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경영론] 제10장 평생교육기관의 재무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평생교육기관 재무관리의 기본 성격
1) 평생 교육기관 재무 관리의 의미와 구성요소
(1) 평생교육기관 재무관리의 개념과 원리
(2) 평생교육기관에서의 재무관리의 구성요소
2) 프로그램의 재무구조 분석 및 통합관리
(1) 단위 프로그램의 재무분석
(2) 프로그램 통합적 재무관리
2. 프로그램 수강료의 책정과 관리
1) 프로그램 수강료의 책정
2) 수강료의 관리방법
(1) 수강료 결정의 접근방식
(2) 수강료 운영의 기법
(3) 프로그램 수강료의 인하방법
3. 평생교육기금의 개발
1) 기금개발의 기본 성격
(1) 기금조성(fund raising)의 유형
(2) 기금개발에 있어서의 마케팅 관리의 의의
2) 평생교육기관 기금개발의 과정
(1) 기금개발의 기획
3) 기부자 유형별 기금개발방법
본문내용
2. 프로그램 수강료의 책정과 관리
1) 프로그램 수강료의 책정
(1) 1인당 수강료의 계산방법
프로그램 수강료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드는 기본 비용, 프로그램의 성질, 학습자 시장의 성질, 경쟁의 상태, 프로그램 수용의 가격 탄력성 등의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
(2) 최소참가자 수의 결정방법
프로그램 존속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해서는 최소 참가자 수를 결정해야 하고, 이것이 손익 분기점이 된다.

최소 참여학습자의 수= 프로그램 운영 고정비용
프로그램 수강료 - 참가자 1인당 가변비용

2) 수강료의 관리방법
(1) 수강료 결정의 접근방식
- 단일 수강료 접근방식(One pricing approach)
: 모든 학습자를 위해 수강료 수준을 중간 정도로 맞추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접근법
- 수강료 지원전략(A low-tuition strategy)
: 복지성격의 공립교육기관, 일부 비영리 평생교육기관에서 채택하는 방식으로 수강료를 낮게 책정한 후 공적인 지원을 통해 보전
- 수강료 차등전략(High-tuition, high-need strategy)
: 일부 복지국가에서 실시하는 방법으로 고소득층에게는 높은 수강료, 저소득층에게는 낮은 수강료를 책정하는 방법으로 경제적 능력
참고문헌
<출처>
오혁진(2003). 평생교육경영학.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되지않았어요 별로예요
  • 23513***
    (2023.06.14 16:30:49)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전략요소와 SWOT 분석을 통한 경영전략 제안 (평생교육경영론)
  •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전략요소와 SWOT 분석을 통한 경영전략 제안 (평생교육경영론)목차 1. 서론 - 평생교육기관의 중요성과 필요성2. 본론평생교육기관의 경영전략요소 분석 - 인적자원 관리 전략, 재무관리 전략, 마케팅 전략- 재무관리 전략- 마케팅 전략경영전략 제안 - 인적자원 관리 전략 개선 방안- 재무관리 전략 개선 방안- 마케팅 전략 개선 방안3. 결론 - 평생교육기관 경영전략 요소와 SWOT 분석을 통한 경영전략 제안의 중요성과 미래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평생교육경영론 공통] 교재에 나온 코트니의 경영의 과정에 따라 평생교육기관(유아교육기관포함)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평생교육경영론 공통 교재에 나온 코트니의 경영의 과정에 따라 평생교육기관(유아교육기관포함) 하나를 선정, 각 과정별로 분석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평생교육경영1) 평생교육경영의 개념2) 평생교육경영의 배경3) 평생교육경영의 필요성2. 평생교육기관1) 평생교육기관의 개념2) 평생교육기관의 구성요소3. 평생교육경영의 쟁점4. 평생교육경영의 원리1) 평생교육경영의 과정2) 코트니의 경영의 과정(1)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평생교육경영론 공통] 교재에 나온 코트니의 경영의 과정에 따라 평생교육기관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평생교육경영론 공통 교재에 나온 코트니의 경영의 과정에 따라 평생교육기관(유아교육기관포함) 하나를 선정, 각 과정별로 분석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평생교육경영1) 평생교육경영의 개념2) 평생교육경영의 배경3) 평생교육경영의 필요성4) 평생교육경영의 유형2. 평생교육기관의 개념1) 평생교육기관의 정의와 분류2) 평생교육기관 가치체계의 구조와 성격3) 평생교육기관 가치체계의 개발3. 평생교육경

  • 평생교육경영론3공통) 평생교육기관 하나를 선정-국가평생교육진흥원-하여 다음에 대해 기술하시오0k
  • 평생교육경영론3공통) 평생교육기관 하나를 선정-국가평생교육진흥원-하여 다음에 대해 기술하시오0k교육학과 평생교육경영론3공통평생교육기관 하나를 선정하여 다음에 대해 기술하시오. (1) 대상기관 개요(명칭, 설립목적) : 왜 이 기관이 필요한가? 자기 생각을 쓰시오.(2) 교육경영의 관점에서 볼 때 기관이 갖는 문제점: 2-3개 제시(3) 제안: 어떤 점을 개선하면 기관/학습자의 발전이 가능할 것이라 보는가?Ⅰ. 서 론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 평생교육기관 경영자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피력하시오.
  • 교육 즉,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강조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평생교육은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말한다고 평생교육법에서 정의하고 있다. 이런 평생교육을 실시하는 평생교육기관이 보다 질 높은 교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모든 활동을 관리하는 것이 평생교육 경영이며 평생교육기관에서 이런 모든 활동을 관리하는 사람이 평생교육기관 경영자이다, 최근에는 평생교육기관 간의 경쟁 심화, 온라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