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옥]한옥의 특징, 한옥의 기능적 분류, 한옥의 구성공간, 평안도지방형 한옥, 함경도지방형 한옥, 제주도지방형 한옥, 충청도지방형 한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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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한옥의 특징

Ⅲ. 한옥의 기능적 분류
1. 대청
2. 방
3. 사랑
4. 사당
5. 찬방
6. 부엌

Ⅳ. 한옥의 구성공간

Ⅴ. 평안도지방형 한옥
1. 구조
2. 타지방과 비교

Ⅵ. 함경도지방형 한옥

Ⅶ. 제주도지방형 한옥

Ⅷ. 충청도지방형 한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옥은 공간 상호간의 침투되는 것이 특성이다. 이는 공간의 위계성(位階性)으로도 이루어지며, 담장에 설치한 살창이나, 들어밀개의 창호로도 이루어진다. 이는 음양의 원리로 해석함이 더욱 타당하다.
한편 한옥의 공간적 특성은 행랑채와 그 앞의 넓은 마당, 행랑채의 중간에 솟아있는 솟을 대문사이로 행랑마당, 이와 연속된 사랑마당, 안마당을 예감케 한다. 행랑마당에서 중문간 행랑채와 마당 그리고 사랑마당과 안마당으로 안마당이나 사랑마당의 공간에 들어섬으로 비로소 공간의 중심에 있음을 알게 된다. 이와 같이 주택공간은 채와 간의 분화를 이루면서도 전체적으로 공간의 연속성을 이루고 있다.
한옥의 또 다른 특징은 한 담장 속에 여러 채를 세우고 이들 사이에 담장이나 행랑으로 구획함으로 여러 개의 마당이 생겨 한 공간, 한 공간 접근 할 때마다 상이한 공간 정서를 느끼게 된다. 재료들이 돌 석회 나무 검은 벽돌 검은 기와 등으로 한정되기 때문에 동일한 외장을 이루게 되어 통일된 공간정서를 지각하게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공간정서의 변화는 마당들과 이를 둘러싼 행랑이나 담장들이 이루는 공간의 크기로써 이루어지고 이 속의 주조성(主調性)은 구조양식과 재료의 사용법의 반복에서 이루어진다.
한국에는 정원, 정사각형, 대칭의 미적 개념이 없다. 얼핏 보면 대칭으로 보이는 서까래도, 창살문에도 건축물의 구조에서도, 동서남북의 문, 석탑에서도 정확한 대칭의 모습은 찾아볼 수 없다. 중국이나 일본의 건축미보다 한국 건축이 심오한 예술미를 갖고 있어보면 볼수록 빨려드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참고문헌
김진균 : 도시형 한옥의 유형분석에 대한 연구, 大韓建築學會, 1995
류경수 : 우리 옛 건축에 담긴 표정들, 대원사, 1998
신영훈 : 우리한옥, 현암사, 2000
이진만 : 서울 남산골 이축 한옥에 관한 고찰, 2007
이용한 : 옛집 기행, 웅진지식하우스, 2005
황두진 : 한옥의 발전과 보급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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