유시간을 이용하여 주변의 관광자를 둘러보는 등의 활동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로마 가톨릭 교회는 대성당에서 조그만 시골의 교회, 그리고 그들을 위한 편의시설과 성스러움에서 세속적인 것에 이르는 다양한 방문자의 체험 등 성지를 둘러싼 모든 활동들을 “종교관광”이라고 부르기 시작했으며, 이는 그동안 종교적 활동의 하나로만 묶여왔던 종교관광을 새롭게 볼 수 있는 시각을 제공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코헨(Cohen)은 “관광의 역사는 순례의 형태에서 관광의 형태로 변화되었고 대중관광현상은 그 자체가 현대사회의 전형적인 순례의 형태를 이루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 순례자는 관광을 통해서 문화적인 측면보다는 종교적인 또는 정신적인 유산에 속하는 것을 원하는 반면, 관광자는 유희를 즐기며 좋은 음식 등 즐거움의 척도가 된다고 합니다. 하여간 종교관광이라는 개념 속에는 여행자는 그들의 여행이 순례이든 관광이든 상관없이 똑같은 하부시설들을 이용하고 있다는 것이 주목되고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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