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동조와 규범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3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용어 정의
2. 동조행위가 나타나는 이유
(1) 정보적 영향 - 옳은 생각을 갖기 위해
(2) 규범적 영향 -호감을 얻기 위해
(3) 가치 표현적 영향
3. 동조현상에 미치는 영향 요인
(1) 집단의 크기
(2) 집단의견의 일치성
(3) 개인차
(4) 집단의 문화
(5) 집단 내 역할
(6) 몰개인화 욕구
(7) 맹목적 마음
4. 집단과 규범의 차이
5. 준거집단의 영향력
(1) 준거집단의 개념
(2) 준거 집단의 유형
(3) 준거집단의 특성
(4) 준거집단 영향의 차원과 결정요인
6. 소수의 영향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 본문내용
-
Ⅰ. 서론
동조행위란 주위의 사람들이 하는 것을 자발적으로 따라서 하는 행위를 일컫는다. 사회심리학자들은 동조를 “실제적 압력 혹은 상상된 압력의 결과로 신념에서 혹은 행동에서의 변화(Kiesler&Kiesler,1962)” 또는 집단 기준에 근거해서 자신의 신념과 행동을 변화시키는 경향(Baron&Byrne,1991)”이라고 정의했다. 이처럼 동조는 일반적으로 집단의 성향을 따라가거나 자신의 신념이 불분명할 때 나타나는 사회 심리적 현상이다.(이요셉,2009)
“친구 따라 강남간다”는 말이 있듯이, 우리는 사회에서 살아가면서 다양한 상황에서 의도하지 않더라도 다른 사람 의견에 동조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제품 구매 상황에서나 사회적 상황에 따라 자주 일어난다. 지금부터 동조 행위가 일어나는 원인, 동조를 더욱 잘하게 하는 요인들, 준거집단과 소수의견이 동조 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Ⅱ. 본론
1. 용어 정의
동조(conformity) vs. 응종 혹은 순종(compliance) vs. 복종(obedience)
▸ 동조 : 자발적으로, 권위와 무관하고 아무런 의도가 없을 수 있음
▸ 응종 : 지시에 따라, 개인적으로는 동의하지 않는 행동에 사회적 압력으로 공공적으로 행동(publicy act)하는 동조현상으로, 의도가 있음. 예) 싫어하는 데도 넥타이를 매고 드레스를 입음
▸ 복종 : 권위자와 같이 외부의 명령에 의해서 응종이 일어나는 것으로, 의도가 많음
▸ 수용(acceptance) : 사회적 압력에 의해서 행동하고 이에 일치하는 신념을 가지는 동조현상
- 참고문헌
-
사회심리학의 이해. 한규석. 학지사. 2010
사회심리학. 홍성열. 시그마프레스. 2008
집단심리학. Forsyth,Donelson R. 학지사. 1996
소비자행동과 마케팅액션. 강명주. 경영과 미래. 2010
소비자행동론(마케팅전략수립측면). 김영균. 두남. 2002
김요셉(2009),사회심리학 측면에서 제품구매 동조효과를 위한 디자인 요소 연구 : Digital Camera 를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 문법적 교수 요목과 개념ㆍ기능적 교수 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 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스포츠 현장에서 운동역학 이론이 적용된 사례 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