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크리스트교][중세 비잔틴건축][중세 로마네스크건축][중세 고딕건축]중세 크리스트교, 중세 비잔틴건축, 중세 로마네스크건축, 중세 고딕건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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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중세 크리스트교

Ⅱ. 중세 비잔틴건축
1. 비잔틴건축의 특성
2. 비잔틴건축의 형성조건
1) 인문적 조건
2) 기술적 조건
3) San Marco 대성당(1041- 1071, 베네치아)

Ⅲ. 중세 로마네스크건축

Ⅳ. 중세 고딕건축
1. 구조적 특성
2. 평면적 특성
3. 입면적 특성
4. 표현수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중세 크리스트교
헤브라이즘은 헬레니즘과 더불어 서양사상을 형성해 온 중요한 사조를 말하며, 고대 이스라엘인의 종교(구약성서)에 근원을 둔다. 그것은 BC 13세기로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이스라엘 민족의 신과의 계약이라는 전승에서 비롯되며, 이어 야위스트(Yahwist:야훼를 신의 이름으로 사용한 사람)나 엘로히스트(Elohist:엘로힘을 신의 이름으로 사용한 사람) 등의 역사가와 《신명기》 율법의 기자, 아모스, 호세아, 이사야, 예레미야 등의 활약으로 점차 뚜렷한 형태를 갖추게 되었으며, 특히 BC 6세기 초기에 남왕국 유다가 바빌로니아에 의해 멸망되고 다수의 선량이 포로가 되면서, 그 종교사상은 한층 심화되고, 제2이사야의 고난의 종복에서의 구제사상에서 그 정점에 달했다. 이 구제관은 나자렛 예수에 의해 실현되었다고 그의 제자들에 의해 전파되어, 마침내 그리스도교가 탄생하였다. 이와 같이 그리스도교는 헤브라이즘의 전통과 깊은 관계를 갖고 있으며, 그 형성기에 헬레니즘과 접촉, 이에 영향을 받아 이론적철학적 성격을 얻게 되고, 이른바 그리스도교 신학을 형성하였다. 따라서 헤브라이즘은 그리스도교에 의해 서양사상의 근간을 이루는 것이 되었다. 헤브라이즘은 유일인격신의 역사적 계시와 이에 대한 신앙을 토대로 하고, 여기서 생기는 신에 의한 우주의 창조와 세계사의 주재, 이 신과의 계약에 의한 인간의 책임을 주장하는 세계관 및 인간을 영육일체로서 파악하는 인간관에서 헬레니즘과 대립된다. 즉 헬레니즘이 우주를 신들로부터의 타락 또는 유출에서 생긴 것이라는 생각과는 달리, 헤브라이즘은 우주를 신이 만든 피조계로서 파악한다. 따라서 헬레니즘에서처럼 인간의 육체나 물질계는 그 자체가 악으로 취급되지 않고 피조물의 하나로서 의의가 부여된다. 또한 인간은 운명이나 필연에 의해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인간 자신의 인격적 결단과 책임에 의해 행동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역사는 인간의 책임과 신의 인도에 의해 명확한 목표를 향하여 전개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박경민, 한권으로 읽는 크리스트교史, 청목사, 1999
윤정근외 7명, 서양건축사, 기문당
위렌 트레드골드, 비잔틴 제국의 역사, 가람기획, 2005
진은경, 고딕건축론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 진은경, 1996
조나단 글랜스, 건축의 세계, 21세기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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