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수련활동 구성요소의 현재 문제점과 개선방향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2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청소년 수련활동의 의의와 수련시설의 종류 및 현황
1) 청소년 수련활동의 개념과 의의
2) 청소년수련시설의 종류
(1) 청소년수련관
(2) 청소년수련원
(3) 청소년문화의집
(4) 청소년야영장
(5) 유스호스텔
(6) 청소년특화시설
3) 2010년 청소년 수련시설의 현황
4) 수련활동의 역사

2. 청소년수련경험의 본질과 구성요소
3. 청소년수련활동 구성요소의 현재 문제점과 개선방향
1) 청소년
2) 시 설
3) 프로그램(수련거리)
4) 지도자

4. 청소년 수련활동의 사회정책과의 관계
5. 청소년수련활동에 관한 제언
1) 청소년수련관 사회복지시설로 전환 필요
2) 청소년수련관의 효율적인 운영·관리가 절실히 요구됨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청소년이라 함은 우리나라 말의 경우에서 볼 때 "청년"과"소년"의 합성어로 이해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어원을 가진 청소년은 일반적으로 아동이 성인으로 변해 가는 중간에 놓여 져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사람의 성장은 점진적이고 불확실하기 때문인데 언제 시작하여 언제 끝난다고 규정짓기는 힘들다고 볼 수 있다. 보통 우리나라 청소년은 대략 13세에서 18세로 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부모에게 전적으로 의지하는 초등학령기를 지나 중학교에서 고등학교에 취학 중이거나 일부 취업 활동을 하는 이 연령을 청소년으로 보는 것이다.
오늘날 청소년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사회전체의 전반적인 노력이 필요해 지고 있으며 사회교육의 기능을 담당하는 여가활동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청소년수련관을 건립함에 있어, 이는 많은 비용과 기간이 소요되고, 한번 건립된 후 지속적인 활용과 유지관리가 필요하므로 초기단계의 체계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청소년 수련활동이라는 의미의 사용은 청소년 기본법이 제정 되면서 명시되면서 부터다. 청소년 활동영역은 고유활동영역(학업/근로/복무), 수련활동영역, 임의활동영역이다. 수련활동의 특성은 야외에서 학습되어 질수 있는 모든 형태의 교육과정, 보고 생각하고 실천하는 학습을 말한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수련활동의 구성요소의 현재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ᄋ구태익, 1995, 중요도-성취도 분석에 의한 청소년수련시설 운영실태 조사연구”, 조경연구(한국조경학회지), 제 23권 제 2호 : 통권 제 58호.
ᄋ김성수․권일남. 『청소년 수련활동지도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4
ᄋ박성희, “북한의 청소년정책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 7호, 한국청소년연구원. 1991 겨울호
ᄋ박관열, 2001, 우리나라 청소년 복지정책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국제화․정보화에 따른 과제와 대응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ᄋ임병근, 1999, 청소년복지정책과 공적서비스 전달체계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행정대학원
ᄋ부산직할시. 『유럽의 청소년정책 개요(영국․프랑스․독일)』. 1993
ᄋ이순철, 2011, 아시아뉴스통신, 청소년수련관 사회복지시설로 전환 필요
ᄋ이재욱․이명신, 1994, 발로 쓴 세계 청소년의 생활과 미래, 실록출판사.
ᄋ조영승, 1997, 청소년학총론,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논문]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청소년 발견을 위한 질문 14 중도탈락의 위험요소와 보호요소 21 과제중심모델의 기본적 특성과 원리 27 시작하기 30 표적문제 규정하기 31 계약하기 32 수행하기 33 종결하기 35 프로그램 구성 45 진로성숙도 태도척도 하위영역 및 문항 47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척도별 사전검사 평균점수 241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검사에 대한 Mann-Whitney 동질성 검사 2

  • [청소년성문제][청소년가출문제]청소년문제의 이해와 청소년기의 문제를 파악하고 그에 대한 대책과제 및 해결방안
  • 청소년기본법에 의한 청소년은 상당한 시기가 중복되고, 20세 이상을 성인으로 규정한 민법과도 중복되는 연령 대가 있다. 즉, 아동복지법은 18세 미만을 아동으로 규정하고 있는데, 이는 국제사회의 일반적 기준이라고 볼 수 있는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의 정의와도 일치한다. 이처럼 현행법에서 9세에서 17세까지의 인구집단은 아동이면서 동시에 청소년이라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청소년의 어떤 측면을 강조하느냐에 따라서 그 규정이 달라

  • [사회복지] 미혼부, 미혼모의 역량 강화(창업교육, 부모교육, 집단상담) 프로그램
  • 청소년 (1) 미혼모의 범위 (2) 미혼모의 실태 2. 프로그램의 필요성 1) 미혼모의 자립 욕구 2) 미혼모의 양육욕구 3) 정책현안별 욕구 (1) 경제적 안정을 위해 필요한 서비스 (2) 사회적 인식개선을 위한 지원 4) 미혼모들이 현재 가장 바라는 점 Ⅲ. 프로그램 구성 1. 목적 및 목표 2. 추진개요 및 세부시행계획 1) 프로그램 개요 (1) 육아교육 수업 (2) 육아관련 활동 프로그램 (3) 봉사활동 (4) 탁아소 개소 (5) 아기용품 중고장터 2) 프로그램 운영방안

  • 청소년상담2공통) 청소년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설명한 후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덕목과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0k
  • 구성요소를 포함해야 한다상담이란 갈등과 욕구불만을 경험하게 될 때, 부적절한 적응방법을 택하여 사회에 해를 끼치거나 한층 심한 불안과 긴장상태에 빠져 스스로의 힘으로는 헤어날 수 없게 된 사람으로하여금 그 당면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보다 원만한 자기성장을 할 뿐만 아니라 주위의 여건을 생산적인 방향으로 개선하도록 도움을 주려는 하나의 전문적인 노력이다라고 정의 되고 지고 있다. 상담 사업이란 가정생활을 영위하는 과정

  • 사회과학 우리나라의 청소년 성교육 실태와 대안 모색
  • 필요 참고문헌김남이 외, 「알맹이 없는 학교 성교육의 현실과 과제」, 우리교육, 1991김정옥, 「학교 성교육의 현황 및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한국가정과교육학회 5권1호, 1993박효정, 「성의식 및 성교육 실태조사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5이미영 외, 「일부 고등학교 신입생들의 성교육 만족도 및 자가 성지식도」, 계명대 예방의학교실, 2001 장언효 외, 「청소년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에 관한 연구」, 국민대 교육연구소, 199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