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전동거 문제의 이론적 함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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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서 론

본 론

1. 혼전동거에 관한 의식의 실태

2. 혼전동거에 대한 찬반론
2-1. 찬성론
2-2. 반대론

3. 혼전동거 문제가 가진 이론적 함의
3-1. ‘합리성’과 거래비용의 문제
3-2. ‘경로의존성’과 제도변화의 문제
3-3. Voice & Exit 모형의 ‘응용’

4. 결혼(혼전동거)에 관한 이론적 대안들
4-1. 정보비대칭의 개선과 협력게임
4-2. 결혼제도의 개선
4-3. 결혼제도 이외의 준(準)결혼형태에 대한 제도적 보완

결 론
본문내용
2-1-1. 상대에 대한 신중한 판단

혼전동거 찬성론자들의 가장 큰 찬성이유는 ‘상대에 대한 신중한 판단’이다. 결혼은 서로 다른 성장과정과 가치관을 소유한 두 당사자의 삶의 결합일 것이다. 이러한 현실적인 변화를 담보하는데 단순한 교제의 과정은 부족하다고 그들은 판단한다. 교제 과정에서 당사자는 상당부분 서로 포장된 모습을 보일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상대의 보이지 않던 많은 부분을 볼 수 있고, 또 그를 통해 상대를 좀더 깊게 이해할 수 있는 기간이 필요하고 주장한다. 이혼의 가장 큰 원인인 성격 차이와 성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라도 혼전동거의 경험은 중요한 자산이 된다는 것이다.
이들은 혼전동거를 다분히 성적(性的) 문제에 한정하여 생각하는 세간의 인식에 반대한다. 순결과 동정에 대한 인식이 시대의 변화와 함께 개방적인 방향으로 흐르고 있음에도 많은 사람들이 과거의 성관념을 지나치게 현재에 투영하려 한다고 비판한다. 동거를 성관계와 결부짓는 것은 단순한 논리에 불과하다. 왜냐면 동거에 있어 성의 위치는 가사노동과 사회․경제 활동과 같은 개인의 삶의 한 부분일 뿐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이들은 동거를 정당하지 못한 형태로 보는 한국적 풍토는 부당하다고 말한다. 세계적인 흐름은 동거, 편부모 가정 등 가족이 다양한 형태와 구성원으로 이루어지는 소위 ‘멀더 패밀리’를 인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경향은 앞으로도 한국사회에서 계속 확대될 것으로 그들은 예상한다.

2-1-2. 자유로운 생활

한국 결혼문화에서 남성과 여성의 현실적 역할분담은 양자 모두에게 불합리하다고 그들은 주장한다. 그것이 곧 ‘주변의 여건’때문이 아닌 ‘자발적 선택’에 의해 동거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반증하고 있다고 강변한다. 기존의 결혼 틀에서 벗어나 있는 동거의 형태는 남편과 아
참고문헌
< 참고 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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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law.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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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저널 통권 제63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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