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의주기 및 발달단계 전체 과정에 대한 이론과 자신의 견해를 적을 것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2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생의주기 및 발달단계 전체 과정에 대한 이론과 자신의 견해를 적을 것
목차
인간발달주기에 따른 정신건강과업
1. 개인발달과 가족생활주기
1) 개인발달주기
2) 가족생활주기
3) 2대 핵가족 중심의 생활주기
4) 3대 이상의 대가족 생활주기

2.가족생활 주기별 정신건강 문제
1단계 : 자녀 독립기 (집을 떠남, 독립된 젊은 성인 단계)
1) 정신 건강문제와 가족 요인
2) 가족과업
2단계 : 결혼을 통한 가족구성 단계(신혼부부단계)
1) 정신건강 문제와 가족 요인
2) 가족 과업
3단계 : 부모기(어린자녀를 둔 단계, 아동기 가족)
1) 정신건강문제와 가족 요인
2) 가족 과업
4단계 : 청소년기 가족(사춘기 가족을 둔 단계)
1) 정신건강문제와 가족 요인
2) 가족 과업
5단계 : 자녀 진수기(자녀가 집을 떠나 세상이라는 바다로 나가는 단계)
1) 정신건강문제와 가족 요인
2) 가족 과업
6단계 : 노년기 가족
1) 정신건강문제와 가족 요인
2) 가족 과업
본문내용
인간발달주기에 따른 정신건강과업
1. 개인발달과 가족생활주기
1) 개인발달주기
2) 가족생활주기
3) 2대 핵가족 중심의 생활주기
4) 3대 이상의 대가족 생활주기

2.가족생활 주기별 정신건강 문제
1단계 : 자녀 독립기 (집을 떠남, 독립된 젊은 성인 단계)
1) 정신 건강문제와 가족 요인
2) 가족과업
2단계 : 결혼을 통한 가족구성 단계(신혼부부단계)
1) 정신건강 문제와 가족 요인
2) 가족 과업
3단계 : 부모기(어린자녀를 둔 단계, 아동기 가족)
1) 정신건강문제와 가족 요인
2) 가족 과업
4단계 : 청소년기 가족(사춘기 가족을 둔 단계)
1) 정신건강문제와 가족 요인
2) 가족 과업
5단계 : 자녀 진수기(자녀가 집을 떠나 세상이라는 바다로 나가는 단계)
1) 정신건강문제와 가족 요인
2) 가족 과업
6단계 : 노년기 가족
1) 정신건강문제와 가족 요인
2) 가족 과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학과, 사범대]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발달에 관해서도 잘 알고 있어야 하며 지도방법도 익혀야 할 것이다. 또한, 유아교육은 가정과의 긴밀한 연계와 교사와 부모와의 일관성 있는 교육으로 더욱 높은 성과를 거둘 수 있기에 교사와 부모가 동반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본다. 본론에서는 부모교육에 대한 이론적인 기초를 고찰해보고 현재 유아교육기관에서 시행되고 있는 부모교육의 문제점 및 그에 대한 개선방안에 대해서 연구해보고자 한다.Ⅱ. 본론1. 부모교육의 정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가정
  • 빈곤가정- 목 차 -Ⅰ. 서론1. 신문기사2. 이론적 배경3. 필요성4. 목적과 목표Ⅱ. 본론1. 의뢰과정2. 사례개요3. 가족구성원4. 대상자별 특성5. 가계도 및 생태도6. 환경체계7. 목적 및 목표8. 프로그램 진행표9. 과정기록지(1~10회기)10. 종결 및 평가11. 사후관리Ⅲ. 결론Ⅳ. 참고자료Ⅴ. 기타자료1. 일지2. 후기3. 사회복지실천이론4. 기타 관련 자료 및 양식Ⅰ. 서론빈곤은 사회복지의 가장 핵심적인 쟁점이다. 특히 자본주의사회에서 빈곤은

  • 과학교육론 정리 Part4
  • 과정에 의해 형성된다. 이는 마찬가지로 학생의 오개념 또한 사회적 합의의 과정에 의해 형성된다. 이는 마찬가지로 학생의 오개념 또한 사회적 과정을 통해 형성된다고 보며, 사회적 합의에 의한 오개념의 수정을 강조하는 상대주의적 입장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쿤 이론에 대한 많은 비판이 있다. 쿤 이론에 의하면 분류학, 암석학과 같이 주로 개념과 체계로 이루어진 학문은 패러다임의 변화에 의한 발달이 아닌 개념과 체계가 변하면서 발달하므

  • 과학교육론 정리 Part5
  • 과정에 의해 형성된다. 이는 마찬가지로 학생의 오개념 또한 사회적 합의의 과정에 의해 형성된다. 이는 마찬가지로 학생의 오개념 또한 사회적 과정을 통해 형성된다고 보며, 사회적 합의에 의한 오개념의 수정을 강조하는 상대주의적 입장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쿤 이론에 대한 많은 비판이 있다. 쿤 이론에 의하면 분류학, 암석학과 같이 주로 개념과 체계로 이루어진 학문은 패러다임의 변화에 의한 발달이 아닌 개념과 체계가 변하면서 발달하므

  • [사회조사론] 대학생 우울증과 대인관계 및 학교 상담시설이 나아가야할 방향
  • 것을 말해주고 있다.대학생들은 자신의 정체감, 가치관 등이 확립되는 시기로 성공적인 대학 생활과 인격 발달을 위해서 능동적 대인관계는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대학생들은 대학 입학 후 중, 고등학교에서와는 다른 인간관계로 인해 불안과 갈등, 우울을 경험하게 되고 대인관계에 관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적절한 대처를 하지 못할 경우에는 대학생의 중요한 발달 과제(정체감, 가치관, 인생관 확립)의 혼란과 심리적 장애를 겪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