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희롱]성희롱의 정의,유형, 성희롱의 요인,금지영역, 성희롱의 해결상담,영향, 성희롱에 대한 잘못된 통념, 성희롱 관련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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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성희롱의 정의

Ⅲ. 성희롱의 유형
1. 시각적 성희롱
2. 언어적 성희롱
3. 육체적 성희롱

Ⅳ. 성희롱의 요인
1. 사회 문화적 배경
1) 성적 희롱은 권력관계를 전제로 한 사회 분위기와 남녀의 권력 관계를 뿌리두고 있다
2) 성적 희롱은 여성을 하나의 독립적인 인격체로서보다는 성적 대상으로 여기는 왜곡된 성문화에서 유래한다
2. 여성들의 의식과 심리적인 측면
1) 여성들은 여성으로 또는 이 사회의 일원으로 키워지는 동안 문화적으로 순종적 태도를 내면화하게 된다
2) 여성들은 순결, 순진함을 외부로부터 강요받고, 자기 스스로도 자신들에게 그러한 이미지를 기대하는 경우가 있다
3) 여성들 자신이 하나의 독립적인 인격체로서의 자신의 인격과 신체를 지키기에는 미성숙한 경우가 많다
4) 많은 미혼 여성들이 연애와 결혼에 대한 은근한 기대에 사로잡혀 있다

Ⅴ. 성희롱의 금지영역

Ⅵ. 성희롱의 해결상담
1. 피해자와 상담할 때
2. 가해자와 상담할 때
3. 제3자와 상담할 때

Ⅶ. 성희롱의 영향
1. 개인의 신체 및 정신건강
1) 신체건강
2) 정신건강
3) 자아개념
2. 직무 및 대인관계와 관련된 결과
1) 직무관련 결과
2) 대인관계의 영향

Ⅷ. 성희롱에 대한 잘못된 통념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성희롱은 법적으로까지 문제가 되고 있지만 어떤 정확한 규정이 서 있지 않은 상태이다. 우리 사회의 경우는 “서울대 우조교 사건”을 중심으로 먼저 우리 사회에 알려졌다. 그 결과 성희롱이 우리 사회와 연관되어 정의 내려지지 못하고 있다. 사람들마다 그들이 말하는 성희롱의 개념과 정의는 다르다. 이러한 개인차를 인정하면서 또한 우리사회에서 남성과 여성이 성을 보는 견해가 다르다는 것을 중심으로 해서 그들의 인식의 차이와 그 정도를 살펴보았다.
강원대에서 발생한 김○○교수의 성희롱사건을 중심으로 남성과 여성이 가지는 의견의 차이를 확인 할 수 있었다. 남성, 여성 모두 많은 사람들이 이 사건을 성희롱이라고 인정을 하고 있었다. 하지만, 그들이 생각하는 정도나 그 이유는 다르게 나타났다. 그 이유는 남성과 여성 모두 선생님이 제자를 상대로 한 것은 윤리적인 문제임을 강조하였고, 또 여성들은 피해자의 입장에서 많이 분노하고 있었다. 성희롱이 아니라고 본 경우는 성희롱이 남성에게만 화살이 돌아가는 것 같다는 생각을 가지고 남성 여성 모두 가해자이자, 피해자라고 주장하는 경우이다. 대답을 회피하는 모습도 있었는데 이러한 모습은 사건의 중요성을 무시한 모습으로 생각을 하거나 자기자신의 일이 아니니까 하는 안일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김교수 사건을 중심으로 토론을 하면서 남성과 여성이 많이 대립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러한 모습으로 아직까지 우리 사회에서는 남성은 가해자, 여성은 피해자라는 입장이 나타나고 있음을 다시 확인 할 수 있었다.
김교수 사건을 통해서 남성과 여성이 성희롱을 인식하는 데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 정도의 차이는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눈빛, 언어, 신체, 강요 등 많은 부분에 있어서 남성과 여성은 의견의 일치를 보이기도하고, 정도의 차이를 나타내기도 하였다. 남성들은 여성들보다 더 강한 부분에 있어서 성희롱이라는 인식을 하였고, 여성들은 남성에 비해서 아주 작은 부분에서도 불쾌함이나
참고문헌
김정인 - 성희롱 행위에 대한 대처 인칙 및 가용자원의 기능
국회사무처(1999) - 성희롱, 이제는 그만!, 국회사무처 성희롱예방교육교재
여성부(2002) - 성희롱없는 밝고 건강한 사회
짐 콘웨이·샐리 콘웨이 공저, 김석향 옮김 - 성희롱, 이제 비상구가 없다
지광준(1999) - 침묵과 은폐를 넘어서, 경인
천대윤(1999) - 성희롱 정책 : 이론과 실제, 서울 : 선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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