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수손상환자(척수장애인)와 가족에 대한 사회복지 서비스(의료사회복지)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3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1,44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척수손상 환자와 가족에 대한 사회복지 서비스 (의료사회복지)보고서 입니다. 목차를 보시면 전체적인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조별모임을 수시로 갖고 자료조사하고 토론하여 작성한 것으로 교수님도 만족해 하신 레포트입니다.
- 목차
-
1. 척수 환자의 개념
(1) 척수 환자의 개념
(2) 척수 장애의 실태
2. 척수 환자 가족
(1) 가족적 접근의 필요성
(2) 척수 환자 가족의 문제
3. 척수 환자의 재활
(1) 재활 치료의 목적
(2) 재활 치료의 종류
(3) 척수 환자의 지속적인 건강 관리
4. 척수 장애인과 가족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척수 환자의 개념
(1) 척수 환자의 개념
1) 척추와 척수의 구조
척추는 여러개의 뼈들이 관절을 이루고 있는데 몸을 옆에서 보았을 때 관절의 모양은 경추, 흉추, 요추, 천추들이 앞뒤로 네차례 휘어져 있다. 척추는 움직일 수 있는 목을 이루는 8개의 경추, 등뼈인 12개의 흉추, 허리뼈인 5개의 요추와 움직일 수 없는 천추(5개의 뼈가 한덩어리로 뭉쳐있음)와 꼬리뼈인 미추(4개의 뼈가 한덩어리로 뭉쳐있음)로 이루어져 있다. 척추의 앞부분은 체중을 지탱하고 뒷부분은 척수(중추신경)를 보호한다. 척추뼈의 뒤쪽에는 관으로 형성된 부분이 있는데 이 속에는 뇌로부터 내려오는 신경인 척수가 들어 있다. 척추 뒤쪽에서 이루고 있는 관절 사이사이로는 작은 공간들이 있는데 이곳에는 척추에서 몸통이나 팔,다리로 가는 말초신경인 척추신경근이 지나간다. 척수란 뇌와 함께 중추신경계를 이루며 척추관내에 존재하는 신경으로서 출생시에는 제3요추 부위까지 내려와 있으나 자라면서 척추뼈는 커지고 신경은 별 변화가 없기 때문에 점점 척추 위로 올라가서 성인이 되면 척수의 끝부분이 제1요추부에 있게 된다.
2) 척수의 기능
척수의 주기능은 말초로부터의 자극을 뇌로, 뇌의 자극을 말초로 전달하는 것이다. 주요 구심성(감각)통로는 동통과 온동감각을 전달하는 측부척수시상로이다. 후부척주는 촉감과 근육운동지각을 전하고 전척수시상로는 약한 촉감을 전한다. 어떤 감각신경섬유는 들어간 후 곧 척수의 반대편으로 건너간다. 반면에 다른 감각신경섬유는 들어가서 척수의 같은 편으로 계속되다가 연수에 이르러서 교차된다. 주된 원심성 운동로는 측면시상척수로이며 흔히 추체로라고 하는 곳이다. 수의적 운동에 대한 자극이 이 통로를 통해 전달된다. 측면시상척수로의 섬유소는 뇌의 전두엽의 운동부분에서 기원하며 연수에서 교차되어 통과한다.
- 참고문헌
-
- 성인간호학Ⅱ/이항련외/수문사/2007
- 최신 임상간호메뉴얼 7th/현문사/2004
- 척추통증의 진단과 치료/최훈역 외/군자출판사/2006
- 정형외과학/대한정형외과학회/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찾아보고 통합교육의 성과와 혜택을 정리하여 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해결중심모델의 원리를 살펴보고, 문제중심모델과 해결중심모델에 대한 비교를 통하여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해결중심모델 적용의 유용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 유엔아동권리협약을 설명하고 4가지 기본원칙과 4가지 기본권을 설명하시오
- 1주 2강에서 아동권리의 내용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뉴스 등을 통해 알려진 아동권리 침해 사례들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해당 사례가 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권리 중 어떤 권리가 침해된 것인지 기술하시오. 이와 더불어 권리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거의 방안에만 있으면서 컴퓨터에만 집중하는 분을 분석해 보시고 상담심리학의 기초를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작성하시오
- 젠더의 관점에서 바라본 새로운 형태의 가족 등장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 접근법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그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의 구체적 예시와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