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동조와 규범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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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용어 정의

2. 동조행위가 나타나는 이유
(1) 정보적 영향 - 옳은 생각을 갖기 위해
(2) 규범적 영향 -호감을 얻기 위해
(3) 가치 표현적 영향

3. 동조현상에 미치는 영향 요인
(1) 집단의 크기
(2) 집단의견의 일치성
(3) 개인차
(4) 집단의 문화
(5) 집단 내 역할
(6) 몰개인화 욕구
(7) 맹목적 마음

4. 집단과 규범의 차이

5. 준거집단의 영향력
(1) 준거집단의 개념
(2) 준거 집단의 유형
(3) 준거집단의 특성
(4) 준거집단 영향의 차원과 결정요인

6. 소수의 영향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 서론

동조행위란 주위의 사람들이 하는 것을 자발적으로 따라서 하는 행위를 일컫는다. 사회심리학자들은 동조를 “실제적 압력 혹은 상상된 압력의 결과로 신념에서 혹은 행동에서의 변화(Kiesler&Kiesler,1962)” 또는 집단 기준에 근거해서 자신의 신념과 행동을 변화시키는 경향(Baron&Byrne,1991)”이라고 정의했다. 이처럼 동조는 일반적으로 집단의 성향을 따라가거나 자신의 신념이 불분명할 때 나타나는 사회 심리적 현상이다.(이요셉,2009)
“친구 따라 강남간다”는 말이 있듯이, 우리는 사회에서 살아가면서 다양한 상황에서 의도하지 않더라도 다른 사람 의견에 동조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제품 구매 상황에서나 사회적 상황에 따라 자주 일어난다. 지금부터 동조 행위가 일어나는 원인, 동조를 더욱 잘하게 하는 요인들, 준거집단과 소수의견이 동조 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Ⅱ. 본론

1. 용어 정의
동조(conformity) vs. 응종 혹은 순종(compliance) vs. 복종(obedience)
▸ 동조 : 자발적으로, 권위와 무관하고 아무런 의도가 없을 수 있음
▸ 응종 : 지시에 따라, 개인적으로는 동의하지 않는 행동에 사회적 압력으로 공공적으로 행동(publicy act)하는 동조현상으로, 의도가 있음. 예) 싫어하는 데도 넥타이를 매고 드레스를 입음
▸ 복종 : 권위자와 같이 외부의 명령에 의해서 응종이 일어나는 것으로, 의도가 많음
▸ 수용(acceptance) : 사회적 압력에 의해서 행동하고 이에 일치하는 신념을 가지는 동조현상
참고문헌
사회심리학의 이해. 한규석. 학지사. 2010
사회심리학. 홍성열. 시그마프레스. 2008
집단심리학. Forsyth,Donelson R. 학지사. 1996
소비자행동과 마케팅액션. 강명주. 경영과 미래. 2010
소비자행동론(마케팅전략수립측면). 김영균. 두남. 2002
김요셉(2009),사회심리학 측면에서 제품구매 동조효과를 위한 디자인 요소 연구 : Digital Camera 를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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