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스코프(high scope)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및 프로그램의 특성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자료를 참고하시고 반드시 본인의 의견을 추가하셔서 제출해야 좋은점수를 받으실수있습니다.
목차
◎ 하이/스코프(High/Scope) 유아 교육과정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발도르프 유아교육 접근법
● 놀이의 특성 및 중요성
● 놀이 이론
● 유아교육기관의 자유놀이 시간
●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본문내용
◎ 하이/스코프(High/Scope) 유아 교육과정

유아의 자연스러운 발달에 교육적 기초를 둔 모델로, 1960년대 와이카프 등을 중심으로 페리(perry) 유아원 프로그램을 위해 개발되었다.
미국, 영국, 멕시코, 싱가포르, 네덜란드 등을 세계 각국에서 운영되도록 하고 있다.
피아제의 발달 이론에 기초하여 유아가 자신의 활동을 계획하고 수행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동적인 학습자라는 것을 강조. 교사는 흥미 영역을 구성하고 일상 절차를 개발하여 유아 스스로 활동하는 학습 환경을 조성한다. 스스로 선택하고, 문제를 해결하도록 격려하며, 지적․사회적․신체적인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다. 장기적인 연구들은 하이/스코프 교육과정의 효율성을 입증하고 있다.


1) 능동적인 학습자로서의 유아

스스로 지식을 구축해 나갈 수 있도록 학습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유아의 지식은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 사물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 그리고 이러한 경험들에 대한 논리적 사고 등을 통해 형성된다.
교사의 역할이란 유아들에게 이 경험들을 해 볼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해 주고, 유아들이 이를 논리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며, 또한 유아 관찰을 통해 유아가 만들어가는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다.


2) 교사의 역할

교사도 능동적인 학습자이다.
교사는 유아들이 상호작용 및 그들의 교실활동을 연구하며, 개별 유아의 독특한 능력과 흥미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얻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