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체주의 건축]해체주의 건축의 출발,전제조건, 해체주의 건축과 설치미술, 해체주의 건축가 자크 데리다, 해체주의 건축가 프랭크 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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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해체주의 건축의 출발

Ⅲ. 해체주의 건축의 전제조건

Ⅳ. 해체주의 건축과 설치미술

Ⅴ. 해체주의 건축가 자크 데리다

Ⅵ. 해체주의 건축가 프랭크 게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피터 아이젠만, DAAP 대학 1988·1980년대 중반 이후 건축계에 가장 큰 충격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해체주의 계열의 건축은 신세대 건축가들의 적극적 호응을 받고 있는 건축으로 촬스젠크스는 Neo-Modernism계열로 분류하고 있는데 이는 1988년 뉴욕 현대미술관에서 개최된 해체주의 건축(Deconstructivist Architecture)전시회를 통하여 이 용어가 확산되기 시작 하였다.
이 전시회의 게스트 큐레이터인 건축가 필립 존슨이 7명의 건축가(Frank O, Gehry, Daniel Libeskind, Rem Koolhaas, Peter Eisenman, Zaha M, Hadid, Coop Himmelbl, Bernard Tschumi )를 초빙 1980년 이후의 작품을 모아 전시를 한 것으로 그것은 세계 여러 지역으로부터 유사한 경향을 연결시킨 전시회였다.
필립 존슨은 전 시회 행사를 위한 출판물에서 해체주의 건축은 새로운 양식은 아니며 근대건축의 구세주적인 열정이나 천주교나 캘빈교와 같은 일종의 배타주의로서 그것의 발전을 횡탈하지 않으며 해체주의 건축은 어떠한 운동도 대표하지 않고 강령도 아니다. 그것은 추종해야 될 어떠한 규칙도 없으며 7명의 건축가는 더욱 아니다 라고 말하고 있으며 부 큐레이터인 마크 위글리는 이 전시회에 초대 된 프로젝트들은 순수한 형태에 대한 꿈이 좌절된 색다른 감각을 특징으로 하고 있으나 그것은 해체주의(Deconstruction)라는 철학이론으로부터 나온 것이 아니라 건축적 전통 속에서부터 나온 것으로 몇몇의 해체주의적 특성을 나타낸 것이라고 말한다.
참고문헌
◉ 김성홍, 한국근대건축과 모더니티 : 공간과 도시의 문제, 건축역사연구 제9권 3호, 통권24호
◉ 김성곤(1996), 서양 건축사 ,기문당
◉ 루이스 칸, 침묵과 빛(Silence and Light)의 건축가
◉ 이일형(2004), 프랭크게리 : 최초의 해체주의 건축가, 시공사
◉ 최인환(1988), 데리다의 해체이론의 전략과 한계
◉ NEW WORLD ARCHITECT, 건축과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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