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건축의 의미, 건축의 설계도면, 건축의 아트리움, 건축과 해체주의, 건축과 자연, 건축의 건축과교육, 건축의 문제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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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건축의 의미

Ⅲ. 건축의 설계도면
1. 평면도
2. 평면도의 종류
3. 입면도
4. 내부 입면도의 종류
5. 단면도
6. 기초 평면도
1) 표기 내용
2) 작업 순서
7. 구조 단면
1) 2-D16
2) D10-@200
3) 배근도
4) 가구도
8. 설비도면
9. 전기 배선도

Ⅳ. 건축의 아트리움

Ⅴ. 건축과 해체주의

Ⅵ. 건축과 자연

Ⅶ. 건축의 건축과교육
1. 취득 가능 자격 종목
2. 적성․흥미
3. 진로․전망

Ⅷ. 건축의 문제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80년대 이전 한국 현대 건축에서 고건축 형태 모티비의 도입이 금기로 되어 왔던 것처럼 근대 건축에서도 전통적 형태나 역사적 고전적 형태의 인용 내지는 유추된 건축물은 건축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지 못했던 것이다. 그것은 근대 건축 자체가 신고전주의의 반동으로 태동한 만큼 역사적 건축의 인용은 허락될 수 없었다. 따라서 근대 건축에서는 상징성, 위계, 장식, 오더 등이 부정되었으며 추상적 형태와 균질공간 및 기계미학이 그 목표였다.
한국 현대 건축에서도 기념비적인 건축물을 통한 전통이나 역사성 표현에 있어 1967년의 국립종합 박물관과 부여 박물관의 전통표현 방법론의 제시라는데 상당히 의미 있게 받아들여졌다.
최근 국내에도 포스트 모더니즘이 상당한 영향력을 지니고 있음을 알려주는 건축물들이 보이고 있다. 얼마 전 완공된 한국은행 강남전산센터, 외대 용인 캠퍼스 도서관, 단대 천안 캠퍼스 율곡기념도서관이나 이제 세워질 대형 프로젝트인 춘향문화예술화관, 경남사회복지관 부속 청소년회관 등에서 전체 혹은 부분적으로 포스트 모던적 경향이 표출되고 있다.
또, 우리 나라에서도 도시적 맥락을 추구한 예를 볼 수 있다. 대학로에 위치한 공간 설계의 일련의 건축물군이나 홍대 앞의 아람광장의 건축물군은 벽돌이라는 재료의 사용과 개성적인 형태 구성에 의해 장소적 형태적 맥락을 형성함으로써 건축물 개체와 장소, 그리고 도시 조직 간의 유기적 연계에 의한 새로운 도시적 맥락을 창출한 예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이 경우는 포스트 모던의 직접적 영향은 아니더라도 바람직한 예라고 할 수 있으며, 포스트 모던에 의한 도시적 맥락에 대한 인식의 제고는 나름대로 의미 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맥락주의의 방법론인 전형과 배경이나 꼴라쥬기법 등이 형태나 공간적 측면보다는 평면적 개념에 의해 디자인되는 모순에 대한 지적도 거론될 수 있으나 도시 디자인에 있어 새로운 방법의 제시라는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강병국(1986), 김수근 선생의 인생과 예술, 건축사
◎ 김광현(1989), 건축형태의 이해, 건축사
◎ 이종건(1999), 해체주의 건축의 해체, 발언
◎ 양동양(2000), 현대건축론, 기문당
◎ Leitch, Vincent B, 권택영 역(1993), 해체주의란 무엇인가?, 서울 : 문예출판사
◎ Scully. V, 조대성 역(1984), 현대건축론, 기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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