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희롱]성희롱의 정의,유형, 성희롱의 요인,금지영역, 성희롱의 해결상담,영향, 성희롱에 대한 잘못된 통념, 성희롱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성희롱의 정의
Ⅲ. 성희롱의 유형
1. 시각적 성희롱
2. 언어적 성희롱
3. 육체적 성희롱
Ⅳ. 성희롱의 요인
1. 사회 문화적 배경
1) 성적 희롱은 권력관계를 전제로 한 사회 분위기와 남녀의 권력 관계를 뿌리두고 있다
2) 성적 희롱은 여성을 하나의 독립적인 인격체로서보다는 성적 대상으로 여기는 왜곡된 성문화에서 유래한다
2. 여성들의 의식과 심리적인 측면
1) 여성들은 여성으로 또는 이 사회의 일원으로 키워지는 동안 문화적으로 순종적 태도를 내면화하게 된다
2) 여성들은 순결, 순진함을 외부로부터 강요받고, 자기 스스로도 자신들에게 그러한 이미지를 기대하는 경우가 있다
3) 여성들 자신이 하나의 독립적인 인격체로서의 자신의 인격과 신체를 지키기에는 미성숙한 경우가 많다
4) 많은 미혼 여성들이 연애와 결혼에 대한 은근한 기대에 사로잡혀 있다
Ⅴ. 성희롱의 금지영역
Ⅵ. 성희롱의 해결상담
1. 피해자와 상담할 때
2. 가해자와 상담할 때
3. 제3자와 상담할 때
Ⅶ. 성희롱의 영향
1. 개인의 신체 및 정신건강
1) 신체건강
2) 정신건강
3) 자아개념
2. 직무 및 대인관계와 관련된 결과
1) 직무관련 결과
2) 대인관계의 영향
Ⅷ. 성희롱에 대한 잘못된 통념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성희롱은 법적으로까지 문제가 되고 있지만 어떤 정확한 규정이 서 있지 않은 상태이다. 우리 사회의 경우는 “서울대 우조교 사건”을 중심으로 먼저 우리 사회에 알려졌다. 그 결과 성희롱이 우리 사회와 연관되어 정의 내려지지 못하고 있다. 사람들마다 그들이 말하는 성희롱의 개념과 정의는 다르다. 이러한 개인차를 인정하면서 또한 우리사회에서 남성과 여성이 성을 보는 견해가 다르다는 것을 중심으로 해서 그들의 인식의 차이와 그 정도를 살펴보았다.
강원대에서 발생한 김○○교수의 성희롱사건을 중심으로 남성과 여성이 가지는 의견의 차이를 확인 할 수 있었다. 남성, 여성 모두 많은 사람들이 이 사건을 성희롱이라고 인정을 하고 있었다. 하지만, 그들이 생각하는 정도나 그 이유는 다르게 나타났다. 그 이유는 남성과 여성 모두 선생님이 제자를 상대로 한 것은 윤리적인 문제임을 강조하였고, 또 여성들은 피해자의 입장에서 많이 분노하고 있었다. 성희롱이 아니라고 본 경우는 성희롱이 남성에게만 화살이 돌아가는 것 같다는 생각을 가지고 남성 여성 모두 가해자이자, 피해자라고 주장하는 경우이다. 대답을 회피하는 모습도 있었는데 이러한 모습은 사건의 중요성을 무시한 모습으로 생각을 하거나 자기자신의 일이 아니니까 하는 안일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김교수 사건을 중심으로 토론을 하면서 남성과 여성이 많이 대립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러한 모습으로 아직까지 우리 사회에서는 남성은 가해자, 여성은 피해자라는 입장이 나타나고 있음을 다시 확인 할 수 있었다.
김교수 사건을 통해서 남성과 여성이 성희롱을 인식하는 데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 정도의 차이는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눈빛, 언어, 신체, 강요 등 많은 부분에 있어서 남성과 여성은 의견의 일치를 보이기도하고, 정도의 차이를 나타내기도 하였다. 남성들은 여성들보다 더 강한 부분에 있어서 성희롱이라는 인식을 하였고, 여성들은 남성에 비해서 아주 작은 부분에서도 불쾌함이나
- 참고문헌
-
김정인 - 성희롱 행위에 대한 대처 인칙 및 가용자원의 기능
국회사무처(1999) - 성희롱, 이제는 그만!, 국회사무처 성희롱예방교육교재
여성부(2002) - 성희롱없는 밝고 건강한 사회
짐 콘웨이·샐리 콘웨이 공저, 김석향 옮김 - 성희롱, 이제 비상구가 없다
지광준(1999) - 침묵과 은폐를 넘어서, 경인
천대윤(1999) - 성희롱 정책 : 이론과 실제, 서울 : 선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코디네이터미학_패션의 유행경향은 과거의 유행이 다시 나타나거나 현대에 맞춰 재해석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향을 레트로 라고 하는데 현대복식의 변천사를 통해 현재에 다시 유행했으면 좋겠다고 판단되는 의상스타일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1매)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행정론,1주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
-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
- 노인복지론) 노인에 대한 말뜻에 대해 서술하시오
- [미디어윤리] 광고의 설득(특별한 수용자(어린이))에 관한 고찰
- ICT 기기(컴퓨터, 게임기, 휴대폰 등)를 활용한 교육이 증가하고 있다. ICT 기기를 활용한 유아교육에 대하여 찬반 의견을 제시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역할수행에 있어서의 한계점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서술한 다음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
- 로저스의 인본주의이론이 발생한 배경과 개념에 관해서 설명하시고, 로저스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