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상담이론과실제] 노인학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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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문제제기
- 동영상 가장 많이 다가갈수 있는거 하나하고
- 위에 동영상 기사or실태 설명하면서 심각성 부각
- 한국 노인의 특징 : 자녀에게 올인하는거?
2. 본론

- 노인학대 실태, 현황(학대피해노인 현황/학대자 현황- 2009노인학대 현황보고서참조)

- 관련 이론
(1) 상황이론(situation theory)
노인의 의존성의 증대가 보호자에게 스트레스를 증대시켜 학대를 일으킨다고 본다.

(2) 교환이론(exchange theory)
부양을 둘러싼 권력의 역동성에서 학대의 원인을 찾고 있다.

(3) 상징적 상호작용이론(symbolic interaction theory)

(4)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

[2] 하위문화이론(subculture theory)

(5) 스트레스 이론(stress theory)

본문내용
- 노인학대 유형
1. 경제적 학대

- 노인의 의사에 반(反)하여 노인으로부터 재산 또는 권리를
빼앗아가는 행위로서 경제적 착취, 노인재산에 관한 법률 권리 위반,
경제적 권리와 관련되 의사결정에서의 통제 등을 하는 행위

2. 행위
- 노인의 소득 및 재산, 임금을 가로채거나 임의로 사용한다
- 노인의 재산에 관한 법률적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를 한다
- 노인의 재산 사용 또는 권리에 대한 결정을 통제한다

3. 대표적 예측 징후
- 노인의 재산이 타인의 명의로 갑자기 전환됨
- 노인을 강요하거나 노인의 허락없이 재산관련 서류를 처리함
- 노인이 빌려준 돈 또는 물건을 받지 못함
- 노인부양 전제로 재산을 증여했으나 부양하지 않음
- 개인 귀중품이 없어짐
- 은행계좌의 현저한 혹은 비적절한 거래가 있음
- 체납된 공과금 및 고지서가 발견됨
- 노인의 임금이 체불됨
- 자신의 돈을 마음대로 사용하지 못함



-동영상
http://netv.sbs.co.kr/sbox/sbox_index.jsp?uccid=10000228084&st=0&cooper=NAVER
-논문사례
 애지중지 키운 외딸에게 재산 착취, 폭행당하는 어머니

1) 학대유형 : 재정적 학대, 정서적 학대, 신체적 학대, 언어적 학대
2) 피해자 및 가해자 : 피해자(여, 81세), 가해자(여, 54세, 딸)
3) 가족구성원 및 가족관계 : 배우자와 사별, 무남독녀, 딸과 동거
할머니는 슬하에 무남독녀 외딸을 두었다. 20년 전 남편과 사별한 후 갖은 고생을 하며 하나 뿐인 딸을 대학까지 교육시키고 집장사를 해 큰돈을 벌었다고 한다. 할머니는 딸이 결혼할 때 집까지 사주는 등 경제적으로 많은 도움을 주었고 직접 손 자녀를 키워주기까지 하였다.
4) 학대내용
할머니는 전원생활이 그리워 같은 처지에 있는 친구와 함께 시골에서 전원생활을 하던 중 중풍기가 있어, 평소 알고 지내던 한의원에서 치료를 받던 중 의료사고가 발생하여 하반신이 마비되어 장애를 겪게 되었고, 병원에 있는 동안 딸은 할머니의 재산과 귀중품을 맡게 되었는데, 할머니의 동의 없이 돈과 귀중품을 처분해서 몰래 사용해왔다.
퇴원 후 할머니는 딸과 함께 생활하게 되었고 할머니는 미안한 마음에 남아있는 재산마저 딸에게 맡기게 되었는데, 딸은 손자의 대학 학자금과 유학자금으로 다 써버렸으며, 급기야는 할머니와 상의 없이 할머니 소유의 빈집을 처분해 생활비로 충당했다. 할머니의
참고문헌
- 노인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노인학대 경험 연구 / 설원심
- 단행본 2007 전국 노인학대 상담사업 현황보고서 보건복지가족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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