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사회복지 서비스의 질 보장) QA의 개념과 영역 및 프로그램, 고충처리 업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3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의료사회복지 서비스의 질 보장

Ⅰ. QA의 개념과 영역

Ⅱ. QA프로그램

1. 병원표준화 심사
2. 의료기관평가
3. 기타 프로그램

Ⅲ. 고충처리 업무

*참고문헌

본문내용
* 의료사회복지 서비스의 질 보장

급격한 의료비 상승, 전 국민의료보험에 따른 의료수요의 증가, 의료서비스에
대한 기대 변화, 소비자 보호운동의 확산과 같은 사회현화는 의료소비자들의 알
권리와 의료비의 효율성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키면서 의료의 질을 중요한 과제
로 부상시키고 있다. 의료의 질적 문제와 관련하여 경영학에서 쓰는 품질관리
(Qual Control)의 개념이 도입되어, 의료는 일정한 규격의 제품을 생산하는 것
이 아니라 개개 환자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므로 확실한 양질의 의료가
되도록 관리한다는 의미에서 질 보장(Qual Assurance; QA)프로그램들이 개발
되어 왔다(송인자,1996).
의료사회복지 실천에 대한 QA활동도 의료사회복지 서비스를 평가하여 질 향
상을 도모하는 관점에서 볼 때, 기관 내부 및 외부에서 실시하는 의료사회복지
QA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의료문제와 의료사회사업
  • 질병의 원인이 되거나 질병으로 인해 발생되는 환자와 그 가족의 심리적 사회적 환경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퇴원 후에도 정상적인 사회활동을 할 수 있도록 환자와 그 가족에게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의료진과 타과의뢰서를 통한 의뢰를 원칙으로 하며 상담내용에 대해서는 의료팀을 제외한 누구와도 환자의 동의 없이 정보를 교환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1. 의료사회사업의 개념 및 정의〈표 Ⅱ-3-1〉 사회복지 접

  • [비영리조직경영] 병원 서비스마케팅
  • 개념이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의 전유물이 아니며 우리나라 의료 기관에서도 마케팅 개념이 도입될 시기가 되었다는 것을 인식할 필요성이 있다. 특히 현재 의료 기관을 둘러싼 경영 환경의 변화는 의료 기관에서도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마케팅 활동이 큰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는 병원 서비스마케팅 도입의 필요성을 살펴보고 병원 서비스마케팅의 특성에 따른 서비스마케팅 전략, 병원조직 및 인적자원, 리더쉽 측면,

  • 의료사회사업의 이해
  • 사회복지서비스 (carlton,1984:6 ) 1. 의료사회복지실천이란?제 1 부2006년 성모병원 사회사업실습제 1 장 의료사회복지실천의 개념2. 의료사회복지의 변화1) 용어의 변화병원 사회복지(Hospital Social Work)의료사회복지(medical social work) 건강사회복지(health social work) 건강분야에서의 사회복지 (social work in health field)제 1 부2006년 성모병원 사회사업실습제 1 장 의료사회복지실천의 개념2) 개입현장 및 영역 변화제 1 부병원에서 첫 사회복지사 기용 (190

  • 의료문제와 의료사회사업
  • 질병의 원인이 되거나 질병으로 인해 발생되는 환자와 그 가족의 심리적 사회적 환경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퇴원 후에도 정상적인 사회활동을 할 수 있도록 환자와 그 가족에게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의료진과 타과의뢰서를 통한 의뢰를 원칙으로 하며 상담내용에 대해서는 의료팀을 제외한 누구와도 환자의 동의 없이 정보를 교환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1. 의료사회사업의 개념 및 정의〈표 Ⅱ-3-1〉 사회복지 접

  • [사회복지행정론] 서비스의 질 관리와 위험관리
  • 사회복지행정론 Report서비스의 질 관리와 위험관리제 1 절 서비스의 개념 및 특성서비스의 정의(1) 학자, 학회마다 다양한 의견이 존재함, 특정하기 힘듦(2) 마케팅학회를 비롯하여 많은 학자들이 제품 판매의 부수적 활동으로 고려함(3) 대체로 서비스의 ‘무형성’에 대해서는 동의하는 견해학자 서비스의 정의미국마케팅학회(AMA :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1950)서비스란 판매를 위해 제공되거나 제품판매와 수반하여 제공되는 활동, 편익, 만족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