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앤서니 기든스-계급, 권력 및 불평등의 구조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4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기든스
1. 선진사회의 계급 구조.
① 계급구조에 대한 이해.
② 계급구조의 개념화에 가변적 요소 도입.
2. 권력과 지배
① 권력과 지배에 관한 기든스와 베버의 견해
② 권력의 양면적 의미
③ 권력차이와 지배의 구조에 대한 견해
④ 제도에 대한 다원주의적 견해
3. 국가의 역할
①기든스의 국가에 대한 관점
②기든스의 국가의 지배 토대
4. 불평등의 미래
①불평등에 대한 기든스의 관점
②자본주의의 문제점
③사회주의의 문제점
④기든스의 오늘날 인류가 직면한 ‘세계적인 나쁜 점들’
⑤문제해결을 위한 방법
⑥기든스에 대한 비판
- 본문내용
-
기든스 : 현대 사회학 사상 분야에서 주도적 위치에 있는 인물
- 넓은 영역에 걸쳐있는 부가적인 여러 관점들을 이용해 자신의 전망을 정립
- 마르크스의 사적 유물론에 대한 비판적이고 건설적인 평가 제공
- 사회불평등의 복잡성과 그것이 취할 수 있는 여러 형태들에 관심을 둠
- 현대사회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형성하는 지배 구조들에서 권력과 그것이 수행하는 역할의 개념을 자신의 개념적 중심 틀로 사용함.
- 상대적으로 강조하고 있는 내용 때문에 흔히 ‘신 베버주의자’로 보곤 함.
1. 선진사회의 계급 구조.
① 계급구조에 대한 이해.
- 생산수단인 재산의 소유권 또는 그것으로부터의 배제가 부르주아지, 프롤레타리아트로 구성된 ‘이원적 계급체계’를 양산한다. 하지만 마르크스의 ‘이원적 계급체계’는 자본주의 계급구조의 추상적이고 순수한 모델이다. 베버의 주장대로 계급은 자본주의 시장 내의 집단들 간의 ‘권력 차이’에서 대체로 비롯되는 것이다.
- 세 가지 권리 혹은 능력(재산, 교육 혹은 기술, 육체노동)이 세 겹의 계급구조의 근본적 요소이다. 세 겹의 계급 구조는 생산적 재산을 통제하는 상층, 시장에서 교환할만한 특별한 교육을 받았거나 기술을 소유한 중간계급, 육체 노동력을 지닌 하층 혹은 노동자 계급으로 구성된다.
- 계급들 사이에 절대적으로 명확한 경계선을 그을 수는 없다. 즉, 세 가지 권리들에 의해 만들어지는 ‘폐쇄’, ‘배제’의 정도가 항상 완전한 것은 아니다. 특정한 단일 모델로 각 시대별, 장소별 상황에 따른 계급구조의 상세한 모든 차이를 정확히 이해할 수는 없다. 따라서 ‘구조화’의 개념을 도입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프로그램, 다문화 아동의 성공적인 학교 적응과 일상적 스트레스 경감을 위한 심리적, 정서적 지원 프로그램
- 현대인의정신건강_최근 기사 등 언론에 나타난 정신건강과 관련된 내용을 찾아보고 선정한 이유를 작성하시오 그리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 글로벌 비지니스매너와 에티켓의 사례분석으로 5개 국가들을 선정하여 대표적 사례를 조사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사회복지 패러다임과 지역사회복지의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향을 예측하시오
- 민간사회 조직인 자선조직화운동(COS)와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회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 소개해주세요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일반적인 언어발달 과정에 대해 기술한 후, 주위에 있는 유아 1명(실제 사례 관찰, TV 프로그램 유튜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유아 등)을 관찰하고, 관찰한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현재 유아가 보이는 언어발달단계는 어디에 해당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언어발달과정에 기반해서 제시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