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자 교육훈련][공무원 교육훈련]공직자 교육훈련(공무원 교육훈련)역사,필요성, 공직자 교육훈련(공무원 교육훈련)방법,기법,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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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공직자 교육훈련(공무원 교육훈련)의 역사

Ⅲ. 공직자 교육훈련(공무원 교육훈련)의 필요성

Ⅳ. 공직자 교육훈련(공무원 교육훈련)의 사이버교육훈련
1. 장점
1) 인터넷시대에는 관련되는 지식과 정보를 거의 무한대로 구할 수 있다
2) 공무원교육훈련에 필요한 예산을 절감할 수 있다
3) 공무원교육에 필요한 자료나 정보가 단순히 교재나 기타 강의실에서 배부되는 유인물에 한정될 필요가 없다
4) 최신의 정보와 기술 및 지식을 교육할 수 있다
5) 과목강사와 수강 공무원 그리고 각 과목담당 강사들 간의 의사교환과 토론 등이 사이버공간에서 쉽게 형성될 수 있다
2. 단점

Ⅴ. 공직자 교육훈련(공무원 교육훈련)의 방법
1. 선택기준
2. 방법

Ⅵ. 공직자 교육훈련(공무원 교육훈련)의 기법
1. 지식의 축적
2. 기술의 연마
3. 태도, 행동의 변경

Ⅶ. 공직자 교육훈련(공무원 교육훈련)의 발전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공무원은 헌법 제7조에 따라 국민전체에 대한 봉사자로서 국민에게 책임을 지고 있으므로 일정한 자리(직위)에서 주어진 일(직무)을 하면서 뭔가를 만들어(성과) 내고 있다. 직위는 전체 직무를 쪼개어 나눈(종적, 횡적 분업의 원리에서 볼 때) 결과로 볼 수 있으므로 그 본질은 직무와 같다. 그래서 공무원 인사관리는 사람(역량)과 직위(직무), 성과(실적)라는 3가지 사항을 골고루 감안해야 한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이루어지는 전보, 승진 등 인사운영은 사람의 경력관리 위주로 이루어지는 것이 대부분이다. 예컨대 어떤 4급 공무원이 3급으로 승진하고 떠나면, 그 자리는 다음에 승진할 것으로 예상되는 고참 4급 공무원이 차지한다. 그 사람의 자리에는 또 다음 순서라고 여겨지는 사람이 간다. 그러면 4급 자리가 또 하나 생기게 되는데 여기엔 5급의 고참 중에서 한사람을 승진시킨다. 다음에는 6급에서, 7급에서 9급까지 이렇게 연쇄적인 이동을 통하여 결원을 순차적으로 보충하게 되어 결국 빈자리가 생긴 계급이 높을수록 조직 전체에 미치는 인사요인이 급격히 늘어난다. 흔히 차관인사 때 내부의 1급 공무원이 임명되면 그 부처가 잔칫집이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공무원 개인의 입장에서야 승진하므로 나쁠 것이 없지만, 조직 전체로 보면 이제 겨우 업무파악을 끝내고 일할 만한 데도 순서에 따라 떠 밀려서 자리를 옮기게 되는 문제가 생긴다. 행정이 단순하던 시절에는 어디 가더라도 업무를 쉽게 파악할 수 있었지만 전문화 되고 이해관계도 복잡한 지금은 업무파악을 제대로 하려면 몇 달씩 걸린다. 그런데도 대부분의 공무원은 승진을 하려면 경력을 잘 관리해야 한다고 생각하여 기회만 있으면 요직으로 옮기기 위하여 노력한다. 기관장도 이왕이면 재직하는 동안 좋은 인심을 얻기 위하여 순차적으로 보직을 거치게 하고 있다. 이렇게 됨으로써 공무원임용령 제45조에 규정된 1년의 전보제한 기간조차 지키기 어렵게 되어 전문행정가(specialist)보다는 일반행정가(generalist)가 늘어났다. 중앙부처 국과장들의 평균재직기간이 1년 남짓한
참고문헌
◎ 김부남, 행정환경변화에 대응한 지방정부 교육훈련제도의 개선방안, 지역개발연구, 강원대학교 지역개발연구소, 1996
◎ 김귀영, 행정환경변화에 따른 지방공무원 교육훈련제도의 개선방안 : 서울시를 중심으로, 동계학술대회한국행정학 50년, 2006
◎ 국가전문행정연수원, 공무원교육훈련종합평가, 2000
◎ 교육훈련정보센터, 교육훈련종류
◎ 함성득·권기헌·임동욱, 공무원 교육훈련제도 개편방안, 서울 : 고려대학교, 2000
◎ 행정자치부, 공무원 교육훈련지침,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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